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Assessment in the Age of Innovation`와 국가 간 PISA 평가를 통한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4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원문 자료 : 혁신의 시대
본론
1. PISA에 대해
2. 미국
3. 일본
4. 핀란드
5. 한국
6. 대한민국, 대만, 싱가폴 교육과정 비교
결론
- 본문내용
-
의무교육을 완료한 15세의 학생들이
지식과 기능을 실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직면하는 과제에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 지를 평가
세계의 대표적인 학업성취 평가 기준, OECD에서 시행하는 국제 척도인
“ 세계학업성취도 비교평가 ”
(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미국은 ‘PISA’에서 계속하여 낮은 등수를 기록.
지난 2009년에 실시한 'PISA'에서 미국 학생들은 65개 경제권 가운데
수학 31등
과학 23등
읽기 17등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얼마 전 논설에서
현재 미국은 ‘제2의 스푸트니크 순간’을 맞았다고 밝혔다.
“ 전국 학력평가” 를 실시
(National Assessment Educational Pregressment, NAEP)
'NAEP‘의 목적: 미국 초, 중, 고 학생들의 다양한 교과 영역에 있어서 학업 성취
의 정도를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학력의 변화 추이를 면밀히 분
석하고 그 결과를 정책 결정자에게 알려줌으로써 미국 교육의
질과 형평을 평가하고 개선
장점 : 공동으로 참여하여 일을 분담하고 각 집단의 의견을 수렴
교과의 조사 대상에 정의적 영역을 포함하고 있고, 교과 배
경, 학생, 교사, 학교 특성을 동시에 파악하여 구체적인 정보
를 얻을 수 있다.
단점 : 집단용 지필검사에만 의존하여 과학 과목의 실험능력과 심동
적 영역을 다루지 못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민정 <국제학력평가와 교육정책의 상관관계 분석>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논문 2009
김양분. <외국의 전국 학력평가의 실태와 특징 - 미국의 NAEP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평가학회》. (1993).
김정환. <미국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 평가 운영 체계 분석 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1997).
신현석, 신원학, (2010) <이명박 정부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시행에 관한 정책 상황 분석 -A-VICTORY 모형을 중심으로->,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제 22권 제 1호, pp.121-145.
윤정일, 이범수.. 《한국교육행정학회 》. (2006).
이기종, (200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체제의 쟁점과 대안>, 《Educational Research》, 제 29권 제 1호, pp.21-33.
자쓰카와 마유 <핀란드 공부법> 경기 : 문학동네 2009
정봉근, (2009), 《비교교육연구》, 제 19권 제 2호, pp.1-26.
정제영 , 신인수 , 이희숙. <학업 성취도에 기반한 교육의 책무성 평가에 관한 연구-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학회. (2009).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핀란드 교육혁명>, 서울 : 살림터 2010.
호사라, 전재현. <미국의 사례가 학업성취도평가 중심의 학력향상 정책 개발에 주는 시사점>. 《한국교육평가학회》. (2006).
후쿠타 세이지 <핀란드 교실혁명> 서울 : 비아북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