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시장이 나아가야할 HMR 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HMR 배경
Ⅱ HMR 정의
Ⅲ HMR 분류
Ⅳ HMR 장ㆍ단점
Ⅴ HMR 시장 현황
Ⅵ HMR 상품 활용
Ⅶ 현재 HMR 시장에 대한 평가
Ⅷ 단체급식시장이 나아가야할 HMR 시장
Ⅸ HMR 상품 개발방향
본문내용
GS25이 지난달 7~22일까지 전국 5천 100여 개 점포에서 도시락 판매 매출을 조사
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03.1% 증가했다. 이는 71.7% 증가세를 보였던 지난 1월에
비해 30%포인트 이상 높은 수치다. 세븐일레븐과 바이더웨이도 같은 기간 도시락
판매 매출이 105.1%늘었고, 훼미리마트 도시락 판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5.8%
급증했다. 특히 훼미리마트의 경우 지난달 출시한 국밥 도시락 3종 (3천 500원)이
출시 한 달여 만에 30만개가 팔려 나갔다.(출처: 매일신문)
이렇듯 간편식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간편
식이 시장에 공급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수많은 간편식 중 HMR의 성장 가능성에 손을 들어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이러한 메카트렌드를 겪고 있는 선진국(미국, 유럽, 일본 등) 에서는 이미
HMR 시장이 크게 성장 (대형마트 HMR상품 비중이 50% 에 달하며 신선식품보다 매출
액이 많을 정도)했기 때문.
둘째: 신세계를 비롯한 식자재 업계 및 식품제조 업계에서도 HMR시장을 키우기로
마음먹었기 때문.
이마트는 자체 개발한 HMR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고 2015년까지 이 분야 매출을
1조원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 135개 이마트 점포 가운데 55
곳에만 있는‘HMR전용 매장’을 내년까지 전 점포로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일
반 상가에 HMR만 판매하는 로드숍을 내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 47.3%성장 )
이마트는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기 위해 신세계푸드를 비롯한 기존 협력업체외에
CJ 풀무원등 ‘식품업계강자’ 및 전국 유명 ‘맛집’들과 손잡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들과 공동으로 개발한 제품을 HMR 전용매장에서 판매하겠다는 전략이다.
(기사출처: 한국경제)


일본의 HMR은 우리나라와 비교할 때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격차를 두고 우리보다 앞
서고 있다. 일본내 GMS, 할인점, 슈퍼마켓 등 대부분의 유통업체에서는 다양한 반
가공, 반조리식재 및 음식을 여러 유형의 규격으로 준비하여 판매하고 있다.
* 종류
1. 전문 벤더 가전처리를 해서 납품한 식재를 점내에서 최종 조리하여 판매
2. 전문 생산, 운영업자에게 위탁, 운영
* 요크베니마루: ‘라이프 푸즈’라는 별도의 전문업체가 HMR코너를 운영하고 있
다. 돈가스, 튀김 등 반찬류를 생산, 판매하는 ‘사계채’와 초밥 코너, 오곡밥 등
을 판매하는 쌀밥코너, 크로텟, 튀김등을 제조 판매하는 반찬코너, 그리고 베이커
리 코너 등 HMR4개 코너를 전부 운영하고 있다.
특히 대면 판매방식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긴시죠
점의 경우에는 평일 약 5천여명, 휴일 약 8천여명이 내점, 월 3억엔의 매출을 기록
하고 있다. 그리고 긴시죠점에서는 근교에 오피스텔이 밀집해 즉석 조리식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판단하고 HMR을 메인으로 한 점포를 만든 결과 예상이 적중하였다.
한편 장기불황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일본의 호텔들도 최근 몇 년 사이에 HMR시장
에 합류했다. 연회나 모임을 즐기려 호텔에 온 사람들이 레스토랑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동질의 요리를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런치
타임에는 인근 오피스가에 할인쿠폰을 발행, 고객층을 넓혀 나가도 있다.
(출처: HMR시장의 소비자 구매행동에 입각한 성공요인(연구자: 전주병, 한규훈))
3. 미국의 HMR시장 현황
미국의 경우 한 아이만을 가진 가정이 늘어나고, 독신자가 미국 전체가구의 4분
의 1을 차지할 정도로 증가하면서 가정에서 식사를 준비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점차 감소하여 요리하는 횟수가 크게 감소하였다고 보고되었다.
199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의 HMR산업은 레스토랑의 성장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
되었는데, 1996년부터 레스토랑에서의 테이크아웃으로 판매되는 식사가 점초내에서
의 식사보다 많아지기 시작한 것이 이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
다. 현재 미국의 슈퍼마켓 3/4가 HMR코너를 마련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레스토랑들
도 가정까지 배달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족구성형태와 라이프스타일(한 집단이 지닌 생활양식이며, 태도, 가치체계, 의
견, 관심 등이 통합된 개념이다)의 변화로 인해 HMR의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
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reference)
- 가정식사 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제품 유형별 소비자의 선호도, 만족도,
재구매 의사 분석
-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구.한국조리과학회지), 23권, 3호, Startpage 388,
Endpage 400, Totalpage 13 정라나(La Na Chung), 이해영(Hae Young Lee), 양
일선(Il Sun Yang)
- 한국경제 이마트 `간편가정식(HMR)`‥호텔 요리사와 라자냐ㆍ스파게티 레시피
개발
- 기사 : 아시아경제(잘먹히는 간편식), 이데일리EFN(놀부eShop)
- 한국호텔리조트카지노연구-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선택동기 및 이용형태
- 국내급식산업동향(이강권,이정진)
- 최신단체급식(김혜영, 이양순, 고성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와 마케팅] CJ푸드시스템 마케팅분석
  • 급식시스템 운영, 식재가공센터 운영, ISO9002 인증 ㈜아워홈은 21세기 초일류 종합 푸드 서비스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VISION 2010을 수립하여 2000년 9월 1일 선포하였으며 앞으로 국내 단체급식 1위 업체로서의 확고한 사업 기반을 바탕으로 Family Restaurant, e-Business, Catering, 가정식대용식품(HMR) 등의 신규사업을 추진하여 푸드서비스 시장에서 탁월한 리더로 성장해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목표와 함께 아워홈은 비전 달성을 위

  • CJ푸드시스템분석
  • 급식시스템 운영, 식재가공센터 운영, ISO9002 인증 ㈜아워홈은 21세기 초일류 종합 푸드 서비스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VISION 2010을 수립하여 2000년 9월 1일 선포하였으며 앞으로 국내 단체급식 1위 업체로서의 확고한 사업 기반을 바탕으로 Family Restaurant, e-Business, Catering, 가정식대용식품(HMR) 등의 신규사업을 추진하여 푸드서비스 시장에서 탁월한 리더로 성장해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목표와 함께 아워홈은 비전 달성을 위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특징과 전망분석
  • 시장에서 선보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5) 단체급식시장의 확대성초기 기업들의 복지후생의 차원에서 단체급식시장이 주로 사업체, 병원, 관공서, 학교 등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단체급식업계는 IMF 체제 속에서도 타 산업 군과 달리 오히려 약진을 거듭하였고 미래의 전망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6) 외국과의 프랜차이즈화1980년대에 해외브랜드가 패스트푸드를 시발점으로 하여 프랜차이즈를 전개하였고 현재 여러 업종으로 확대되고 있는 한

  • 외식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00
  • 시장확대에 탄력을 붙여가고 있다.2) 패스트푸드 업계시장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가겨할인과 무리한 점포 출점으로 인한 출혈경쟁으로 몸살을 앓으며 다소 둔화된 시장 성장률을 나타냈다.3) 피자 업계저조한 시장 증가율을 타파하고자 배달 매장 확대 및 지방 진출로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4) 단체급식 업계계속되는 업체간 시장점유율 확보 경재으로 말미암아 수익성이 낮아지나 손익위주의 경영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히

  • 급식경영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차이점 설명후 상업적외식업체 선택해 현황조사작성0
  • 단체급식 혹은 집단급식을 말한다. ① 영리목적으로 판매되는 외식형태일반 레스토랑, 호텔 식음료 매장, 백화점이나 할인점 같은 소매업소의 즉석음식 판매 서비스, 위탁급식 서비스, 출장연회, 스낵과 음료매장, 바와 주점, 자동 판매기 등 소매업의 가정식사대용식(HMR: Home Meal Solution), 즉석식품을 말한다②비영리목적 외식형태 - 학교 급식, 사업체급식(일반 사무실, 공장, 기숙사, 연구소, 관공서, 연수원 등), 병원급식, 사회복지시설, 군대급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