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철학] 유신론 논변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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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유신론(有神論,Theism)이란?

2. 본론
- 유신론의 논변들과 논변에 대한 평가.
1) 우주론적 논변
-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를 중심으로.
2) 목적론적 논변
- 데이비드 흄(David Hume), 자연적 신념.
3) 존재론적 논변
- 안셀무스(Anselmus)를 중심으로.
4) 도덕론적 논변
-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를 중심으로.

3. 결론
본문내용
2) 목적론적 논변 - 데이비드 흄(David Hume), 자연적 신념.
흄에게 있어 종교 문제는 그가 일생을 통해 관심을 기울여온 주제였기에 그의 저작 대부분에서 종교에 관한 논의를 찾아볼 수 있다. 흄이 종교철학논의에 있어 관심을 기울이는 문제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이성 안에서 종교의 토대를 살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본성 안에서 종교의 기원을 살피는 것이다.
목적론적 논증은 신의 존재를 확립하면서 동시에 신의 속성들(전지, 전능, 지선)까지 정당화 한다. 왜냐하면 이 논증은 이 세상에서 관찰될 수 있는 자연물 및 인간사회의 질서와 조화, 아름다움, 선함에 기초해서 이것을 설계한 지적이며 전능하고 지극히 선한 신의 존재를 추론하는 논증이기 때문이다.
흄은 목적론적 논증을 “신성한 존재를 지지하는 주된 또는 유일한 논증”(탐구,P135)라고 말한다. 경험론자로서 흄은 선천적 논증인 존재론적 논증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우주론적 논증은 이미 흄이 제시한 인과추리의 정당성에 관한 회의론을 통하여 함축적으로 부정되었다고 볼 수 있다. 흄에 따르면 목적론적 논증이란 우리에게 관찰되는 자연의 질서와 조화에 기초하여 이것을 설계한 지적인 디자이너-설계자-를 결과로서 이끌어내는 논증이다.

3) 존재론적 논변 - 안셀무스(Anselmus)를 중심으로.
신학자 성 안셀무스는 신의 존재를 믿으면서도 신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위해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p166~167, p172~p177, p178~182.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서양근대철학』, 창비.
p278~p284.
버트런드 러셀,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p591~p619, p838~p855

김영민, “신의 존재론적 논증”,( ).
임혁재, “칸트의 도덕적 신 존재 증명”,( ).
최희봉, “신에 대한 목적론적 논증”, 199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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