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

Ⅲ.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성

Ⅳ.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배경

Ⅴ.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교향곡
1. 제시부
1) 제 1주제
2) 제 2주제
2. 발전부
3. 재현부

Ⅵ.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하이든

Ⅶ.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과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비교
1. 음악적 특징
2. 음악의 양식적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바로크 양식의 말기에는 새로운 음악의 조류가 형성되었는데, 이는 고전주의 물결로 계몽주의적 사상을 배경으로 한 시민계급의 해방과 때를 같이하여 이른바 새로운 시민계급을 중심으로 그 기반을 다지고 있었다. 그리고 보헤미아, 음악가들의 각지에의 진출, 바겐자일을 둘러싼 초기의 빈악파, 바하를 둘러싼 북독일악파의 전체를 통해서 점차 중요성을 띄어 왔다.
바로크 시대에서의 음악은 주로 궁전과 교회의 것이었는데 반해 고전파 시대에는 공개 연주회와 궁정음악에 그 중심이 이동했다. 그리하여 1710 - 1720년경부터 유럽의 주요 도시에 공개연주회가 점차로 행해지게 되었으며 음악가에게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개인적인 창조와 자유가 부여됨과 동시에 그들은 또한 자기의 책임까지도 느껴야만 했다.
고전파 음악의 시대적 배경을 주요한 나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18세기 초의 독일에서는 프랑스 이탈리아가 여전히 음악적 주도권을 가지고 있었으나 18세기 중반에 접어들면서 작곡과 기악 분야에서 독일이 새로운 세력으로 떠올랐다. 독일의 음악적 발전과정은 갤런트 양식이라 불리는 로코코음악, 그리고 만하임악파로 연결된다.
참고문헌
김혜자(1995), 하이든 피아노 음악의 특성과 영향에 관한 연구, 카톨릭대
서양음악사 100장면, 고대의 음악에서 바로크 음악까지
신동헌(1994), 클래식 길라잡이, 서울 미디어
이남재․김용환 공저(2006), 18세기 음악, 음악세계
이철구(2003), 고전음악 들여다보기, 경상대학교 출판부
조수철(2002), 베토벤의 삶과 음악세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 독일의 문화, 예술, 사상
  • 과학의 발달에 따른 현실주의적 의식에 기반한 것으로 구체적 현실을 충실하게 형상화하려고 노력하였다. (2) 독일의 근대예술독일은 세계 음악의 중심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세계의 근현대 음악에 커다란 족적을 남겼다. 17~19세기 동안 바르크 음악, 고전파 음악, 낭만파 음악을 거쳐오면서 걸출한 음악가를 배출해 왔다. 바로크 음악에는 바흐와 헨델, 고전파 음악에는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낭만파 음악에는 슈베르트, 브람스, 멘델

  • [음악]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와 특징
  • 고전주의 음악의 계승으로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시대부터 내려온 독일음악에 낭만적인 요소가 융화되면서 새로운 서정성을 함유한 음악으로 탕바꿈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이미 전고전시대의 C.P.E Bach의 작품이나 하이든의 일부 교향곡들과 모차르트 말기 작품에는 이미 낭만주의적인 서정성이 상당히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모든 음악에 단지 서정성과정감이라는 특성만 있으면 낭만주의 음악이라고 할

  •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
  • 과정이다. 그러나 어떠한 음악적 경향이든 그 시대적인 배경과, 경향의 특색 등에 대한 일련의 학습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음악을 포함한 모든 예술은 결국 시대와 문화의 산물이기 때문이다.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고전파 음악의 대략적인 특색에 대해서 조사하려 한다. 그리고 빈 고전파의 3대 거장인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일생과 음악적 특징, 그리고 그들의 대표적인 곡들과 고전주의적인 경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럼으로써 일반인이

  • [고전주의 음악과 낭만주의 음악] 고전주의음악과 낭만주의음악 비교분석
  • 고전주의음악과 낭만주의음악 비교분석1. 고전주의 음악의 시대 배경보통 J.S. 바흐가 죽은 해인 1750년부터 1800년대의 중반으로 보고 있다.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경계가그렇게 쉽게 구별되지 않기 때문에 몇 가지 견해가 있다. 왜냐하면 낭만 음악의 거장인 슈만과 쇼팽이 1810년에 태어났기 때문에 이 해를 시점으로 보자는 견해와 베토벤이 죽은 1827년까지를 고전주의 시대로 보자는 견해가 있기 때문이다. 하여튼 고전주의 시대는 하이든, 모차르트,

  • [낭만주의음악,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낭만주의 음악 A+ 분석
  • 과거 시대의 작곡가들은 공통된 사조 및 기법으로 하여 통일성을 찾을 수 있으나, 낭만주의 시대에는 그렇지 못하였다.한편 아래에 열거하는 사회적 사건 및 사조의 흐름으로 인하여 작곡가들이 낭만주의적 기질을 발휘하는데 영향을 받았다. 프랑스 혁명의 영향으로 예술가들은 자유에 대한 이상과 개인주의 사상에 심취하기에 이르렀는데, 음악에 있어서도 역시 낭만주의적 요소가 깃들기 시작하였다. 고전주의의 특성인 법칙과 제한에 대하여 반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