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 제품차별화와 시장세분화전략, 시장점유율과 제품폐기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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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 제품차별화와 시장세분화전략, 시장점유율과 제품폐기전략
목차
글로벌 시대 제품차별화와 시장세분화전략, 시장점유율과 제품폐기전략





목차

Ⅰ. 글로벌 시대 제품차별화와 시장세분화 전략

1. 제품차별화 전략
2. 시장세분화 전략
1) 시장집중전략과 종합주의전략
2) 시장세분화의 기준

Ⅱ. 글로벌 시대 시장점유율과 제품폐기전략

1. 시장점유율전략
1) 확대전략
2) 현상유지전략
3) 수확전략
2. 제품폐기전략
본문내용
. 글로벌 시대 제품차별화와 시장세분화 전략

1. 제품차별화

제품차별화 전략(product differentiation strategy)은 브랜드 제품을 개
발하고 제품의 기능은 본질적으로 같으나 제품의 외관설계, 특수한 장치,
포장이나 유통경로의 차이로 자사의 제품시장을 타사와 차별화하고 소비
자의 브랜드(brand) 선호를 높이기 위해, 광고비 ․ 판매촉진비를 투입하여
자사제품의 시장확대를 꾀해 가는 경영전략을 말한다. 소비자의 가격선호
가 강할수록 제품차별화의 정도가 낮은 것을 의미하며, 브랜드선호가 강
할수록 그 정도가 높다는 것을 뜻한다.
제품차별화는 어느 정도의 기술경제적 특성에 의해 좌우된다. 예를 들
면 농작물은 제품의 차별화가 어려우며, 철강, 화학원료, 시멘트, 원사, 소
맥분 원재료의 제품차별화는 비교적 낮고 자동차, 전기제품 등 조립제품
이나 유행품, 시스템제품, 가공식품 등은 제품차별화 전략을 크게 할 수
있다.
또한, 제품차별화가 행해지지 않는 제품에서는 '일물일가의 법칙'(一物
一價의 法則)이 적용되며, 수급관계의 변화는 제품가격을 크게 변화시킨
다. 이 경우 광고선전을 해도 큰 효과가 없다. 이에 반해 제품의 차별화를
할 수 있는 업계에서는 기업 간의 이익격차를 제품혁신이나 마케팅전략의
효과에 의해 결정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이 제품차별화는 시장구조의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인 동시에 기
업경쟁전략의 하나로 결정기준이 되고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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