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본위관점비판]우리나라의 현행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현행학교교육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2011년 2학기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
2. 학교교육 위기의 원인
3.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교육의 정의
4.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을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
5. 현행 학교교육 문제의 해결방안
1) 교사의 자질 향상
2) 입시제도의 개선
3) 공교육과 사교육의 균형
4) 방과 후 활동 활성화
5)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6) 정책의 변화
7)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화
8)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9) 인성교육의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현행 학교교육은 여러 측면에서 허점을 노출하며 교육의 본질에서 벗어난 교육을 하고 있다. 그리고 지나친 입시위주 교육과 주입식 교육을 행함으로써 사교육과 다를 바 없는 교육을 하고 있으며 현재는 사교육에 밀려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동등한 조건 속에게 사회적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이런 것은 과거 누구나 가난하던 시절, 사교육이라는 교육수단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날, 우리나라의 교육은 사교육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 사교육에 얼마를 투자하느냐에 따라 자녀 교육의 성패가 달려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처럼 학교교육(공교육)이 무너지고, 사교육이 만연하면서 소득 수준에 따라 아이들이 받을 수 있는 교육의 기회가 차등화 되고 있다. 사교육으로 인해 부모의 사회적 지위가 자녀들에게 세습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우리는 학교교육(공교육)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학교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김정현, 학교개혁의 동인과 의미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서울대 대학원, 2011.
2. 안재오, 한국교육비판 (소외된 교육과 병든 사회의 극복), 한국학술정보, 2009.
3. 정은주,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10.
4. 김신일, 공교육제도의 형성과 전개, 교육과학사, 2003.
5. 신기현, 교육본위론의 관점에서 바라 본 교육과 교육발전, 2002.
6. 권대봉,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집문당, 2003.
7. 장상호, 학문과 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8.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2008
9. 정종진, 학교학습의 극대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2004.
10. 박도순,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교육개혁안과 531교육개혁안 비교한총련 12차 학자학교에 있는 학부제 논평연세대학교 학부제 논의 자료경성대 단대 학자일꾼 학부제 조사물학부제 관련 문서 목록● 편집후기부경총련 학부제 연구모임 참가자들의 결의●연구모임 보고학부제 연구모임 운영 전반에 관한 보고☞ 연구모임의 제기 배경☞ 연구모임의 일정☞ 연구모임의 문제 의식☞ 결의언제나 줏대있는 조국의자주통일 선봉대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모임 자주동의 민족대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관련 정보의 교환경로 구축 ▲금융전문인력의 교육 및 인적교류 추진 ▲아시아지역 자본시장 발전과 금융투자산업의 위상제고를 위한 공조 ▲양국 금융투자회사의 상호진출 지원 및 투자 확대를 위한 협력강화 등이 포함됐다.양국 협회는 MOU를 바탕으로 향후 분야별 세부과제를 조율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첫 번째 협력사업으로 한-중앙아시아 금융교육정보센터를 우즈벡에 공동설립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아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교육의 역사Ⅹ.여성의 지위변화1. 여성의 지위개념2. 여성의 지위 변화 1)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지위2) 여성지위의 변천3.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변화. 여성교육과 지위와의 관계1. 여성지위 향상의 요인2. 교육과 지위관계3. 여성의 지위변화를 위한 교육과제. 여성전기의 여성교육1. 성인전기의 의미2. 성인전기 여성의 발달 특성1) 일반적 특성2) 여성의 특징3. 성인 전기 여성과 교육4. 성인 전기 여성과 학교교육1) 고등교육2) 교육 영역별 성

  • [경영론] 코카콜라 경영전략
  • 판매 등 영업을 책임지는 코카ㆍ콜라 보틀링사로 역할을 분담, 양 사의 긴밀한 협조아래 소비자들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CCKBC와 함께 한국 코카ㆍ콜라 주식회사(CCKC)가한국 코카ㆍ콜라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간략히 양 사의 역할을 정의한다면, CCKC는 코카ㆍ콜라의 원액인 시럽을 CCKBC에 판매하고 각 브랜드의 마케팅 및 이미지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반면 CCKBC는 CCKC로부터 구입한 원액을 탄산화 과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