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교육체제]교육의 개념, 교육의 목표, 교육의 범위, 신교육체제의 특징, 신교육체제의 목표, 신교육체제의 비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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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의 개념

Ⅲ. 교육의 목표
1. 새로운 환경에서의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신장
2. 학습자 중심의 교육
3. 세계로 열린 학습
4. 함께 하는 학습

Ⅳ. 교육의 범위

Ⅴ. 신교육체제의 특징

Ⅵ. 신교육체제의 목표
1. 열린교육체제
2. 초 중등교육
3. 고등교육
4. 종합적 교육지원체제

Ⅶ. 신교육체제의 비전
1. 교육시기의 열림
2. 교육장소의 열림
3. 교육기관간의 열림
4. 대학교육의 열림
5. 중등교육의 열림
6. 누구에게나 열린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 개혁안은 한국의 교육이 피할 수 없는 대전환의 시점(point for transformation)에 이르렀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이 개혁안은 新교육체제의 특징이 교육 주체인 개별 학교와 기타 이해관련자들의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이며, 교육개혁의 추진 역시 이들 이해관련자들의 자율과 책임을 지향함으로써 이루어져야한다는 점을 확실히 하고 있다. 신교육체제를 창조하려는 국가적인 노력은 한국 교육공학계로 하여금 그 역할에 대해 재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크게 두 가지 점에서 교육공학계가 교육 개혁의 주도자(leaders)와 촉진자(facilitators)로서의 충분한 자질과 책임을 가지고 있음을 주장한다.
첫째, 제시된 교육 개혁안은 ‘체제적인 접근’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교육개혁위원회는 新교육체제의 목표 중 ‘종합적 교육지원 체제’를 제시함으로써, ‘교육이 고립된 체제가 아니며, 사회의 다른 여러 영역과 유기적인 관계에 있는 하나의 체제로 파악되어 사회 제반 영역과의 총체적 연계 속에서 발전’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교육공학은 체제이론을 기초로 하는 학문과 실천 분야(Seels & Richey, 1994)로서 그 어떤 영역보다도 체제적인 접근을 통한 변화 과정을 주도할 수 있는 여력을 키워왔다.
참고문헌
강만철, 교육본위평가의 개념탐색, 교육학의 패러다임,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교육개혁평가연구회, 21세기의 새지평 교육개혁, 교육부 교육개혁평가연구회
김대유, 한국교육현실을 통해본 교육관료체제 개혁의 필요성, 성균관대학교 600주년 기념관에서 개최된 전국교수노동조합 창립1주년 국민대토론회 자료집, 교육개혁은 교육부개혁으로부터!, 2002
교육개혁위원회,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의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Ⅰ), 제3차 대통령 보고서, 1996
박종렬, 신교육체제 이후의 교육재정정책의 선진화과제, 교육재정경제연구, 제 4권 제2호,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1995
장진호,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서울 : 대은출판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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