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광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1. 의료관광의 정의
Ⅰ-2. 의료관광의 발달배경
Ⅰ-3. 의료관광의 분류


Ⅱ. 본론

Ⅱ-1. 국내의료관광산업의 환경 분석
Ⅱ-2. 의료관광을 위한 서비스마케팅 이론
Ⅱ-3. 의료서비스마케팅
Ⅱ-4. 병원 서비스 마케팅 전략
Ⅱ-5. 병원프랜차이즈 전략
Ⅱ-6. 해외 의료 관광 마케팅
Ⅱ-7. 국내의료서비스 마케팅 사례
Ⅱ-8. 대구의료관광

Ⅲ. 결론

- 대구 의료관광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제시

본문내용

2) 촉진의 대상
촉진활동의 대상, 즉 표적시장은 고객시장, 내부시장, 공급자시장, 종업원시장 혹은 리쿠르트시장, 의뢰시장, 영향자시장 등 여섯 가지로 분류된다. 내부시장은 조직의 구성원, 즉 종업원을 말하는데, 조직의 구성원은 조직 내에서 서로 공급업자와 고객의 관계에 있다는 점과 조직의 구성원들이 조직의 사명·목표·전략 등에 부합되게 업무를 수행해야 조직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다는 점 두 가지를 중요시한다.
공급자시장은 기업의 제품·서비스에 필요한 원료·재료·기구를 공급하는 업자를 말하는데, 과거에 공급업자는 보다 유리하게 제공하고, 생산자는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구매하려는 상호 경쟁적인 관계였으나, 최근에는 생산자가 공급업자에 대한 동반자관계를 형성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어 협동자로서의 ‘공동생산관계’, ‘공동판매관계’, ‘공동 마케팅’ 등을 하는 추세에 있다. 종업원시장은 직원모집의 원천이 되는 곳으로 관련되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 등이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영향자시장에는 금융시장과 정부 그리고 규제시장이 해당된다.

3) 촉진의 수단
촉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은 일반적으로 광고, 판매촉진, 인적 판매, 대중관계 및 홍보 4가지로 대별된다.
광고는 비인적인 촉진수단으로서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대가를 지불하고 서비스조직과 서비스에 대해 알리는 의사소통의 형태이다. 광고매체로는 잡지와 신문, 라디오와 TV, 옥외용 포스터와 간판, 달력, 극장, 자동차나 버스·지하철을 이용한 광고, 카탈로그, 전화번호부나 인명부, 전단지, 직접우편 등이 이용된다.
판매촉진은 좀 더 초기에, 혹은 좀 더 강력한 표적시장 반응을 자극하기 위한 단기간의 유인책 성격을 지닌 전술적인 촉진수단이다. 판매촉진방법으로는 견본품·쿠폰·가격·할인·사은품·콘테스트·경품권·전시 등을 이용하는 소비자촉진, 무료상품·상품할인·협력광고 등을 이용하는 판매상촉진, 그리고 리베이트제도·보너스·경연대회·판매대회 등을 이용하는 판매원촉진이 있다.
인적 판매는 판매를 위해 판매자가 잠재구매자와 직접 대면하여 구두로 서비스내용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 원리는 거래지향적, 즉 마케팅 관리자가 어떤 고객과 특정한 판매를 성사시키는 데 있다.
대중관계 및 홍보수단에 관해 살펴보면, 홍보는 기업이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매체에 조직
참고문헌
참고문헌

위트메디털투어 의료관광 서비스센터 http://witmc.co /jessica
대구광역시 의료관광 정보시스템
네이버카페-대구시 의료관광:세계의 의료관광현황
외국의 의료관광 추진현황 및 시사점 - 한국관광공사, 2005
이은미, 김원인, 이계희- 대구시 의료관광 선택속성과 활성화 방안. 2009
김우종 연구원, 최용민 연구위원- 우리나라의 의료관광 추진현황과 성장전략. 2010
의료관광 마케팅조사 - 한국관광공사, 2008
대구 의료관광산업 육성방향과 과제, 한동근 2006
의료관광 상품 개발방안 연구 - 최윤정, 경기대 석사학위논문, 2007
태국의 의료서비스 허브 추진 동향과 시사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6
싱가포르의 보건의료 및 교육 허브 추진 동향과 시사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6
의료관광론 원종하 한올출판사
의료관광의 이해 조구현 기문사
의료관광 정보론 유명희 한올출판사
의료관광마케팅 강한승, 서병로, 김기홍 대왕사 2010
네이버 www.naver.com
네이트 www.nate.com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한국의료관광협회 http://www.koreamedicaltour.org
의료관광신문 http://www.meditimes.kr
http://www.ktv.go.kr/ktv_contents.jsp?cid=290609
http://blog.naver.com/hospitaltour?Redirect=Log&logNo=80126757536
http://blog.naver.com/ph001144?Redirect=Log&logNo=50105281914
http://blog.naver.com/220storm?Redirect=Log&logNo=90112904949
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151455&cDateYear=2010&cDateMonth=11&cDateDay=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잠재성, SWOT 분석, 문제점, 활성화 방안
  • 1. 의료관광 개념의료관광이란 의료서비스와 휴양, 레저, 문화 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형태를 의미한다. 주로 비용이 선진국과 비교하여 저렴하면서 동시에 선진국 수준의 의료 서비스와 휴양시설을 갖춘 아시아, 동유럽, 중남미 지역의 관광지에서 활발히 이루어진다. 의료관광을 산업적 측면에서 먼저 살펴보면, 의료산업이란 크게 전방산업인 의료 서비스 산업과 후방산업인 제약 산업ㆍ의료기기 산업으로 구성되며, 각 산업은 가치

  • [관광경영] 의료관광 현황과 국내 의료관광의 문제점 및 방안
  • 1. 의료관광의 개념과 유형(1) 의료관광의 개념최근 전 세계적으로 사회 경제 환경의 변화와 함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인구증가고령화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보건의료관광(Healthcare Tourism)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국외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의료관광의 정의를 보면, Laws는 의료관광이란 자신의 건강상태를 개선시킬 목적으로 집을 떠나 행하는 레저 활동 이라고 하였으며, Goo

  • 의료관광마케팅
  • 국내 의료관광정의탄생배경과 발전계기분류의료 관광현황대구의료관광국외 의료관광태국인도헝가리싱가폴결론한국의료관광 발전가능성문제점해결방안001002003004001의료 관광의 이해 의료관광의 정의의료관광의 탄생배경과 발전계기의료관광의 분류의료 관광의 개념의료 관광의료 서비스휴양레저문화 활동의료관광의 탄생 배경‘건강하게 잘 먹고 잘 살자’ 인식 확산초기 단계 -> ’헬스 투어리즘‘관광지 고유의 매력에

  • [국제관광] 국내 의료관광의 현황, 사례, 문제점과 방안
  • 1. 의료관광의 개념의료관광이란 건강을 위한 병원치료와 휴양 및 여가, 문화체험 등 다 목적 관광을 일컫는 관광 용어로써 싱가포르, 태국, 인도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부터 시작되어 각국의 전략산업으로 삼고 있는 새로운 관광 상품 트렌드이다. 인간이 추구하는 행복의 기본요소인 건강한 삶에 관한 인간의 본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건강증진과 관광행동을 조합한 것이 의료관광이라고 할 수 있다. 의료관광은 건강과 관광 동기를 합하여 서비스를

  • [관광경영] 국내 의료관광의 현황, 활성화 정책, 방안 분석
  • 관광이란 이름으로 정책을 제안하고 시범사업을 실시한 것(Doctors Daily News, 2006.4.3)을 출발점으로 보는 견해가 제시된바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의료관광정책의 출발은 정부가 보건의료산업을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이중에서도 이른바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을 핵심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한 시점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미국, 중국 등 대상 국가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추진하고 코디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