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논문분석-문법 교수, 학습 방법 구체화를 위한 수업 의사소통 양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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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왜 문법 수업 의사소통인가?

Ⅲ. 문법 수업 의사소통의 한 전형 : 교사의 설명하기

Ⅳ. 문법 수업 의사소통의 사례 분석

1. 미시적 차원의 분석

2. 거시적 차원의 검토 : 설명 대상의 성격 파악에 따른 내용 구성의 양상

Ⅴ. 결론

※ 생각해 볼 문제

남가영(2007), 「문법교육론 자리매김의 두 방향」
-문법 교육 담론의 생산적 읽기를 바탕으로 -, 국어교육학회

1. 왜 다시 담론인가?

2. ‘통합적 문법 교육 담론’의 생산적 읽기

2.1 ‘기능’에 대한 생산적 읽기

2.2 ‘통합’에 대한 생산적 읽기

2.3 ‘실용’에 대한 생산적 읽기

3. 문법교육론 자리매김의 두 방향

3.1 언어 주체의 언어 들여다보기 : 그 인식 활동의 교육적 의미 추구

3.2 언어를 통해 인간 들여다보기 : 그 가능성을 위한 언어 재의미화

3.3 기존 담론의 위치 짓기와 관계 짓기

4. 풍요로운 문법교육론을 위하여


본문내용
· 종합
- 지금까지의 검토를 통해 추출할 수 있는 문법 교수 · 학습에서의 설명하기의 하위 요소는 크게 [지식 풀이하기], [예 들기], [지식 틀 세우기]이다.

① 지식 풀이하기

② 예 들기

③ 지식 틀 세우기




<그림 1> 문법적 설명하기의 구성 요소
- 이론적으로 이 세 가지 구성 요소는 상황에 따라 여러 조합이 가능함



Ⅳ. 문법 수업 의사소통의 사례 분석
1. 미시적 차원의 분석
1) 문법적 지식 풀이하기
· 문법적 지식 풀이하기의 세부 구조
- 풀이 양에 따라 : 내용의 축소 풀이, 내용의 기본 풀이, 내용의 심화 풀이
- 풀이 도구에 따라 : 문법 용어를 이용한 명시적 풀이, 문법 용어를 이용하지 않는 암시적 풀이
→ 문법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언어 구조와 사용에 관한 체계적인 토론 수행은 어렵지만
문법수업에서의 이상적인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준비도와 상황에 적합한 것이라고 본다
면, 일률적으로 문법 용어 사용을 권장할 수는 없다.
- 풀이 영역에 따라 : 문법 영역 안에서의 추상적 풀이, 문법 영역 밖까지 확장한 구체적 풀이
2) 예 들기
· 예 들기의 세부 구조
- 예의 원천에 따라 : 수용형 예 들기, 창안형 예 들기, 발견형 예 들기(원천이 교과서나 지도서등 제공된 자료
참고문헌
김은성(2009), 「문법 교수 · 학습 방법 구체화를 위한 수업 의사소통 양상 연구」
-교사의 문법적 지식 설명하기를 바탕으로-, 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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