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초등학생 자녀를 둔 저소득층 한부모가정의 가족기능강화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생 자녀를 둔 저소득층 한부모가정의 가족기능강화프로그램
“내 이름은 가족입니다.”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1. 대상선정 이유
1) 한부모가정을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가족은 아주 오래된 역사를 가진 사회체계이며 인류가 만들어낸 가장 작고 기초적인 집단으로서 사회구성의 최초 단위이다. 가족은 한 인간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인경을 형성하는데 본질적인 영향을 주고 성장한 후에도 결혼하여 한 가정을 이끌어 가는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되며, 인생을 통해서 언제나 가족과 함께 존재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고 행복을 추구하는 기본 형태로 인식되고 있다(김명숙, 1986).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를 경험하면서 산업재해나 그 밖의 사고 등의 사회적 위험의 증가와 이혼이나, 별거, 유기 등이 증가하면서 한부모가족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부모가족은 일반적으로 가족의 생계를 떠맡아야 하는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문제 및 자녀양육의 문제, 배우자의 부재로 인한 복합적인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역할가중의 문제를 안고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들은 국가 사회적 복지대상에서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들에 대한 복지대책은 지금 당면한 생활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후 교정적인 축면 뿐 만이 아니라 그들 자녀들의 건전한 아동발달과 양육이라는 예방적 측면도 아울러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
2) 초등학생 자녀로 범위를 제한한 이유
아동기의 적응은 전 생애적 발달의 필수불가결한 과제로 성공적인 적응은 성인기의 대인관계, 정서, 직업생활 등과 긍정적으로 관련된다. 반면 아동기에 부적응이 발생하면 대개 학습장애와 정서장애로 이어지고 후기 아동기에 이르러서는 비행을 포함한 일탈문제로 발전하는 등 발달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사춘기로 진입하는 연령대 아동은 유아기나 후기 청소년기에 비해 적응의 과제가 큰 부담이 되고 있으며 이들이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집단에 속할 때 부적응의 문제를 보다 많이 겪을 확률이 높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불안정고용과 저임금으로 인한 근로빈곤계층과 이혼이나 별거 등 가족해체에 따른 빈곤가족의 증가 등 그동안 접해보지 못했던 현상을 겪고 있으며 빈부격차의 일차적 피해자로 아동이 떠오르고 있다. 아동의 피해는 결정적이어서 일차적으로는 적응의 문제를 겪게 된다. 가정의 경제적 곤란은 그 자체가 아동의 의식주와 교육 등 기본적인 생활조건을 저하시켜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부과하기도 하고 한편 가족갈등을 가져와 이혼이나 별거의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적응에 아동이 지각하고 있는 빈곤감이나 빈곤으로 인한 가족갈등이 가져오는 스트레스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부적응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한국학술진흥재단, 2003).
2.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방향
이혼, 별거, 사별 등으로 한부모가족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지만 이들의 마음고생은 여전하다. 부부와 자녀들로 이루어진 가족만을 정상으로 보는 고정관념이 큰 만큼 한국사회에서 이혼과 사별로 인해 이들이 받아온 현실적 억압들과 경험들은 자존감을 손상시키기에 충분하다. 이에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견학 또는 체험 학습, 음악치료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게 함으로써 가족애를 발견하여 가정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한부모가정 아동들의 자신감 회복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고자 한다.
또한 일상에서 벗어나 가족의 결속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유사경험을 한 다른 한 부모가족들과의 만남을 통해 서로 연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부모들에게 용기와 다시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주는 것, 그리고 스스로의 모습들에서 강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한 부모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마음 놓고 드러낼 수 있고 지지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점을 토대로 이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한다.
1) 현 우리나라 한부모가정의 현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연구고찰
  • 사회의 가족은 전통적인 일체성을 유지 하고 있으면서도 눈에 띄게 변화하는 과정에 있다.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핵가족의 증가와 한부모가족, 노인단독가족, 독신가족, 복합가족, 공동체가족 등 다양한 형태가 나타났으며 내부적으로는 성역할이나 가족관계, 가족주의 가치관등이 변화하고 있다.산업화 이전의 가족은 자녀의 출산과 양육과 교육기능, 생산과 소비의 경제적 기능, 가족성원의 보호와 부양 등 많은 기능을

  •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
  • 기능을 보완하고, 학교에서의 다양한 학습과 보육을 통한 사교육비 부담 완화, 실질적인 교육복지 구현 등을 목적으로 추진되어 왔다.‘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에서도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보육프로그램’은 맞벌이 부부 및 한부모 가족 증가 등 가족형태변화에 따라 방치되는 학생을 안전하게 보호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저소득층이나 맞벌이 부부의 자녀 보육을 위한 사교육비 부담을 해소하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 대

  • 초등생 돌봄과 관련해 유럽과 우리나라의 돌봄정책과 현황을 탐색해 비교하시오
  • 사회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보살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엔 세계아동인권선언은 ‘아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특별한 보호와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아이들은 우리의 미래이며, 국가의 소중한 자원이다. 최근 맞벌이, 한부모 가족 등 가족 형태의 변화와 저소득층의 증가 등으로 방치되는 학생이 늘어나면서 보육에 대한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였다. 초등생 방과후 돌봄교실은 이러한 사회적

  • [시장과정부] 방과후학교의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 자녀들은 집에 가면 제각기의 방이 있고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가 있어 공부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만, 주거환경이 열악한 저소득층 집안의 자녀는 그런 공간이 없다. 그리고 많은 경우, 길거리에 나와 배회를 하게 된다. 초등학생의 경우 더욱 절박한 사정으로, 영국의 아동보호법에 12세 이하의 아동은 혼자 방치해두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양쪽 부모 중 한 명이 아이에 묶여 있어야 된다. 맞벌이를 해야 된다든가 또는 한부모 가정의 경우 이 법령

  • 아동복지정책 레포트
  • 사회문제1) 가족해체가족해체는 넓게는 가족통합의 이완, 가족에 대한 충성심의 약화, 가족 간 합의도출의 어려움, 가족의 일반적인 기능의 붕괴 등 전반적인 가족결속의 붕괴를 의미하며, 좁게는 별거, 이혼 등으로 혼인관계가 파괴되거나 부부 가운데 한 사람의 장기간 부재로 인해 가족이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말한다. 아동에게 가장 해로운 가족해체의 형태는 이혼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미성년 자녀를 둔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