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자의 지도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중 로스만의 3가지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관심 있는 모델 하나를 정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 청소년지도자(개념, 지도과제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원)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 면접, 본인의 생각을 기술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기관을 선정하여 1) 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2)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십에 대한 이해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의 속성
3) 리더십의 유형
- 지시적 리더십
- 참여적 리더십
- 위임적 리더십
2. 리더십의 종류
1) 특성이론
- 기브
- 스토그딜
2) 행동주의 이론
- 르윈 등의 리더십 이론
-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이론
- 미시간 대학의 연구
- 탄넨바움과 슈미트의 연구
- 관리격자 이론
- 하버드 대학의 연구
3) 상황이론
- 필더의 상황적 리더십이론
-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이론
4) 변혁적 리더십
5) 컬러 리더십
3. 청소년 지도자의 지도력에 대한 이해
1) 청소년 지도자의 개념
2) 청소년 지도자의 지도력
- 청소년 지도력의 3가지 유형
- 청소년 지도력의 영향
- 청소년 지도자의 선택의 문제
- 청소년 지도력의 10가지 도구
- 청소년 지도자의 섬김의 능력
- 청소년 지도자의 갈등 해결 능력
- 청소년 지도자의 동기 부여 능력
- 청소년 지도자의 덕목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청소년지도자의 지도력
진정한 청소년리더십의 힘은 고매한 청소년지도자의 인격으로부터 나오며, 또 일정한 힘의 수단과 원칙들을 행사함으로써 나오게 된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리더십에 대한 이론은 대부분 타고난 ‘위인론’이나 성격적 ‘특성론’ 혹은 행동 ‘양식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들은 리더십에 대한 예측보다는 설명 쪽에 치우치고 있다. 즉, 특정 리더가 등장하여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미래의 리더를 예측하거나 혹은 리더의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지는 못한다는 말이다.
보다 효과적인 접근법은 리더가 아닌 청소년들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청소년들이 왜 그 청소년지도자를 따르는지를 밝혀냄으로서 청소년리더십을 평가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현대사회의 청소년지도자들이 어떤 지도력(power)으로 청소년들을 지도할 수 있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코비(Covey)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⑴ 청소년지도력의 3가지 유형
청소년들이 청소년리더를 따르게 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대체로 3가지 관점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 관점들 은 각기 나름대로의 동기적 혹은 심리학적 통찰에 근거하고 있다. 스티븐 코비, 김경섭.박창규 역, 원칙중심의 리더십 (서울: 김영사, 2001), pp. 152-155.
첫 번째 수준에서는 청소년이 두려움 때문에 청소년지도자를 따른다. 만일 지도자의 말대로 하지 않을 경우 자신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고 두려워하기 때문에 지도자를 따르는 것 이다. 우리는 이러한 힘을 . 강압적 지도력(coercive power)이라고 부른다. 이 경우에 해당하는 지도자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을 따르지 않으면 무언가 나쁜 일이 일어날 것이며, 적어도 무언가 소중한 것을 빼앗기게 되리라는 두려움을 심어 주게 된다. 다시 말해 청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권인탁, 교육조직에서 변화 지향적 지도성 측정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1994
- 김달효,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11
- 성열준 외 공저, 청소년지도방법론 , 양서원, 2010
- 이성도, 청소년 중간 지도자 훈련에 관한 연구,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2007
- B. M. Bass, Leadership : Good, Better, Best, Organizational Dynamics, 1985
- James C. 헌터, 김광수 역, 서번트 리더십, 시대의창, 2002
- Stephen R. Covey, 김경섭.박창규 역, 원칙중심의 리더십, 김영사, 2001
- Robert K. Greenleaf, The Power of Servant Leadership: Essays,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9-1]기관을 선정하여 1) 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2)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청소년수련원에서는 어떤 이론의 지도력이 필요한지 각각의 지도력을 설명하고 한 가지 지도력을 선택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분담과 과제
-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봉사학습 현황 및 문제점
- 청소년지도방법론 2021)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