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 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학번 끝자리와 상관없이 택1: 각 30점 만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 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 및 발달적 기초에 대하여 논하시오.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홧팅^^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문제 및 정신건강
1. 영아기의 발달특성
1) 신체 및 운동영역 2) 인지영역의 발달
3) 언어영역의 발달 4) 정서 및 사회성 영역의 발달
2. 영아기의 발달의 문제와 정신건강
1) 영아기 발달장애 문제
(1) 신체적 발달문제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2) 영아기 발달장애에 따른 정신건강문제
(1) 모성박탈문제 (2) 모자관계의 이상 문제
(3) 뇌손상문제 (4) 행동상의 문제


2장.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문제 및 정신건강
1. 유아기의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사회성 발달
2. 유아기의 발달의 문제와 정신건강
1) 유아기의 문제행동
2) 유아기의 특징적 정신건강문제
(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2) 손가락 빨기
(3) 고집 (4) 자위행위 (5) 분노발작


제3장.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문제 및 정신건강
1. 아동기의 발달 특성
1) 아동기신체발달
(1) 대근육 운동 (2) 소근육 운동
2) 아동기인지발달
(1) 주의발달 (2) 기억발달
(3) 서열화
3) 언어발달
2. 아동기의 발달의 문제와 정신건강
1) 아동기의 문제행동
(1) 남녀의 역할 배우기 (2) 또래와의 관계
(3) 사회적 역할학습 (4) 주도성
(5) 초자아의 발달
2) 아동기의 특징적 정신건강문제
(1) 학교거절증 (2) 적응장애
(3) 정동장애 (4) 행동장애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을 포함한 천지만물은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는다. 그 나이에 맞지 않게 성장발전하지 못하면 성장이 지체되고 발전이 더디게 되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된다. 따라서 영아기에서부터 노년기에 나이에 맞는 적당한 성장과 발전은 정신건강의 발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통 나이가 많이 먹었어도 정신적인 연령이 그에 도달하지 않으면 "철부지"라는 소리를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 나이에 맞는 적절한 정신적인 연령대의 성장이 절실히 요구된다.
유아의 신체발달은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갖추게 하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신체발달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느냐 못하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신체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아동들에게는 불안한 자아의 형성이 가장 큰 문제이며 올바른 자아의 형성에 있어 환경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사회적 이해관계에 놓여 지게 된다. 사랑과 의존심이 포함되는 것으로 아기가 6~8개월부터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시기부터 부모의 사랑과 관심의 정도에 따라 어린이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이 좌우된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신건강을 정신질환이 없는 상태로 이해하고 특별한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지 않으면 정신적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하지만 정신건강이란 단지 정신질환이 없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원만하고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정신적 상태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공계순 외 4명, 2006, 아동복지론, 학지사.
2. 이경화, 2001, 아동 발달과 상담, 학문사.
3. 성영혜, 2003, 김연진,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3. 임종운, 2002, 아동복지론, 홍익사.
4. 장영희, 2005, 영아교육과정,양서원.
5. 김혜경, 2003,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6. 윤애의, 김온기 외 8명, 2003, 창지사, 보육의 이해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7. 유가호 외 6명, 1997, 보육학개론, 동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체계적이여서 좋았어요
  • woni4***
    (2012.10.10 20:01:49)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기로 하자.1. 장애아의 정의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1981년 제정된 심신장애자복지법에서는 장애를 지체, 청각, 언어, 시각, 정신지체로 규정하였으며 1999년 2월 8일 개정 장애인복지법 제2조 -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로 구분, 동법시행령 제2조 - 장애종류를 지체장애, 뇌병변장애,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 발달장애, 정신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10종으로 규정하였다. 장애인복지법 제2조의

  • 아동건강교육4공통)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방법의 유형설명하시오0k
  • 정신적 상태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정신건강이란 정신질환이 없는 것은 물론 사회적 건강과 육체적 건강 등 모든 면에서 완전히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 유아 건강교육의 개념과 목표 및 배경 (1) 유아 건강교육의 개념 과거에는 건강을 육체적 질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0k
  • 기는 실지로 올림픽 경기에서 채택될 정도와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몇 년전 올림픽 경기에서 문대성의 태권도 겨루기의 발차기로 상대방을 제압한 것은 태권도 겨루기의 백미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1. 태권도의 의미와 정신 및 가치 1) 태권도의 의미태권도는 수천년의 역사를 통하여 다듬어진 우리나라의 고술무술이며 국기(國技)다. 태권도는 우리의 손과 발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Cummings 와 Finger, 1980)Ehlers 등(1982)은 발달장애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말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규정하였다. Boggs(1972)에 의하면 발달장애의 개념은 원인에 따른 근거를 갖지 않으며, 아동기에 유발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적 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을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아동기의 정신건강문제- 목 차 - I. 서론II. 본론1. 자폐증2. 섭식장애3.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4. 품행장애(Conduct Disoder)III. 결론 I.서론 자폐증,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 품행 장애, 섭식장애 등은 정신과적 질환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를 아동의 기질적 특성이나 특별한 성격 정도로 인식하고 그 심각성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더구나 아동기는 정서 및 행동상의 복잡성이 증가하는 시기이자 성인기에 나타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