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성희롱의 정의,유래, 성희롱의 성립요건,판단기준, 성희롱의 피해, 성희롱에 대한 외국 태도, 성희롱의 사례, 성희롱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희롱의 정의
1.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제2조 제 2호)
2. 남녀고용평등법(제2조 2의 제2항)
3. 인권법 시안(1998. 10.1)

Ⅲ. 성희롱의 유래

Ⅳ. 성희롱의 성립요건
1. 행위자
1) 남녀고용평등법
2) 남녀차별금지및구제에관한법률
3) 적용범위
2. 피해자
3. 직장 내의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와 관련하여 이루어질 것
4. 성적인 언어나 행동에 의하거나 또는 이를 조건으로 할 것
1) 육체적 행위
2) 언어적 행위
3) 시각적 행위
4) 기타 사회통념상 성적 굴욕감을 유발하는 것으로 인정되는 언어나 행동 등
5. 고용상의 불이익을 주거나 성적 굴욕감을 유발하여 고용환경을 악화시킬 것
1) 고용상의 불이익을 줄 것(조건형)
2) 성적 굴욕감을 유발하여 고용환경을 악화시킬 것(환경형)

Ⅴ. 성희롱의 판단기준

Ⅵ. 성희롱의 피해
1. 성희롱의 피해자가 입는 영향
2. 기업이나 사회, 국가가 입는 영향

Ⅶ. 성희롱에 대한 외국 태도
1. 미국
2. 기타 국가

Ⅷ. 성희롱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7. 사례 7
8. 사례 8
9. 사례 9
10. 사례 10
11. 사례 11
12. 사례 12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선천적으로 타고난 남녀의 차이는 신체조건에 불과하다. 만약 신체조건이 다른 남녀가 정신적인 능력에서도 차이를 보였다면 남성이 여성보다 더 우월한 존재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행동과학자들은 20세기 중반에 와서야 비로소 남녀간의 정신능력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시작했는데, 그 전에는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신체적인 차이를 보인 남녀는 정신능력도 다를 것이라고 믿어왔다.
사실상 현재 40대나 50대 이상의 한국들을 상대로 남녀간의 정신 능력의 차이를 살펴보면, 남성이 더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와 같은 차이는 중년기 이상의 한국 여성들이 남성들처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에서 자라지 못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곧 여성들이 선천적으로 신체조건이 열등한 상태로 태어나서 후천적으로도 자신의 정신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에서 살아가지 못했던 결과이다.
누구나 자신의 의지에 의해서 태어난 것은 아니다. 태어나 보니 여성이거나 흑인이거나 장애자이거나 가난한 집 태생이었을 뿐이다. 누구든지 동등한 조건에서 살아갈 권리가 있지만, 출생 당시 또는 후천적인 조건 때문에 그렇지 못하다면 차별을 받고 살아간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고도의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탈바꿈하면서 신체조건보다도 잠재적인 정신능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국제화 시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인적 자원의 중요성을 알아차린 우리 문화권에서는 양성이 평등한 조건에서 살아가도록 하는 풍토를 가꾸고, 이를 토대로 여성의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노력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 김정인, 성희롱 행위에 대한 대처 인칙 및 가용자원의 기능
* 김정인, 성희롱 행동의 이해와 실제-심리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0
* 공대위, 서울대조교 성희롱사건 백서 上, 미간행
* 국회여성위원회 전문위원실, 성희롱의 개념과 범위에 관한 고찰, 책임작성자, 정성희 입법조사관, 2002
* 박성호, 성희롱은 새로운 유형의 불법행위인가, 사무직 여성(봄), 1995
* 천대윤, 성희롱 정책-이론과 실제, 선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기준과 평가 시기를 정한다.5. 상벌 결과 : 인센티브와 반대 급부를 확실히 밝힌다.습관 3의 적용을 위한 제언1. 당신의 생활에서 제2 상한의 활동이 무시되었던 사례를 기억해 보라. 만약 무시되지 않고 수행되었다면 자신의ㅣ 개인적인 생활이나 현재 직업에 미칠 수 있었던 중요한 영향을 기록하라. 2. 시간 관리 매트릭스를 그리고, 당신의 시간중 몇 퍼센트가 각 상한에 속하는지를 추정하라. 그 다음에 15분 간격으로 지난 3일 덩안의 활동 일지를

  • [제주대학교]평화학입문
  • 관련해 핀란드와 독일 호주 미국의 사례70년대 국제적 논쟁이 커다한 조류가 되었듯이 핀란드에서도 평화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1950년대부터핀란드 평화관련 도서 목록을 살펴보면 약 500권에 육박하는 숫자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평화교육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일반적으로 증대해 왔다는 것을 보여준다.대부분의 핀란드 평화교육을 세계를 바라보는 태도와 시각에 관련되어 있다. 일부는 순수한 분야별 크로스 연구를 시도,다른 한편으로는

  • [칵테일과 술문화] 시험정리노트(기말고사)
  • 유래는 고대 제천의식의 군무(群舞)놀이가 있었다는 것을 보면 옛날로부터 술을 하늘에 바치고 기분을 돋우는 음식으로 활용하여 왔음을 짐작할 수 있는데, 삼국시대에 이미 술에 대한 금법(禁法)이 발표된 것을 볼 수 있다. 신라 벌휴왕 3년에는 시장거리에서 술 주정하는 것을 금지하였고, 고구려 안원왕 2년에는 흉년이면 사원에서 양조하는 것까지도 금지하였으며, 고려에서는 지방고을에 명령하여 배불리 먹고 마시며 즐기는 것을 금지시켰고 조선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시오 3)훌륭한 교사와 훌륭하지 못한 교사가 있는가 있다면 그 기준은 무엇이라고 생각 4) ?하나?초등학교에 여교사가 많은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보시오 5)멀티미디어 정보화 시대라고 하는 세기에는 교사의 역할이 컴퓨터로 대체될 수 6) 21있다고 판단되는가?성적은 우수하지만 생활 태도가 불량한 학생이라면 어떻게 지도하겠는가 7) ?교사가 노동자라고 생각하는가 8) ?과외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 중 하나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기준으로는 여전히 가난하다. 도시화에 대한 잠재력이 매우 크다. 베이징이나 상하이(上海)를 보면 중국이 발전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아직 대다수의 중국 사람은 시골에서 생활하고 있다. 중국의 도시화율은 50%에 불과하다. 일본(90%)에 비해 낮은 숫자다. 사람들이 시골에서 도시로 이동하면 자동차도 사고 집도 사는 등 소비가 진작된다. 도시화가 진행된다는 것은 경제성장에 있어서 좋은 현상이다. 중국 내에서는 앞으로 2억명 정도가 시골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