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본위관점비판]우리나라의 현행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현행학교교육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문제연구론 |
---|---|---|---|---|---|
공통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2011년 2학기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
2. 학교교육 위기의 원인
3.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교육의 정의
4.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을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
5. 현행 학교교육 문제의 해결방안
1) 교사의 자질 향상
2) 입시제도의 개선
3) 공교육과 사교육의 균형
4) 방과 후 활동 활성화
5)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6) 정책의 변화
7)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화
8)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9) 인성교육의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현행 학교교육은 여러 측면에서 허점을 노출하며 교육의 본질에서 벗어난 교육을 하고 있다. 그리고 지나친 입시위주 교육과 주입식 교육을 행함으로써 사교육과 다를 바 없는 교육을 하고 있으며 현재는 사교육에 밀려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동등한 조건 속에게 사회적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이런 것은 과거 누구나 가난하던 시절, 사교육이라는 교육수단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날, 우리나라의 교육은 사교육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 사교육에 얼마를 투자하느냐에 따라 자녀 교육의 성패가 달려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처럼 학교교육(공교육)이 무너지고, 사교육이 만연하면서 소득 수준에 따라 아이들이 받을 수 있는 교육의 기회가 차등화 되고 있다. 사교육으로 인해 부모의 사회적 지위가 자녀들에게 세습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우리는 학교교육(공교육)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학교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1. 김정현, 학교개혁의 동인과 의미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서울대 대학원, 2011.
2. 안재오, 한국교육비판 (소외된 교육과 병든 사회의 극복), 한국학술정보, 2009.
3. 정은주,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10.
4. 김신일, 공교육제도의 형성과 전개, 교육과학사, 2003.
5. 신기현, 교육본위론의 관점에서 바라 본 교육과 교육발전, 2002.
6. 권대봉,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집문당, 2003.
7. 장상호, 학문과 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8.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2008
9. 정종진, 학교학습의 극대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2004.
10. 박도순,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