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스키너의 이상사회 월든 투의 특징과 한계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II 본론1: 스키너의 이상사회 월든 투 의 특징 분석
1. 교육 분야
2. 경제 분야
3. 사회 분야
가.정치 형태
나.가족제도
다.조직 내 행동규범
4. 문화 분야
III 본론2: 월든 투의 한계점
1. 개인의 획일화
2. 독재의 가능성
3. 가족간의 유대감 상실
4. 인간의 존엄성, 윤리의식의 부재
5. 인간행동의 동기부여 부재
IV결론
본문내용
다.조직 내 행동규범
월든 투의 각 구성원들은 조직 내의 규칙을 준수하면서 살아야 한다. 이러한 규칙의
예로는 ‘공동사회의 일을 외부인들에게 말하지 말라’, ‘어느 회원이 자신의 일에 관심을 보이
면 설명해 주어라’, ‘회원들 사이의 사적 관계에 대해 험담하지 말라’ 등이 있다. 이러한 규
범은 사회적인 차원으로까지 다뤄지고 있으며 그것은 권태에 대해 즉각적으로 표현하는 규
칙 등에서 잘 드러난다.
4. 문화 분야
월든 투의 사람들은 유행이 자연스러운 흐름이 아닌 조작된 변화라고 여기기 때문에
유행이 존재하지 않으며, 일반 사회의 유행에 대해서도 부정적이다. 따라서 이 사회의 구성
원들은 각자의 개성에 맞게 옷을 입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옷차림에 대해서 크게 신경 쓰
지 않는 동시에 정장과 같이 남에게 보이기 위한 옷이 아닌 실질적인 옷을 주로 입는다. 이
같은 효율성의 추구는 음식 문화에서도 극명히 드러나는데, 이것은 가사공학으로 대표되어
나타난다. 즉 가사 분야에도 과학을 도입했다는 의미인데, 이는 차(茶)문화와 같이 일반 사
회에서 그 영향이 미미한 분야까지도 비효율성이 존재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었던 스키너의
가치관이 돋보인다. 주거문화에서 중대한 역할을 담당한 것은 겨우 두 명의 건축가였다. 그
들은 주 건물로 협동 주택을 만들어 다양한 목적의 건물을 지어야 하는 수고를 더는 동시에
날씨에 구애 받지 않는 공간을 만든다. 기후는 환경을 변화시킴과 동시에 비효율성을 발생시
키는 요인이므로 날씨를 통제하는 것은 그들의 삶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
서 기후를 정복한 그들의 시설 내에서는 항상 쾌적한 상태를 만들 수 있어 예상외의 변수를
통제할 수 있다.
III 본론2: 월든 투의 한계점.
한계 1. 개인의 획일화
월든 투의 경제체제는 최소한의 노동과 최소한의 자원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재화를
생산하는 것을 매우 강조한다. 그런데 이러한 경제체제 하에서는 개개인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킬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가 나오기 힘들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되고 싶고, 더 나은 것을 더 많이 가지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욕망을 없애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월든 투는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혹여 개인의 기호를 학습으로 형성하고 통일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해도 그것은 개개인의
다양성을 파괴하는 행위이기에 바람직하지 못하다.
개개인의 기호가 충족되지 못하고 점점 획일화되는 문제점은 위에 분석한 내용 외의
월든 투의 문화적 측면에서도 드러난다. 월든 투의 식 문화는 효율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매일
정해진 식사메뉴만을 제공한다. 따라서 월든 투의 구성원들은 자신의 기호가 반영된 식사를
하지 못한다.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메뉴가 나오지만, 매일 정해진 식사메뉴 외에는 선택할 수
있는 종류가 없다. 개인의 입맛이 획일화될 우려가 있다. 또한,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일정한 건물에서 함께 생활하는 주거문화도 개인의 기호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개성이 드러날
수 있는 건물의 외양이나 인테리어 등을 사회적으로 통제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어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성인교육: 유아 및 청소년을 제외한, 그 이후의 사회교육③계속교육: 일정 단계의 학교교육을 마친 자가 직업생활을 병행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행동주의 이론
  • 사회복지와의 관련성1. 사회체계에 대한 관점1) 가족과 집단-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 집단의 상황에 대한 연구 활발- 사회적 기술의 결여, 의사소통 장애, 자녀의 비행, 부부갈등에 대한 기법 활용2) 지역사회와 조직- 지역사회나 조직에서 치료적 환경을 고려한 사회학습 프로그램 적용- 정신병원, 학교, 교도소, 보호작업장에서 사용-토큰경제3) 사회문화체계 - 사회적 분석과 문화에 대한 분석이 미비- 조건화가 문화의 영향을 받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총정리
  • 투사, 부정에릭슨심리사회적 성격이론유아기-초기아동기-유희기-학령기-청소년기-성인초기-성인기-노년기, 자아의 자율적 기능아들러개인심리학적 성격이론자아의창조적 힘, 열등감과 보상, 우월을 향한 노력융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리비도(영적인 특질을 가진 창조적 생명력), 자기, 콤플렉스,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음영, 원형행동주의스키너행동주의적 학습이론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 보상과 처벌, 강화, 조작적 조건화반두라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특징적인 행동과 생각을 결정해 주는 정신, 신체적 체제의 역동적 조직이라 표현했고, Lazarus(1975)는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일정한 유형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개별적인 여러 가지 구조의 고정화된 조직이 성격이라고 했다. 성격은 환경에 대해 독자적인 양식으로 적응하게 만드는 개인의 다양한 특징과 행동양식의 조합체이며 개인이 이루는 모든 종류의 차별화된 행동에 질서와 적합성을 부여하는 것이라고도 정의했다. 또한 이영은(1990)은 성격이란 계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