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교육]농어촌교육의 현실, 농어촌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농어촌교육의 특별지원, 농어촌교육의 문제점, 농어촌교육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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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농어촌교육의 현실

Ⅲ. 농어촌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1. 다른 논자들도 지적하고 있듯이 보충.심화형 단계별 교육은 결국 우열반 편성을 인정하는 것으로 귀결지어질 것이다
2. 선택형 교과목의 편성은 한마디로 현실성이 전혀 없다
3. 제7차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이수하여야 할 과목수를 줄여서 학습부담을 줄인다고 말하고 있으나 일선 교사들의 평가는 전혀 동의하지 않고 있다
4. 수준별 교육과정은 농촌교육에 대한 공교육의 포기선언외에 다름 아니다

Ⅳ. 농어촌교육의 특별지원
1. 필요성
2. 농어촌교육지원특별법 제정
3. 농어촌 지역의 학생 유치를 위한 특별 조치 강구
4. 농어촌 교육여건의 개선
5. 농어촌 교육 행정체제의 정비

Ⅴ. 농어촌교육의 문제점
1.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으로 인한 폐교의 증가
2. 농촌지역의 교육의 질의 저하
3. 교사들의 열의 부족
4. 학생들의 학습 분위기 저하

Ⅵ. 농어촌교육의 과제
1. 농촌학교 육성을 위한 범부처적 관심 필요
2. 농어촌교육 종합발전을 위한 기본방향 제시
3. 농어촌학교 운영모델 개발4. 농어촌학교 교원 확보 및 복지 향상
5. 농어촌학교 교육과정 및 학급운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에게는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서 평등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이는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인간의 기본권이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이 농어촌이라 하여 교육에서 불이익을 받는다면 이는 기본권을 침해하는 중대한 인권침해이다.
교육적인 고려보다는 교육예산의 효율성과 교원의 수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농어촌 학교를 통폐합한다는 것은 농어촌 사회를 황폐화시키는 것이다. 정부에서 지적하고 있는 여러 가지 농어촌 소규모 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위에서 살펴본 문제점이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으로 해결될 수도 없고 해결되지도 않는다.
우리 전교조는 농어촌 학교 교육을 살리기 위해서는 농어촌 학교를 살릴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것이 곧 「농어촌교육특별법」임을 여러 차례 주장한 바 있다. 이의 주요 내용을 보면
첫째, 농어촌 학교의 학급당 학생 수를 30명 이하로 줄일 것을 요구한다. 이는 농어촌 학교 교육의 여건개선과 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과원교사로 인한 교사의 신분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
둘째, 소규모 학교에 대한 우선 지원과 육성이다.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을 철회하고 복식수업에 대한 진지한 연구로 복식수업이 갖는 긍정성과 부정성을 밝혀야 하며 복식수업이 진정으로 우려된다면 복식학급 편성을 하지 말 것과, 교원의 업무를 줄여주기 위한 사무직원의 우선 배치, 농어촌 지역 학교의 초등교과전담 교사 정원에 대한 별도 기준의 마련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지방교육자치과(1999), 과소규모 학교의 적정규모화로 우리의 농어촌 교육 이렇게 좋아집니다(교육부 홍보자료)
강순원(1994), 두밀분교 폐교조치와 농어촌 학교 현실, 창작과 비평 겨울호
이영대(1988), 도시와 농촌의 교육기회 불균등, 한국 농업교육학회지
이준학(1993), 한국 농촌사회 구조변화의 특징과 농촌교육의 과제
이준학(1994), 한국 농촌교육체제변동과 관계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함수곤(1998),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제7차 교육과정 연수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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