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캐스팅][인터넷방송]웹캐스팅(인터넷방송)정의,종류, 웹캐스팅(인터넷방송)특성,방식, 웹캐스팅(인터넷방송)법제,효과,쟁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정의

Ⅲ.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종류
1. 데이터캐스트와 워드캐스트. 문자 위주의 정보를 내보낸다
2. 오디오캐스트. 음성 정보를 주로 제공한다
3. 비디오캐스트와 애니마캐스트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방송 종류로 그림을 포함한 동영상 정보를 위주로 인터넷 방송이 운영된다

Ⅳ.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특성
1. 기술적인 요소
2. 쌍방향성 방송 서비스
3. 저장형의 데이터베이스 방송
4. Access 채널로서의 인터넷방송
5. 다양한 활용범위

Ⅴ.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방식

Ⅵ.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법제

Ⅶ.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효과
1. 사회문화적 효과
2. 경제적 효과
3. 매체환경적 효과

Ⅷ.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쟁점
1. 음란물
2. 과열현상(Over-hype)
3. 교통 체증
4. 언어 종속과 문화 종속
5. 지적 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규모 인터넷 방송 인프라가 마련되면 그동안 속도와 품질문제로 주춤하고 있었던 인터넷 방송산업이 획기적인 전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1997년 최초의 인터넷 방송국인 M2TV(http://www.m2station.com)이 설립된 이후 크고, 작은 규모는 다르지만 500여개의 인터넷 방송국이 있다. 방송 프로그램도 뉴스, 스포츠, 만화, 영화, 음악, 종교 등 다양하다.
인터넷 방송계는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대기업과 언론사, 통신사업자 들이 인터넷방송의 출범을 서두르고 있고, 벤쳐 성격의 인터넷방송국도 한달에 몇 개씩 생겨났다가 사라지기도 한다. 인터넷 방송은 이제 전문채널로서 특화하는 전략을 갖고 기존의 소규모 수준에서 벗어나 큰 ‘시장’ 형성의 양상을 띠고 있다. 주요 지상파 3사와 국내 통신사업자간의 제휴와 케이블 TV들의 통신사업제휴까지 활발히 시도되고 있는 시점에서 인터넷방송의 규모와 시장성은 교육계에도 큰 충격으로 다가올 것이 분명하다.
인터넷 방송은 아직 통신망 속도의 제약으로 음질과 화질의 수준이 만족스럽지 못하고 전자화면(Cathod Ray Tube)의 1/4에 해당하는 조그만 화면에서 보게 된다. 그러나 기술발달의 속도가 빨리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그 어떤 제도권 미디어보다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형 방송(personalized broadcasting)시대를 열어갈 것이다. 이는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방송제작자가 되어 자신이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멀티미디어 영상으로 제작하여 개인서버 혹은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보여줌으로써 개인을 중심으로 시청자가 모이는 환경이 가능해 질 것이다.
교수자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자신이 전하고 싶은 아이디어를 멀티미디어 영상으로 제작하여 언제든지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교육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새로운 대안적 교수 매체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교육패러다임변화의 정착과 교육의 질적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Ⅱ.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정의
□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을 통해 음악, 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방송하는 것을 말한다.
- 컴퓨터 이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오디오 또는 비디오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자신이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 경남교육인터넷방송 프로그램목록집, 성문정판인쇄, 20012002
김광호, 대학 내 인터넷방송 구축 및 활용연구 시안,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서울 : 나남, 1999
이만재, 인터넷방송 현황 및 육성방안 연구, 서울 : 한국방송개발원, 1998
최영, 인터넷 방송의 특성과 발전에 관한 연구, 방송학보, 12호, 1999
한국정보문화센터, 웹캐스팅의 현황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2000
홍인택 편, 방송학습의 지도 입문,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