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유아놀이의 개념, 유아놀이의 특징, 유아놀이의 사회성발달, 유아놀이의 역할, 유아놀이의 교사 역할, 유아놀이의 평가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영유아 소집단 활동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 --유아발달 -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
- 놀이지도] 영유아시기는 발달과 함께 놀이하는 모습도 발달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의 특징을 분석하고 놀이활동을 직접 제시해 봅시다
- 영유아의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 역할을 설명하기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놀이의 개념
Ⅲ. 유아놀이의 특징
1. 놀이는 다른 활동과는 달리 그 활동 자체가 목적이 되며 전체 과정을 진행함에 있어 일정한 유형이나 특별한 행동 양식을 정할 수 없다
2. 놀이는 그 동기에 있어서 자발적이다
3. 놀이는 쾌락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4. 놀이는 비조직적, 비지시적 활동이다
5. 놀이는 모든 갈등으로부터 탈피된 상태에서 진행된다
6. 놀이는 과동기(overmotivation) 유발화를 요구한다
Ⅳ. 유아놀이의 사회성발달
Ⅴ. 유아놀이의 역할
Ⅵ. 유아놀이의 교사 역할
1. 관찰자의 역할
2. 계획․조직자의 역할
3. 상호 작용자의 역할
4. 감독자의 역할
5. 평가자의 역할
Ⅶ. 유아놀이의 평가방법
1. 집단 놀이 평가
2. 개별 놀이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아의 연령이 2세가 되면 놀이의 질이 발달에 직접 영향을 끼친다, 2세 유아는 감각 운동 발달에 의해 쉽게 이리저리 돌아다닐 수 있다. 2세 유아는 걷고 뛸 수 있으며 층계를 쉽게 오르내릴 수 있다, 2세 유아는 커다란 조각으로 분해된 간단한 퍼즐 놀이를 할 수 있으며 구슬을 끼울 수 있으며 찰흙 놀이를 할 수 있다.
그러나 2세 유아는 어느 정도 소근육 기술 발달이 제한되어 있다. 즉, 자르고 붙이고 연필이나 붓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요구하는 기술이 제한되어 있다. 반면 대근육 놀이 활동은 확실히 우수하다.
2세 유아는 감각 탐색에 아주 관심이 많으며 그림, 찰흙, 모래와 같은 놀이 재료의 느낌이 어떤 것을 만드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2세 유아는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21~24개월 된 유아는 2개의 단어를 한 마디로 합치게 된다. 그리고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며 열성적이다. 이 단계의 유아들은 독립심을 보이려고 노력하며 스스로 어떤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대근육 기능을 발달시키는 놀이감이 가장 적합하다. 2세 유아는 실외 놀이에서 평행봉에 매달려 있을 수 있고, 계단을 오르고, 마차를 당기며 이러는 과정에 대근육 협응력과 힘이 길러진다. 감각 탐색을 위해 진흙을 만지고 주무르고 만드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핑거 페인트도 즐거운 활동이 된다. 그리고 2세 유아는 적목을 쌓을 수 있으며 적목을 조립하고 해체하면서 놀이하기를 즐긴다. 그리고 이때의 유아들은 좋아하는 인형이나 동물 봉제 인형을 꼭 껴안고 다니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인형도 좋은 놀이감이 된다.
3세 유아의 놀이감은 2세 유아와 비교해서 발달하는 사회적 성숙도, 즉 성인 역할에 관한 관심과 상상력의 확장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놀이감을 제공하는 데 첨가해야 할 것은 상상 놀이를 위한 소품일 것이다. 즉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성인 옷, 안경, 도구 세트, 병원놀이 도구, 화장품 세트와 어머니와 아버지, 그 밖의 성인의 역할을 흉내내는데 사용하는 소품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퍼즐, 간단한 게임, 블록, 미술 재료 등 어떤 것이든 지간에 유아의 성취 가능성을 생각해서 선택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기서 외(1997), 재미있는 놀이, 신나는 율동,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강일동(1996), 유아용 컴퓨터 학습놀이감 피코 개선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문화체육부(1995), 취학 전 아동의 체격 및 체력 육성을 위한 체육 놀이 프로그램 개발
▷ 임효재(2000), 창의력 키우는 몸짓놀이, 서울 : 우리교육
▷ 오진구·오대성(1982), 아동 발달과 놀이지도, 서울 : 동명사
▷ 조수경(1995), 신체활동 놀이가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