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유아놀이의 개념, 유아놀이의 특징, 유아놀이의 사회성발달, 유아놀이의 역할, 유아놀이의 교사 역할, 유아놀이의 평가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놀이의 개념

Ⅲ. 유아놀이의 특징
1. 놀이는 다른 활동과는 달리 그 활동 자체가 목적이 되며 전체 과정을 진행함에 있어 일정한 유형이나 특별한 행동 양식을 정할 수 없다
2. 놀이는 그 동기에 있어서 자발적이다
3. 놀이는 쾌락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4. 놀이는 비조직적, 비지시적 활동이다
5. 놀이는 모든 갈등으로부터 탈피된 상태에서 진행된다
6. 놀이는 과동기(overmotivation) 유발화를 요구한다

Ⅳ. 유아놀이의 사회성발달

Ⅴ. 유아놀이의 역할

Ⅵ. 유아놀이의 교사 역할
1. 관찰자의 역할
2. 계획․조직자의 역할
3. 상호 작용자의 역할
4. 감독자의 역할
5. 평가자의 역할

Ⅶ. 유아놀이의 평가방법
1. 집단 놀이 평가
2. 개별 놀이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의 연령이 2세가 되면 놀이의 질이 발달에 직접 영향을 끼친다, 2세 유아는 감각 운동 발달에 의해 쉽게 이리저리 돌아다닐 수 있다. 2세 유아는 걷고 뛸 수 있으며 층계를 쉽게 오르내릴 수 있다, 2세 유아는 커다란 조각으로 분해된 간단한 퍼즐 놀이를 할 수 있으며 구슬을 끼울 수 있으며 찰흙 놀이를 할 수 있다.
그러나 2세 유아는 어느 정도 소근육 기술 발달이 제한되어 있다. 즉, 자르고 붙이고 연필이나 붓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요구하는 기술이 제한되어 있다. 반면 대근육 놀이 활동은 확실히 우수하다.
2세 유아는 감각 탐색에 아주 관심이 많으며 그림, 찰흙, 모래와 같은 놀이 재료의 느낌이 어떤 것을 만드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2세 유아는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21~24개월 된 유아는 2개의 단어를 한 마디로 합치게 된다. 그리고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며 열성적이다. 이 단계의 유아들은 독립심을 보이려고 노력하며 스스로 어떤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대근육 기능을 발달시키는 놀이감이 가장 적합하다. 2세 유아는 실외 놀이에서 평행봉에 매달려 있을 수 있고, 계단을 오르고, 마차를 당기며 이러는 과정에 대근육 협응력과 힘이 길러진다. 감각 탐색을 위해 진흙을 만지고 주무르고 만드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핑거 페인트도 즐거운 활동이 된다. 그리고 2세 유아는 적목을 쌓을 수 있으며 적목을 조립하고 해체하면서 놀이하기를 즐긴다. 그리고 이때의 유아들은 좋아하는 인형이나 동물 봉제 인형을 꼭 껴안고 다니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인형도 좋은 놀이감이 된다.
3세 유아의 놀이감은 2세 유아와 비교해서 발달하는 사회적 성숙도, 즉 성인 역할에 관한 관심과 상상력의 확장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놀이감을 제공하는 데 첨가해야 할 것은 상상 놀이를 위한 소품일 것이다. 즉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성인 옷, 안경, 도구 세트, 병원놀이 도구, 화장품 세트와 어머니와 아버지, 그 밖의 성인의 역할을 흉내내는데 사용하는 소품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퍼즐, 간단한 게임, 블록, 미술 재료 등 어떤 것이든 지간에 유아의 성취 가능성을 생각해서 선택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기서 외(1997), 재미있는 놀이, 신나는 율동,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강일동(1996), 유아용 컴퓨터 학습놀이감 피코 개선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문화체육부(1995), 취학 전 아동의 체격 및 체력 육성을 위한 체육 놀이 프로그램 개발
▷ 임효재(2000), 창의력 키우는 몸짓놀이, 서울 : 우리교육
▷ 오진구·오대성(1982), 아동 발달과 놀이지도, 서울 : 동명사
▷ 조수경(1995), 신체활동 놀이가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체육교육의 중요성
  • 방법의 요점은 인지시킬 것- 유아의 바른 동작에 칭찬을 해주고 전체유아를 관찰할 수 있는 위치 선정- 지도자와 유아의 추종관계의 권위의식을 갖지 말 것- 유아들의 이해와 협조를 얻을 것-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할 수 있게 동기유발을 시킬 것- 항상 유아들의 친구로서 그들 속에 동화되어 지도할 것- 자신감을 갖게 지도할 것목차1. 유아체육의 의의2. 유아체육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체육놀이의 특징4. 프로그램 구성원리5. 프로그램시 주

  •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
  • 발달 영역에 대해 특정한 규칙을 가진 놀이를 영유아가 시행해봄으로써 놀이가 가진 규칙을 찾아낼 수 있고 규칙성을 습득하여 다른 놀이나 생활에서도 활용하거나 적용하게 된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양이나 색깔이 변하는 물체를 다루는 놀이를 영유아가 참여함으로써 물체의 변화를 인지하게 되고 규칙성을 찾아내게 된다. Ⅱ. 본론영유아기는 감각과 인지적 측면에서 숫자나 순서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발음이 부정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개념적인 사고력이 발달하게 된다. 또 교사의 권위에 의믄을 품기 시작하고 자기 자신의 자유를 발달 시킨다. (교육이 서로 다르게 이루어 져야 하다는 생각에 또 아이들의 특징이 단계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유아기의 교육은 유아기에만 초점을 두고, 초등 교육은 아동기, 중고등은 청소년기만 관심을 가지는데, 발도르프 교육은 세영역이 조화를 이룰때 비로소 완전한 성인이 되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발달 영역만을 생각히자 말고 눈에 보이

  • 언어지도] 보육교사언어지도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특징과 장단점을 / / 3비교하시오목차보육교사 언어지도 언어교육의 개념과 역할 1. , ,보육교사 언어지도 언어교육의 역할과 중요성 1.1 , ,보육교사 언어지도 언어교육의 차이와 관계 1.2 , ,보육교사 언어지도 언어교육의 가지 접근법 소개 2. , , 3보육교사의 체험학습 접근법과 특징 장단점 2.1 ,언어지도의 통합언어교육 접근법과 특징 장단점 2.2 ,언어교육의 원어민 교사 접근법과 특징 장단점 2.3 ,가지 접근법의 비교와 평가 3. 3가지 접근법의

  • 보육교사를 전공하는 예비교사로서 영유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놀이안전교육에 대해 기술하시오
  • 교사로서 우리는 안전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안전을 확보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이에 놀이 안전의 개념과 그 중요성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놀이를 통한 영유아의 발달 촉진과 놀이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고찰해 볼 것이다. 또한 예비교사로서의 우리의 역할과 안전한 놀이 환경 조성을 위한 실질적인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안전한 놀이 환경에서의 학습 경험은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