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Wal-Mart)의 성공 사례분석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월마트(Wal-Mart)의 성공요인은 크게 로지스틱스(logistics)의 중시와 정보 공유라고 말할 수 있는데, 본 자료는 이에 대한 내용이 상세하게 정리되었음.
목차
I. 월마트(Wal-Mart)의 기업 분석

1. 월마트(Wal-Mart)의 연혁
2. 월마트(Wal-Mart)의 발전사
3. 월마트(Wal-Mart)의 종류


II. 월마트(Wal-Mart)에서의 SCM적용

1. 크로스 도킹(Cross-docking)
2. POS(point of sale)시스템


III. 월마트(Wal-Mart) 성공사례의 시사점

IV. 한국 유통업계의 성장전략

[참고 1] 할인점의 유형 분석

1. 할인점의 정의 및 향후 전망
2. 할인점의 유형과 특징
3. 할인점의 업태 포지셔닝

[참고 2] SCM 시스템 분석

1. SCM 시스템
2. SCM의 핵심요소
본문내용
III. 월마트(Wal-Mart) 성공사례의 시사점

월마트가 세계 1위로 유통업계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월마트가 저비용 원가구조를 바탕으로 하여 타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실현시킬 수 있었던 것이 성공의 핵심이었다. 이러한 기본 원칙적인 경영 요소를 월마트가 훌륭히 해낼 수 있었던 원인은 샘 월튼의 인간중심적이고 현장중심적이라는 경영철학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테일러 경제학(제4판), 존 B. 테일러-강정모, 김한원, 박원규, 이상규 역, 시그마프레스, 2004.09.01
월마트 (WALMART), Sandra S. Vance and Roy V.Scott, 길벗출판사, 1995.10.
(e-Biz시대의)유통정보론, 최재섭, 현학사, 2003.03.05
월마트 진출 이후 제조업체의 유통채널 관리전략, 김영구 집필, LG경제연구원, 1998.09.02.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원, 정연승, 2001.12

http://www.walmartstores.com
http://www.walmartkorea.com
http://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LG경제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CM경영의 성공사례 논의
  • 월마트의 성공은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원가구조가 남달리 뛰어났다는 점이다. 이는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의 가격에 대한 남다른 생각과 독특한 경영철학, 그리고 저원가구조의 핵심인 탁월한 물류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본사례에서는 샘 월튼의 경영철학을 중심으로 월마트의 성공요인을 심도있게 분석한 뒤 물류 및 배송시스템, 정보 네트워크 구조, 공급자와의 관계등 물류를 중심으로 전개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기업이 다 그러하

  • 월마트의 경쟁전략- 사례분석 및 소매업계에서의 시사점
  • 월마트의 경쟁전략: 사례분석 및 소매업계에서의 시사점Ⅰ. 서론1. 미국소매업계 현황2. Wal-Mart의 성장과정3. 신사업 진출Ⅱ-1월마트의 경쟁 사례1. Wal-Mart의 전략2. 유대강화3. 사례분석Ⅱ-2 정보시스템1. 정보시스템2. 하이테크활용3. Quick ResponseⅡ-3. 경쟁업체1. 공급력 비교2. 저가격 실현3. 저비용 운영4. 경비율 인하 경쟁Ⅲ. 소매업계에서의 시사점Ⅰ. 서론1. 미국 소매업계 현황Wal-mart는 1962년 샘 월튼씨에 의해 아탄소주 벤론빌에서 디스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글로벌 유통전략성공 및 실패사례분석Ⅰ. 들어가면서『유통』은 생산한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갖는 잠재적 이익을 생산자가 실현해 가는 과정이다. 동시에 생산자가 소비자 또는 최종소비자의 가치(benefit)에 접근해 가는 과정이기도 하며, 그리고 이를 달성한 용역의 중요도에 따라 중간경로에 부가가치를 획득해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면, 유통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원활하게 이전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고 이를

  • 월마트의 영국 진출 성공사례와 한국 진출 실패사례
  • 월마트의 영국 진출 성공사례와 한국 진출 실패사례I. 서 론◩ 월마트 기업소개월마트는 1950년에 그리 크지 않은 도시, 벤톤빌(Bentonville)에서 샘 월튼(Sam Walton)이 ‘월튼 5&10(Walton 5&10) 이라는 소매점을 창업하면서부터 그 역사의 단초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1962년에 이르러 샘 월튼은 프랭킨을 인수한 후 그 해에 드디어 월마트 스토어의 문을 열게 되었다. 1970년에는 월마트의 점포수가 18개로 늘어나고 매출규모도 4400만 달러에 이르렀다. 월마트의 사

  • 월마트 기업분석과 글로벌 성공요인& 월마트 글로벌 경영전략과 SCM도입과 빅데이터 활용사례& 월마트 한국진출 실패요인분석과 향후시사점연구
  • 월마트경영사례연구INDEX1. 월마트 기업개요(1) 월마트 기업현황(2) 월마트 경영이념(3) 월마트 경영목표2. 월마트 SWOT분석3. 월마트 글로벌 성공요인(1) 저가격전략(2) 파격적인 기술도입(3) 오랜기간 진행된 변화(4) 효율적인 물류시스템4. 월마트 주요 경영전략5. 월마트 SCM도입사례6. 월마트 빅데이터 활용사례 분석7. 월마트의 한국시장 실패요인8. 결론 및 향후시사점1. 월마트 기업개요(1) 월마트 기업현황월마트는 연 매출액 4,691억 달러(US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