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학교내 성희롱]성희롱의 의미,유형, 학교내 성희롱의 개념,언행, 학교내 성희롱의 예방교육,사례,예방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성희롱의 의미

Ⅲ. 성희롱의 유형
1. 시각적 성희롱
2. 언어적 성희롱
3. 육체적 성희롱

Ⅳ. 학교내 성희롱의 개념

Ⅴ. 학교내 성희롱의 언행
1. 육체적 행위
2. 언어적 행위
3. 시각적 행위

Ⅵ. 학교내 성희롱의 예방교육
1.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강화
1) 교육 대상
2) 교육 횟수
3) 교육 내용
4) 교육 방법
2. 성희롱 예방대책 추진 및 사건 처리에 대한 감사 강화

Ⅶ. 학교내 성희롱의 사례

Ⅷ. 학교내 성희롱의 예방 대책
1. 제도적 차원: 법적 규제 방안의 마련
2. 교육적 차원
1) 학교
2) 가정
3. 개인적 차원
1) 피해자의 대책
2) 학부모의 대책
3) 성희롱을 예방하기 위해 남자들이 할 수 있는 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나라에서는 학교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성희롱에 대해서는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러나 남녀공학을 오랫동안 실시해온 서구 여러 나라에서는 학교생활 속에 성희롱이 어느 정도 만연되어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교육적 문제를 일으키는지를 연구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정책들을 개발하여 왔다. 우리도 중등교육이 점차 공학화되어 가고, 성이 개방되는 사회적 흐름에 비추어볼 때 학교 내 성희롱의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의 교육현장에도 성희롱이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가 있다. 서울 시내 남녀공학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남학생으로부터 성희롱을 당해 불쾌함이나 고통스러움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조사대상 여학생의 47.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들이 가장 많이 호소한 성희롱 유형은 신체 특정부위를 응시하는 것 , 성적인 농담이나 음담패설 그리고 외모, 신체에 대한 모욕적인 언급의 순이었다.
또한 전국 4대 도시 남녀공학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한 결과가 보고되었다. 지난 1년간 성희롱으로 인하여 심리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은 적이 있는가 라는 질문에 중학교 여학생의 40.4%, 남학생 33.7%, 고등학교 여학생 58.5%, 남학생 44.3%가 그렇다고 응답하였다. 이들이 누구로부터 성희롱을 당했는가를 조사해 보면 남학생으로부터 성희롱을 당한 경우가 가장 많지만, 교사로부터 성희롱을 당했다고 응답한 경우 역시 적지 않다.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전체의 3분의 1에 달하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연구 결과가 우리 나라 중․고등학교의 보편적인 모습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이와 같은 조사결과들이 적어도 학교가 성희롱 문제에 관한 한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혜 외, 한국 청소년의 성희롱 실태 및 유형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교육학회지, Vol.7, No. 2
김혜선(1997), 교사, 교수에 의한 학생 성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여성의 전화 부설 성폭력상담소 토론회자료집
래드래이, 린다, 김수경 역(1995), 나의 몸 나의길 : 성폭력의 예방과 극복,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박경민·권영숙(1998), 초등학생의 성태도와 성폭력 예방에 대한 교육의 효과, 계명간호과학 제2권 1호
심영희(1998), 위험사회와 성폭력, 나남출판
지광준(1998), 성 범죄, 경인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복지] 성희롱에대해서
  • 개념(2) 행위유형의 예시 (3) 직장내 성희롱의 금지 3)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의 규제(1) 적용범위 (2) 성희롱의 개념(3) 성희롱의 금지 7.성희롱 영향의 종류1) 심리적 영향2) 신체적 영향 3) 과업적 영향8. 성희롱피해자들의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9. 성희롱 피해자의 반응단계1) 혼란/자기비난/부정2) 두려움/불안3) 우울/분노4) 환멸10. 예방조치 1)직장내 성희롱의 예방조치 ① 성희롱예방교육② 성희롱행위자에 대한 징계조치 ③

  • 성희롱 사례와 예방 및 대처방안
  • 예방하고 대처해야 하는지를 몇 가지 사례들과 함께 알아볼 것이다. Ⅱ. 성희롱 정의 및 유형1. 성희롱의 개념성희롱은 강간 같은 강력한 물리적 성폭력 행동은 아니지만, 시각적신체적언어적 성적 행동이 행해졌을 때 피해자가 성적 수치심과 굴욕감을 느끼게 되는 행위이다. 직장, 공공단체, 학교 등의 단체생활에서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 언행으로 개인의 성적 자율권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노동권이나 교육권의 성차별을 유발하는 행위를

  • [성심리학] 성희롱에 관하여
  • 목 차서 론성희롱의 개념 -유래, 정의, 판단 기준, 성폭력과 성희롱의 차이점 분석, 유형본 론1. 성희롱의 잘못된 통념2. 법률적 성립 배경3. 관계법령4. 성희롱에 관한 법률적 한계점5. 성희롱에 관한 국제 법률6. 성희롱에 관한 유형별 사례- 학교내 성희롱- 직장내 성희롱- 인터넷상 성희롱결 론1. 성희롱에 관한 예방과 대처 법2. 상담소 및 관련기관 소개3. 성희롱에 관한 조원들의 생각서론성희롱의 개념▶ 성희롱의 유래성희롱이라는 용

  • [여성과 법] 성희롱예방법과 여성의 보호
  • 목 차서 론본 론1. 국내와 외국의 성희롱 사례와 비교1) 성희롱의 외국 사례2) 성희롱의 우리나라 사례3) 외국의 사례들과 우리의 사례들 비교2. 장소에따른 성희롱의 사례ㆍ 및 판례1) 직장에서의 성희롱2) 학교내에서의 성희롱3) 군대에서의 성희롱4) 병원에서의 성희롱3. 성희롱 예방대책1) 학교내 성희롱의 예방 및 규제 대책2) 직장내 성희롱 예방결 론서 론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여성의 권익이 보호는 강화되어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

  • [성 사랑 사회 D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 등과 같은 단체 생활에서 상대방이 원치 않는 성적 언행을 하여 상대방으로 하여금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을 느끼게 하고 그로 인하여 성적 자율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 개념 정의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성희롱 개념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고 유동적이어서 이를 사회 문제로 인식하여 학문적으로 탐구하기 시작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는다 하혜숙, 남녀 대학생의 성희롱 인식차이 분석을 통한 효과적 상담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