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Ⅰ. 인문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인문주의와 평생교육

Ⅱ. 진보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진보주의와 평생교육

Ⅲ. 행동주의 평생교육

1. 개요
1) 교육목표의 사용
2) 교육의 책무성
3) 능력위주 교육
2. 행동주의와 평생교육

Ⅳ. 인본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인본주의와 평생교육

Ⅴ. 급진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급진주의와 평생교육

Ⅵ. 분석철학 평생교육

1. 개요
1) 논리실증주의
2) 일상언어철학
2. 분석철학과 평생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1) 인문주의 평생교육

(1) 개요

인문주의 평생교육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
스의 철학이론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인문주의 교육의 전통은 중세를 거쳐 현
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학파의 전통으로 이어져 왔다. 인문주의 교육은 유럽에
서 교육이론으로 확립된 지 오래이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교육사상에 중대한 영
향을 미치고 있다. 이 전통은 자유로운 학습, 지식의 조직화, 지적 능력의 개발 등
을 강조한다. 오늘날 이러한 입장을 지지하는 학자들로는 Adler, Hutchins,
Maritian, Doren 등을 들 수 있다(Elias & Merriam, 1994).
인문주의 교육의 목적은 지성을 갖추고 도덕적인 문화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자율성보다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
고 있다. 인문주의 교육원리에 대해 Hutchins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하였다.

1. 진리는 보편적이며 시간, 장소, 사람 등과 같은 환경에 의존하지 않는다.
2. 훌륭한 교육은 진리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3. 진리는 위대한 고전들 속에서 찾을 수 있다.
4. 교육은 이성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교양교육이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교육][성인학습][사회교육]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특성,철학적 기초,원리,상호작용,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인프라구축,개선방안
  •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특성과 철학적 기초,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원리와 상호작용,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인프라구축과 문해교육,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특성Ⅲ.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철학적 기초1. 인문주의 성인교육2. 진보주의 성인교육3. 행동주의 성인교육4. 인본주의 성인교육5. 급진주의 성인교육6. 분석주의 성인교육Ⅳ. 성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6가지(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의 특징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6가지(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의 특징을 진술하고 비교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 인문주의의 특징2.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 진보주의의 특징3.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 행동주의의 특징4.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 급진주의의 특징5.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 분석철학의 특징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급격한 사회경제적 변화가 개인 및

  • 개조학습론 -평생교육의 비전
  • 교육사상의 사조지적인 전통 ① 앱스 (Apps) ++② 엘리어스와 메리엄 (Elias and Merriam) - 인문주의 성인교육, 진보주의 성인교육, 행동주의 성인교육, 인본주의 성인교육, 급진주의 성인교육 앱스와 엘리어스 : 철학적 역사적 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성인교육철학을 개관 메리엄과 브록케트 : 성인이 지향하는 학습 경험에 따라 성인교육의 철학적 관점 정리 성인

  • 평생교육의 철학적 접근
  • 교육에 내포되어 있는 철학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리고 20세기에는 주로 존 듀이의 저술활동을 통해서 교육철학이 하나의 독립된 전통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발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론가들 사이에 이론적 유사성과 친화성이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에 학파의 체계화는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일반적으로 교육은 철학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되어온 반면에 성인교육에 대한

  • 성인교육의 철학적 접근
  • 성인교육의 철학적 접근Ⅰ. 서론Ⅱ. 성인교육철학Ⅳ. 마무리Ⅰ. 서론교육이 철학자들의 탐구 대상이 된 것은 200년 전부터이고, 칸트와 헤겔이 교육의 철학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20C 존 듀이의 저술 활동을 통해 교육철학이 하나의 독립된 연구 분야로 발전한다.일반적으로 교육은 철학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됐는데, 성인교육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여러모로 탐색하려는 시도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기영화 역,2002)성인교육의 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