[인적자원개발론]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인적자원개발론 |
---|---|---|---|---|---|
공통 |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 비교
1. 인적자원개발(HRD)
2.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
1) 개인개발(Individual Development)
2)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3)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Ⅲ.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Ⅳ.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1. 개인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2. 경력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Ⅱ.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 비교
1. 인적자원개발(HRD)
2.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
1) 개인개발(Individual Development)
2)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3)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Ⅲ.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Ⅳ.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1. 개인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2. 경력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결 론
[참고 자료]
Ⅰ. 서 론
인적자원개발조직의 역사는 산업혁명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새로운 노동자 계급이 탄생하면서 Ford, GE, NCR 등의 공장학교가 시초였다.
그 후 1940년대 중반에 TWI-감독자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각 기업에서 교육훈련 전담자가 생겨났다.
인적자원개발은 개인적, 조직적, 사회적 목적의 획득을 위해 헌신하도록 개인을 훈련, 교육, 개발하는 최근의 가장 발전된 단계를 표현하는 말이다.
인적자원개발이란 용어는 1969년 ASTD(미국교육훈련협회)의 마이애미 컨퍼런스에서 L. Nadler에 의해서 소개되었다.
일반적으로 인적자원개발이라 함은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 제고를 위하여 조직 내에서 기획된 체계화된 학습활동을 말한다.
주로 조직에 적용되는 인적자원개발 개념에는 조직 구성원 개인의 능력개발(individual development) 및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그리고 이를 필두로 한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등이 포함된다.
인적자원이 경영성과를 좌우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더욱 효율적이고 성과지향적인 인적자원개발(HRD)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많은 조직들은 인적자원에 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개발과 육성을 전담하는 독립된 조직의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전문적인 인적자원개발 조직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인적자원개발조직의 역할은 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내, 외적 요인과 상항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오헌석, 인적자원개발 트렌드, 학지사, 2009
박주희, 신 인적자원개발, 대학서림, 2008
류완영, 오동건, 지속가능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연구와 실천, 한국학술정보, 2009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인간자원개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20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자료평가
- 비온라인 강의 내용과 책의 내용을 적절히 잘 활용되어 쓰신것 같습니다.
- you4***
(2011.10.18 09:21: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신화의세계34선택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총24권 서사시이다 1권6권9권중 자유롭게 한권골라정독후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