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의 세계화, 그리고 선봉장 이영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 한국이 낳은 디자이너 이영희

2. 이영희에 관하여

◉ 프로필

◉ 주요 활동

◉ 바람의 옷 - ‘한 복’

◉ 파리에서의 <바람의 옷>전시를 톻해
세계 패션계에 한복이란 단어를 각인 시킨 사람

◉ 한복에 대한 이영희 디자이너의 생각
“한복 바느질 한땀 한땀 얘기를 담죠"

◉ 사진 자료들

3. 맺으면서

※참고 자료

본문내용


『이브생 로랑이 동양으로 가는 동안 이영희는 동양의 색을 가지고 왔다.』
93 가을/겨울 파리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에 처음 참가했을 때 프랑스의 한 일간지는 '이브 생 로랑이 동양으로 가는 동안 이영희는 트렁크에 동양의 색을 가지고 왔다'는 기사를 실을 정도로 오리엔탈에 대한 파리의 관심은 그녀에게 기회로 작용했다. 80年대 기모노풍에 익숙해 있던 그들에게 한복의 우아한 선과 단아한 색감은 또 다른 동양의 오리엔탈이었던 셈. 이듬해에는 한국 디자이너 최초로 파리에 부티크를 오픈해 파리는 물론 미국 시장에서도 오리엔탈에 대한 서양인들의 동경을 만족시켜주고 있다. 솜 장수와 한복 디자이너를 거쳐 파리 컬렉션에 기성복 디자이너로 진출하기까지 그녀의 삶은 한 편의 드라마였다.

『부모의 사랑이 남달랐던 외동 딸 이영희』
"어머니는 한복을 잘 만들었어요. 어린 시절 제 머리맡에 앉아 밤새도록 바느질과 인두질을 하는 모습은 아직도 생생해요. 제가 어느 정도 자란 후 어머니는 자신의 솜씨를 하나 둘 저에게 가르쳐 주었죠.
그녀에게 어머니의 가르침은 솜씨를 넘어선 것이었다. 특히 옷감을 색색으로 염색하기를 좋아했던 어머니는 뒤뜰 함지박에 물감을 풀면서 몸소 염색 마술(?)을 보여주었다. 색을 먹인 천에 다음이질, 홍두깨질, 인두질, 보시손질, 푸새 다듬이질을 하고 난 후면 기품이 넘치는 색이 탄생했다. 요즘도 그녀가 색을 중요시하는 것도 바로 어머니의 영향인 셈이다.

『서울에서 솜을 팔기 시작하다』
이때 대구에서 사업을 하던 사촌언니가 서울에서 솜을 한번 팔아보라고 권유해 장사를 시작했다.
"처음 솜을 서울에 실어 왔을 때는 한숨만 나왔어요. 당시 남편 월급이 5만원 정도였는데 명주 솜 한 장 값이 3만원이었거든요. 이 비싼 것을 어떻게 팔아야 할지 막막하더군요."
그러나 막상 시작을 하고 나니 솜은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갔고 수유리 집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았다. 장사에 자신감을 얻은 그녀는 견으로 짠 옷감도 함께 팔았고, 여기에 친정 어머니와 함께 흰색 원단에 먹 자주, 와인 자주, 잉크색 등의 독특한 색감으로 물들인 옷감을 만들어 재미를 보았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mylucenlee?Redirect=Log&logNo=110088187814&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imgsrc=20100616_273/mylucenlee_1276661504364ExOKh_jpg/%C0%CC%BF%B5%C8%F1%C7%D1%BA%B94_mylucenlee.jpg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109&aid=000206356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1588886
http://100.naver.com/100.nhn?docid=1863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복의 더딘 세계화의 원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연구 -3개국의 전통의복 세계화 사례와 현황 분석을 중심
  • 그리고 중국의 디자이너들은 치파오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를 론칭(Launching)하거나 해외 컬렉션에서 선보임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치파오를 알렸다. 그 예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하이 탕”이 있는데 이 브랜드는 현재 중국, 일본, 두바이, 런던, 파리 등 세계 각국에 있어 치파오를 알리고 있다.Ⅲ. 우리나라에서 한복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한 시도1. 민간차원먼저, 대표적인 디자이너인 이영희 씨는 한복 고유의 선과 색을 응용한 전통 의상을 고집한,

  • [한국복식사] 생활한복 시장현황과 대중화를 위한 방안
  • 한복의 단점을 보완하여 일상생활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 바로 생활한복이다. ‘생활한복’은 우리의 전통복식을 대중에게 보다 쉽게 어필하고 더 나아가 세계화 시킬 수 있는 ‘업그레이드 의복’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생활한복 시장이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왜 생활한복이 대중화되지 못하였는지 그 한계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서론생활한복의 정의우리나라 전통복식인 ‘한복(hanbok)’은 우리 민족문화의

  • 여성의 미래 문화산업의 진출전망
  • 이영희 씨 韓服으로 파리를 감동시킨 글로벌 패션 디자이너 한복 디자이너로 그리고 한복 패션 세계화에 일조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디자이너 이영희. 그녀를 단순히 한복 디자이너라고 일단락 짓기엔 우리나라 패션 산업에 큰 거목과도 같은 존재다. 디자인 부문 우수 기업인으로 선정된 디자이너 이영희씨를 단순히 디자이너라 부르기엔 그 존재감이 너무 크다. 1986년 프랑스에서 개최한 패션쇼 이후 세계 복식사전에 ‘한

  • [복식] 한복의 대중화를 위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한복에 맞는 헤어, 메이크업, 장신구 등 조화롭게 스타일링을 해야 한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빠름과 효용을 추구하는 지금, 한복은 너무 느긋하고 비효율적인 면이 상대적으로 부각되어 보인다. 전통 한복의 불편함을 개량한복으로 개선했다고는 하지만, 개량한복은 편하기는 하지만 한복의 촌스러움을 현대적인 멋으로 승화시킨 한복은 많지 않으며 한복의 선과 미를 지켜야하므로 다양한 연출이 제한된다. 그리고 만만치 않은 가격으로 한복의 대중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처럼 대표성과 상징성을 갖는 전통문화 중 산업화 가능성과 세계화 필요성이 높은 6개 부문을 선정하여 정책적 지원을 함으로써 부가가치와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사업이다. 한글부문에서는 대표적 캘리그라피 업체인 ‘필묵’(영화 ‘복수는 나의 것’, 서적 ‘봉순이언니’ 제목 글씨 제작)이 참여하였다.하지만 아직까지는 정부적 차원의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이 부족한 실정이고 해당 기업의 자생적인 노력에 의해 마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