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수명주기와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개념과 특징 및 단계별 마케팅 전략 및 관광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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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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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상품수명주기의 개념

Ⅱ.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개념과 특징

1. 기획 · 개발기
2. 도입기
3. 성장기
4. 성숙기
5. 쇠퇴기

Ⅲ.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단계별 마케팅 전략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Ⅳ.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관광지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상품수명주기의 개념

모든 생물이 수명주기가 있듯이 상품도 시장출시를 시작으로 마지막에 사라지
는 쇠퇴기까지의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품수명주기는 자연과학에서
의 원소주기율표의 중요성과 마찬가지로 마케팅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즉 상품수
명주기는 마케팅관리자에게 상품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으로 구
분시킬 수 있게 하고, 구분된 각 ․단계별로 판매예측이나 광고 및 판매촉진활동, 가
격정책, 상품정책 및 유통경로정책 등의 마케팅활동에 크게 공헌해 줄 수 있는 것
이다(김병삼, 2000: 49). 또한 상품수명주기는 상품계획의 기초로서 신상품 개발이
나 기존상품의 개량 또는 기존상품의 신용도 개척 등의 시기성(timing)과 그 방향
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따라서 상품수명주기는 상품화계획의 방향에 관한 보조적
수단과 기업의 상품수익성에 관한 미래지향적인 예측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최승
이 · 이미혜, 2001:44)
다시 말해서 상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PLC)는 기업에 있어 두 가지 측면
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첫째, 모든 상품들은 궁극적으로 쇠퇴기에 접어들기 때문에
기업은 이러한 쇠퇴기에 있는 상품을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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