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체성교육과 생활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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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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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체성 교육

1. 다문화가정 자녀
2.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 정립
3. 다문화가정 자녀 정체성을 위한 페스탈로찌 교육
4. 다문화가정 자녀의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1) 가정교육
2) 학교교육

Ⅱ. 다문화가정 자녀의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필요성
4. 생활지도의 영역
1) 학업지도
2) 진도지도
3) 인성지도
4) 건강지도
5) 여가지도
6) 사회성 지도
7) 가족관계 지도
8) 성지도
9) 도덕성 지도
5. 다문화가정 학부모 네트워크 및 자녀 생활지도
1) 학부모 네트워크
2) 가정에서의 생활지도
3) 학교에서의 생활지도
(1) 집단따돌림
(2) 사회생활지도
(3) 학업지도
(4) 급식지도
6. 생활지도자로서의 교사
1) 긍정적 가치관의 소유자
2) 자기개발의 모델
3) 교육정책과 행정절차 준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체성 교육

다문화가정의 생활지도는 언어, 문화, 인종, 국적이 다양하고 외모가 다를지라도 상호이해와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다문화가정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는 이주근로자 가정과 결혼 이민자 가정 그리고 새터민 가정 등이 있다. 이들은 한국문화와 가져온 문화 등 여러 문화를 접하고 살기 때문에 다문화가정으로 포함시키는 것이다. 한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정확한 숫자는 확인하기 어렵다. 특히 이주근로자 가정 자녀의 경우, 이주근로자에 대한 정확한통계도 조사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들 중 상당수가 '미등록 근로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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