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학] `어린왕자`를 통한 인간의 순수성과 근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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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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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소주제 : 인간의 순수성 그리고 근원
- 인간의 욕구
- 어른과 아이의 순수성
- 보이는 것 vs 보이지 않는 것
- 인간이란

II. 본론
<시대배경과 작가>
1. 작가 생텍쥐페리
2. 작가의 경험에서 비롯된 작품
3. <작가 vs 어린왕자>: 작가가 어린왕자에게 / 어린왕자가 작가에게
4. 어린왕자와 관련된 여러 사조, 사상들 :초현실주의,행동주의,휴머니즘

<내용과 그에 관한 생각>
1. 실존주의(사르트르)
2.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 l'existence precede l'essence.(장 폴 사르트르)
3. 어린 왕자 속 숨어있는 실존과 본질의 문제
4. 잃어버린 혹은 잊어버린
<참고> 김춘수의 '꽃'

<생각나는 질문>
1. 어린 왕자는 왜 왕자였을까?
2. 왜 어린 왕자는 점등가와 친해지고 싶었을까?

III.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3) '나'와의 대화
"꽃들은 수백만 년 동안 가시를 키워왔어. 그리고 수백만 년 동안 양들은 그 꽃들은 먹었어. 이 모든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꽃이 내 별에 있어. 어쩌면 그 꽃을 양이 먹을지도 모르는데, 중요하지 않아? 이해 못할 거야. 사랑하는 꽃 한송이가 하늘의 수백만 개의 별 중 내 별에서 자란다고 생각하면 별들만 쳐다봐도 행복해져. 저 위에서 내 꽃이 자라고 있다고 생각하니까. 하지만 양이 그걸 먹으면 다른 별들도 빛을 잃는데, 그건 중요하지 않아? 아저씨는 어떻게 되도 상관없다 이거지?"











2) 비행사(아저씨)가 다시 순수함을 찾아가는 장면
오아시스에 도착한 어린왕자와 아저씨의 생기발랄한 모습.

3. 상자를 그려낸 주인공 / "그렇게 작지도 않은데요, 뭐. 어! 양이 잠을 자고 있네......"
-보이는 것이 곧 사실은 아니다. 상상력과 꿈의 세계에서 온 어린왕자는 그것을 알고 있다. 보인다고 믿고, 생각하고 꿈꾸면 그것은 곧 현실이 되는 것이다. 욕망이란 경험이나 사실을 바탕으로 표면으로 드러나기 보다 갖고싶다고 여기고, 그것이 현실이 되기를 바라는 상상력, 희망, 꿈으로부터 출발하여 믿음과 순수한 마음을 더하면 실존이 된다. 즉 본질로 증명한 실존인 나는 곧 나임을 믿으면서 실존, 현실 그 자체가 된다.

<보이지 않는 것의 가치>
볼 수 없고, 느낄 수 없고, 감각적으로 교류할 수 없는 어떤 것과 실존을 나누는 일은 가능할까.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을 모자라고 칭하는 어른들에게 소통의 부재를 느끼며 허탈해 하는 주인공은 그들이 그 본질만을 보고 있음을 보여준다. 스스로를 증명하기 위해 백지같은 인간이 사회적 교류를 통해서 끊임없이 환경을 접하게 되며 그들은 본질을 쌓아가는 목적을 상실한다. 그들은 실존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교류, 또는 그를 통해 얻는 환경과 수단에 중독되어 진실을 보지 못하게 된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없는 눈은 그들이 순수와
참고문헌
IV. 출처

<출처>
<어린 왕자>,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노경실 옮김, 웅진출판, 1995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장 폴 사르트르, 박정태 옮김, 이학사, 2008
<해설이 있는 어린왕자>,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최복현 옮김, 와우라이프, 2011
<그림으로 읽는 어린왕자>, 장석욱, 숲, 2003
<어린왕자의 인생수엄>, 최복현, 스타북스, 2007
<어린왕자와 그 작품세계>, 김정숙, 박동준 공저,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0





<참조>
http://100.naver.com/100.nhn?docid=102840(네이버 백과사전)
<사진> www.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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