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장애아동의 특성, 장애아동의 유형, 장애아동의 치료교육, 장애아동의 가족, 장애아동을 위한 부모역할, 장애아동 문제의 당면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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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애아동의 특성

Ⅲ. 장애아동의 유형
1. 지체부자유한 아동
1) 정의
2) 발생원인
3) 발달특성
2. 시각에 장애를 가진 아동
1) 정의
2) 발생원인
3) 발달특성
3. 청각에 장애를 가진 아동
1) 정의
2) 발생원인
3) 발달특성
4. 언어기능에 장애를 가진 아동
1) 정의
2) 발생원인
3) 발달특성
5. 정신발달이 지체된 아동
1) 정의
2) 발생원인
3) 발달특성
6. 정서적 장애를 가진 아동
1) 정의
2) 발생원인
3) 발달특성
7. 학습에 부진현상을 보이는 아동
1) 정의
2) 발생원인
3) 발달특성

Ⅳ. 장애아동의 치료교육
1. 놀이 요법
2. 행동 수정
3. 특수교육
4. 약물 치료
5. 언어 치료

Ⅴ. 장애아동의 가족
1. 통합적 관점
1) 존재론적 체제: 장애아동에 대처하기 위한 개인적 요인
2) 미시체제: 가족 내의 관계
3) 외부체제: 외부의 사회적 지원
4) 중간체제: 맥락들 간의 상호관계
5) 거시체제: 가족과 장애에 대한 사회적 신념과 가치
2. 전환으로서 적응

Ⅵ. 장애아동을 위한 부모역할

Ⅶ. 장애아동 문제의 당면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는 하나」라는 표어는 우리가 자주 듣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좌절과 갈등. 그리고 분리와 투쟁이 지배해 왔다. 장애학생이 분리된 교육장면에서 교육받아야 한다는 생각은 20세기 초중엽에는 상식이었다. 그러나 인간사회는 다양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로 구성되었고, 그들이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는 보편적 진리를 이해하지 못한데서 나온 조치라고 생각된다. 물론 교육환경이 열악했던 때 분리된 특수교육기관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만이라도 갖는 것이 무척 다행이라고 여겨졌을 것이다. 그러나 분리된 특수교육에서 생긴 여러 가지 문제는 분리교육에 대한 비판을 야기시켰고, 장애아동이 사회와 학교에 완전 통합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이런 상황의 변화에 따라서 장애아동의 교육권 보장 문제는 몇 가지 관점에서 해결되어야만 할 것이다.
첫째, 무상의무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현실적 문제가 있다. 이 문제는 국가적 배려에 의해서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조기교육, 특히 출생이나 장애아동으로 인정이 되는 시점으로부터 무상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문제와 고등부의 의무교육화 등이 해결과제이다.
둘째, 적절한 교육의 보장은 매우 중요한 교육권 보장이나, 여기서 적절하다는 것은 개인 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능력)에 알맞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교육기관이 그러하듯이 특수교육기관도 프로그램 중심적이었다. 예를 들면 정신지체 특수학교이기 때문에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정신지체 특수학교에 재학한 학생은 교육적 욕구가 모두 다르고, 그 학교의 교육과정을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는 없다.
참고문헌
김승국 외, 학습장애아교육, 서울 : 단국대특수교육학연구소, 1989
김정권, 특수 학교 교육 과정 각론 시안 개발(시각 장애 이료과), 대구 대학교 특수 학교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박승희, 일반학급에서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교사의 역할, 초등교육연구, 제10집, 1996
이효자·박희찬, 경도장애학생 전환교육의 실제(Ⅱ),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1997
이소현, 특수아 문제행동의 이해, 제2회 이화특수교육연수회 편, 특수아 행동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1999
최환호 외, 특수학급 운영 개선 방안 연구, 연구 95-R-6, 서울 : 국립특수 교육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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