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로잉(drawing)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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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시대적·기법적 구분에 따라 소묘 또는 데생으로 다양하게 일컬어지지만 여기에서는 그 모두를 포괄하는 용어인 드로잉으로 통칭한다.
목차
1. 개념

2. 드로잉의 바탕재료

3. 도구와 기법

4. 드로잉의 역사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7세기초 프랑스의 자크 칼로는 뛰어난 상상력으로 구성된 이야기를 대담한 생략법을 이용해 펜으로 묘사했다. 예술가의 성장과 인식 지평을 확대시키는 드로잉의 중요성은 루벤스의 창조적인 완벽한 업적을 이루는 스케치와 연구작업이 두드러진 루벤스에 의해 확인된다. 회화적인 주제와 형식의 개념을 널리 퍼뜨리기 위해 그는 장인과 판화가를 위한 학교를 운영했다. 그의 주변의 플랑드르 화파 중에서 자코프 조르댕과 안토니 반 데이크는 고유의 기법을 지닌 뛰어난 거장들이다. 17세기에 헤르쿨레스 세헤르스는 판화제작중에 드로잉과 에칭에 의한 풍경화를 고안해냈다. 그는 기법과 형식면에서 볼 때 네덜란드의 대가 렘브란트에게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세헤르스는 특히 〈구약성서〉의 주제에 대한 해석과 드로잉 기법의 이해를 결합시켜 독특한 장르를 만들었다. 그의 작업실에는 다른 작가와 마찬가지로 드로잉이 학습의 역할과 형식적 연구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드로잉 기법 : K. Nicolaides, 정기호 역, 명지출판사, 1992
색연필드로잉 : J. 허튼제이슨, 예경, 1992
드로잉 기법 : 정정수, 조형사, 1991
연필데생 : 야마모토 사히테, 주태석 역, 국제, 1991
정밀데생 : 후카사와 종고, 주태석 역, 국제, 1991
현대드로잉기법 : 베리 외, 하영식 역, 미진사, 1987
풍경화 데생 : J. 햄, 한중호 역, 신도출판사, 1983
데생(소묘) 기법 : J. M. 패러몬, 한중호 편역, 신도출판사, 1981
인체데생 : 프레이드 만, 한중호 편역, 신도출판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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