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논문분석-문법 교수, 학습 방법 구체화를 위한 수업 의사소통 양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왜 문법 수업 의사소통인가?
Ⅲ. 문법 수업 의사소통의 한 전형 : 교사의 설명하기
Ⅳ. 문법 수업 의사소통의 사례 분석
1. 미시적 차원의 분석
2. 거시적 차원의 검토 : 설명 대상의 성격 파악에 따른 내용 구성의 양상
Ⅴ. 결론
※ 생각해 볼 문제
남가영(2007), 「문법교육론 자리매김의 두 방향」
-문법 교육 담론의 생산적 읽기를 바탕으로 -, 국어교육학회
1. 왜 다시 담론인가?
2. ‘통합적 문법 교육 담론’의 생산적 읽기
2.1 ‘기능’에 대한 생산적 읽기
2.2 ‘통합’에 대한 생산적 읽기
2.3 ‘실용’에 대한 생산적 읽기
3. 문법교육론 자리매김의 두 방향
3.1 언어 주체의 언어 들여다보기 : 그 인식 활동의 교육적 의미 추구
3.2 언어를 통해 인간 들여다보기 : 그 가능성을 위한 언어 재의미화
3.3 기존 담론의 위치 짓기와 관계 짓기
4. 풍요로운 문법교육론을 위하여
- 본문내용
-
· 종합
- 지금까지의 검토를 통해 추출할 수 있는 문법 교수 · 학습에서의 설명하기의 하위 요소는 크게 [지식 풀이하기], [예 들기], [지식 틀 세우기]이다.
① 지식 풀이하기
② 예 들기
③ 지식 틀 세우기
<그림 1> 문법적 설명하기의 구성 요소
- 이론적으로 이 세 가지 구성 요소는 상황에 따라 여러 조합이 가능함
Ⅳ. 문법 수업 의사소통의 사례 분석
1. 미시적 차원의 분석
1) 문법적 지식 풀이하기
· 문법적 지식 풀이하기의 세부 구조
- 풀이 양에 따라 : 내용의 축소 풀이, 내용의 기본 풀이, 내용의 심화 풀이
- 풀이 도구에 따라 : 문법 용어를 이용한 명시적 풀이, 문법 용어를 이용하지 않는 암시적 풀이
→ 문법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언어 구조와 사용에 관한 체계적인 토론 수행은 어렵지만
문법수업에서의 이상적인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준비도와 상황에 적합한 것이라고 본다
면, 일률적으로 문법 용어 사용을 권장할 수는 없다.
- 풀이 영역에 따라 : 문법 영역 안에서의 추상적 풀이, 문법 영역 밖까지 확장한 구체적 풀이
2) 예 들기
· 예 들기의 세부 구조
- 예의 원천에 따라 : 수용형 예 들기, 창안형 예 들기, 발견형 예 들기(원천이 교과서나 지도서등 제공된 자료
- 참고문헌
-
김은성(2009), 「문법 교수 · 학습 방법 구체화를 위한 수업 의사소통 양상 연구」
-교사의 문법적 지식 설명하기를 바탕으로-, 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