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교육]건강교육의 개념, 건강교육의 필요성, 건강교육과 건강증진, 건강교육과 보건교육, 건강교육과 특수교육, 건강교육과 유아건강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건강교육의 개념

Ⅲ. 건강교육의 필요성

Ⅳ. 건강교육과 건강증진

Ⅴ. 건강교육과 보건교육

Ⅵ. 건강교육과 특수교육
1. 성격
2. 목표

Ⅶ. 건강교육과 유아건강생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건강은 인간의 첫째 의무이며, 기초 자본이다. 뿌리 깊은 나무에 가지가 무성하듯이 건강한 사람이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활동력이 왕성하면 왕성할수록 그 사람은 훌륭한 사람이다. 왕성한 활동력을 가지는 민족이 위대한 민족인 것이다.
우리는 일하기 위하여 태어났으며, 인생은 창조와 활동의 일터이다. 왜 일을 해야 하느냐, 그 이유는 일을 해야만 보람이 있기 때문이다. 보람은 또한 뜻이 있고 가치가 있는 일을 했을 때에 느끼는 흐뭇한 만족감이며, 일하는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정신적인 기쁨이다.
무엇을 이루어 놓는다는 것처럼 기쁘고 흐뭇한 일은 없다.
우리는 성취인이 되어야 한다. 성취 동기가 강한 사람이 훌륭한 일을 해 낸다. 성취 동기가 낮은 사람은 아무 것도 이루어 내지 못한다.
보람을 느끼려면 바람직한 일을 해야 하며, 보람을 느낄 때에 인생의 행복이 있다. 행복은 보람의 나무에 피는 아름다운 꽃이다. 보람이 없는 생활에는 결코 행복이 있을 수 없다.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느냐, 그러면 보람 있는 일을 하여라.」
이 간결하고 명쾌한 인생의 방정식을 여러분에게 제시하려 한다. 건강해야만 일을 할 수 있고 일을 해야만 보람이 있고 보람이 있어야 행복이 있다.
그러므로 건강은 행복의 시작이요, 행복의 제일보인 것이다. 건강, 이 평범하면서도 중요한 명제를 다시 한 번 깊이 깨달아 건강을 지키고 증진시키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
참고문헌
교육부 - 건강한 몸과 마음, 유치원교육활동 지도자료 5, 1995
김상욱 - 학교보건교육제도 및 운영상의 문제점,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2), 1988
방숙 - 우리나라 모자보건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모자보건학회지, 1996
보건복지부 - 국민건강증진법령집. 서울, 1995
서채문 - 인간과 건강. 서울: 태근문화사, 1994
정미라·배소연·이영미 - 유아건강교육, 서울 : 양서원,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iklim3***
    (2018.06.06 16:52:21)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레포트
  • 건강도우미(시각장애 등) : 전국보건소 및 장애인․사회․노인복지관의 물리치료실 등에서 활동- 주차단속 보조요원(지체장애 등) : 장애인주차구역 위반 단속 보조- D&D(Disabled&Disabled) Care(정신지체 등) : 주․단기 보호시설의 케어도우미 및 중증 장애아 등하교 지도 등 역할 (D&D Care : 경증장애인이 중증장애인을 돌보는 것.)- 중증장애인 동료상담교육 요원(지체, 뇌병변 등) : 장애인복지관, 자립생활관 등에 배치하여 중증장애인에 대한 생활 상담

  • [아동학, 유야교육, 교육] 아동보육
  • 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영유아보육법 1조 →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것이다.(2) 보육의 실천적 개념① 보육은 더 이상 특수 계층의 문제가 아닌 모든 계층의 일상생활과 삶의 문제② 부모와 사회가 함께 보육의 책임을 진다

  • [방통대 유아교육]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보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3세 이상의 유아에 대한 교육을, 보건복지부는 0세부터 5세 유아에 대한 보육과 12세 아동의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유아교육과 보호는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고 학부모도 통합적인 서비스를 원

  • 영양교육 요약정리
  • 교육 강화- 건강생활 실천사업 : 1995년 국민증진법 개정으로부터 시작 2002년 금연, 운동, 영양, 절주의 4개 분야로 구체화2006년 생애주기별, 체중관리 사업 등으로 확대- 국민 건강증진 종합계획 2010 목표설정과 영양교육: 미량영양소 적정 섭취, 만성질환예방 및 관리, 체중관리, 생애주기별 영양관리, 식품안정성 및 영양서비스- 양양섭취기준과 식생활지침 제정과 영양교육- 보건소의 건강생활 실천 영양교육의 강화와 임신부 및 영유아 영양관리

  • 교과교육론3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2~3세보육계획안0
  •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3세 이상의 유아에 대한 교육을, 보건복지부는 0세부터 5세 유아에 대한 보육과 12세 아동의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유아교육과 보호는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고 학부모도 통합적인 서비스를 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