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종합예술 건축, 예술 경건성, 디지털기술 문화예술혁명, 고급예술과 저급예술, 디오니소스 예술, 예술의 자율성, 순수예술과 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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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합예술로서의 건축

Ⅱ. Wackenroder와 Tieck의 작품에 나타난 예술의 경건성
1. 회화 - Dürer und Raffael
2. 음악 - Der Tonkünstler Joseph Berglinger
3. “예술-종교”

Ⅲ. 디지털기술의 문화예술 혁명

Ⅳ. 고급예술과 저급예술

Ⅴ. 디오니소스 예술의 이미지

Ⅵ.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에 나타난 예술의 기능과 의미

Ⅶ. 천재담론과 예술의 자율성

Ⅷ. 순수예술과 문화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합예술로서의 건축
리트벨트는 건축가는 화가와 같이 면이 필요하다고 논하면서, 건축가와 화가가 다른 점은 투사광을 반영하고 공간을 시각화해서, 사용된 재료면의 반사광을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으로, 공간을 한정짓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논하고 있다. 나 의 견해로는 리트벨트가 자신의 작품 슈뢰더 주택에 있어 이러한 색채의 도입을 통해 데 스틸의 개념을 충분히 살릴 수 있었던 데에는 적어도 그가 순수하게 건축만을 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 다. 데 스틸의 구성원들이 건축, 회화, 조각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구성되었기에 데 스틸이 그 시기에 `종합예술`로의 건축으로 존립할 수 있었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색채 개념의 부분만을 보더라도 건축가이자 가구디자이너였던 리트벨트 자신이 손수 만들었던 가구들이 건축물 내 부에서 자신들 나름대로의 공간을 형성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여기에 데 스 틸 이념의 색채가 도입되어 슈뢰더 주택은 데 스틸 시기의 걸작으로 남을 수 있는 소지를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데 스틸의 성립 배경과 발달 과정을 통해서 건축과 회화의 통합이라는 부분을 생각해 본다. 데 스틸은 화가와 건축가가 공통의 언어를 찾아 그것을 건축화시켜 균형과 화음을 이룬 혼돈되지 않은 환경의 창조를 그들을 궁극적 목표로 삼았다. 그러한 그들의 목표가 성립될 수 있었던 것 은 이 두 영역이 「평면」이라는 공통요소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건물의 벽, 회화의 화면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것을 기본으로 그들은 나름대로의 의식을 가지고 건축과 회화의 통합을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가와 건축가의 공동작업의 어려움. 이것은 데 스틸이 넘지 못한 장벽중의 하나였다. 결국 이것으로 인해 건축을 통해 정신적 표현을 구사하려 던 시도가 좌절되고 만다. 이런 점은 지금의 문화적 상황에 중대한 문제점을 던져주는 것이다. 데 스틸의 실패이후 그만한 일관된 이념의 성취를 위한 예술가들의 노력도 보기 어렵거니와 예술가와 건축가의 사회를 향한 메시지는
참고문헌
백욱인 : 디지털이 세상을 바꾼다, 문학과지성사
이영욱(2005) : 순수예술과 문화산업의 연계전략개발, 한국 문화관광정책연구원 : (주)계문사
안승일(2000) : 열정의 천재들 광기의 천재들, 을유문화사
정유희(2005) :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관한 연구, 전주대 교육대학원
John A·Fisher, 양효실·이해완 역 : in Berys Gaut and Dominic McIver Lopes(ed.), The Routledge Companion To Aesthetics, Routledge, 고급예술 대 저급예술
Kenneth Frampton(1985) : 현대건축사, Thmes&Hud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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