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특성

Ⅲ. 음악교육의 당위성

Ⅳ. 음악교육의 종족음악학

Ⅴ.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

Ⅵ. 음악교육과 청소년음악적발달

Ⅶ. 음악교육과 창의성

Ⅷ. 음악교육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적인 학습은 음악의 본질을 감지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어떤 종류의 음악 영역이든 진정한 의미의 활동은 음악의 구성 요소 즉, 박자, 리듬, 가락, 화음, 프레이즈,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 조성 등의 움직임과 흐름 역할 및 특징을 감지하고 이해하기 전에는 이루어질 수 없다. 개성적인 자기 표현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창의적인 학습이란 음의 여러 현상을 자기 의도에 따라 음악적으로 다루는 작업이다. 이 전의 학습을 통하여 감지, 이해한 음악 요소에 대한 개념과 음악 생성의 원리를 조작함으로써 자기의 음악을 만드는 데 이용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그 개념과 원리를 더욱 확대 이해하게 될 때 그 학습 활동은 교육적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특히, 3~6학년 어린이들은 사용 어휘가 급속히 팽창하기 때문에 교사가 음악 어휘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어린이들에게 음악적인 느낌을 어휘로 정의하게 하는 것은 음악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름길이 된다.
창의적 음악 활동은 어린이들에게 음악 작품이 창조되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이 획득한 음악의 개념, 즉 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성 원리를 자신의 방식으로 조작, 적용하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도 매우 뜻있는 활동인 것이다.
이렇게 음악적 개념, 즉 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성 원리와 자신의 방식대로 조작 적용하는 창의적 학습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계속적인 이런 활동을 할 때 음악적인 창의성이 신장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음악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김소진(2000), 유쾌성·불유쾌성 음악자극과 그림자극이 청소년의 정서 변화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종권(1996),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이강숙 편(1989), 종족 음악과 문화, 서울 : 민음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1997),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교육부 위탁연구 답신보고서
함희주(1997), 창의성 계발을 위한 음악 교수-학습지도 모형 연구 사례, 음악교육연구 제16집, 한국음악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활용 교육의 구성 - ICT 교육은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으로 이루어진다.① ICT 소양교육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즉, ICT 소양 교육은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는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실시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의 정보 사회와 컴퓨터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 미술교육과 다중지능 결론 및 제언
  • 활용하는 것이 중요!미술은 다양한 과정과 결과를 중시하고 개인의 성향이나 개성을 존중, 미술을 통해 통합교육의 당위성도 주장하면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실천해 오고 있다.그러나 학문적인 위상이나 중요성에 비해 체계적인 이론과 연구가 미흡했던 만큼,다중지능 이론으로 미술교육의 중요성과 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 할 수 있을 것이다.그러기 위해선 미술교육 학자들의 체계적,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실천적인 방법과 프로그램을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과 역기능적 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교육의 두가지 형태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미디어 교육이란 수학, 과학 , 지리학과 같은 다른 지식의 영역들에 대하여 가르치고 배우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서고 있다. 이것은 현대 미디어의 의사 소통 방식과 표현 방법에 대하여 배우고 가르치는 독립적 연구체제이다. - 미디어교육이란 학생들이 매일 즐겨 보고 이용하는 미디어(텔레비전, 컴퓨터, 비디오, 신문, 영화,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발달과정, 예술적 창의성의 특성, 미디어의 영향 등을 주로 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교교육과 관련된 보다 실제적인 이슈들을 「다중지능 이론과 실제(Multiple Intelligence :The theory in practice)」(1997)와 같은 책을 통하여 교육 과정, 수업, 그리고 평가와 관련하여 연구하고 있다. 그러한 연구 결과는 가드너를 미국의 유치원 교육에서부터 중등교육의 교육과정 디자인과 수업, 그리고 평가의 실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미국

  • [졸업논문][유아교육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학교` 사교육기관의 운영형태 분석
  • 교육프로그램의 의의 III. 연구방법 A. 연구대상 B. 자료 분석 Ⅳ. 연구결과 및 해석 A. 「놀이학교」의 운영 현황 1. 「놀이학교」의 시설 개요 2. 「놀이학교」의 교육 환경 3. 「놀이학교」의 이용비 B. 「놀이학교」의 목표 및 내용 1. 「놀이학교」에서 실시되는 목표 및 내용 2. 「놀이학교」의 일과운영 C. 「놀이학교」의 문제점 Ⅴ. 논의 및 결 론 A. 논의 1. 「놀이학교」의 운영 2. 「놀이학교」의 내용 B.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 록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