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묘][드로잉]소묘의 개념, 소묘의 목적, 소묘의 지도방법, 드로잉의 종류, 드로잉의 역사, 드로잉의 중요성, 드로잉의 바탕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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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묘의 개념

Ⅲ. 소묘의 목적

Ⅳ. 소묘의 지도방법

Ⅴ. 드로잉의 종류
1. 주관적 드로잉과 객관적 드로잉
2. 관찰시간에 따른 분류
1) 제스처 드로잉(Gesture Drawing)
2) 매쓰 제스처 드로잉(Mass Gesture Drawing)
3) 라인 제스처 드로잉(Line Gesture Drawing)
4) 매쓰와 라인 제스처 드로잉(Mass & Line Gesture Drawing)
5) 스크리블드 라인 제스처 드로잉(Scribbled Line Gesture Drawing)
6) 써스테인드 제스처 드로잉(Sustained Gesture Drawing)
2. 그 밖의 드로잉
1) 연속선 드로잉
2) 구도선 드로잉
3) 블라인드 컨투어 드로잉

Ⅵ. 드로잉의 역사

Ⅶ. 드로잉의 중요성

Ⅷ. 드로잉의 바탕재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람은 누구나 눈을 통해서 사물을 보게 되는데 이처럼 사람의 눈을 통하여 본 사물을 바로 보고 그대로 그릴 줄 아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소묘를 하게 된다. 아동의 능력과 미술에 대한 소질 흥미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소묘를 가르치긴 힘들지만 대개는 초등학교 4학년 이상부터 실시하면 되겠다. 소묘에는 크로키, 스케치, 데생, 정밀묘사가 있으므로, 미술지도 타이틀에서 다양한 아동미술지도를 참고 하시면 되겠다.
아동은 실제 사물을 보고 그리는 것에 처음에는 어려워 할 것이며, 특히 미술에 대해 자신감이 없는 어린이는 아예 그리는 것 자체를 포기하는 현상도 생길 수 있다.
이것은 어린이의 그림에 대해 교사가 잘 그려야 한다는 기대 수준을 높게 설정하고 그 것을 어린이에게 요구한 결과라고 볼 수 있으므로, 아동의 부담감을 줄여주고 자신감을 회복 시켜주는 것이 중요 할 것이다.(실제 대상과 똑같이 그리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으니 자유롭게 최선을 다한 자신의 작품이 가장 좋은 것이다.)

Ⅱ. 소묘의 개념

- 단색 재료로 표현되는 그림이다.
- 사물의 형체나 명암, 양감, 질감 등을 표현하는 미술 공부의 기초 과정이다.
- 채색화를 그릴 때의 준비 과정인 밑그림으로 주로 쓰여 왔다.
- 소묘 그 자체가 하나의 독립된 작품이 된다.
참고문헌
권여현 - 드로잉의 세계, 재원, 1999
김삼랑 저 -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서울, 1992
김춘일 - 아동미술론, 서울 : 미진사, 1985
미술문화 - 드로잉(파라몽 편), 1999
Betti, C·Sale, T, 하영식 옮김 - 현대 드로잉 기법, 서울 : 미진사, 1990
Paul J·Sachs - Great Drawings, USA,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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