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의 전환] 정규대학교육에서 비정규대학교육으로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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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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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교육의 전환(정규대학교육에서 비정규대학교육으로의 전환)

Ⅰ. 대학환경 변화와 정규대학교육

Ⅱ. 비정규대학교육의 확대

Ⅲ. 대학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대학교육의 전환(정규대학교육에서 비정규대학교육으로의 전환)

I. 대학환경 변화와 정규대학교육

대학교육이 대전환기에 처해 있다. 이는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를 맞고 있는 세기적 전환기의 변화와 지식기반사회(knowledge basedsociety)로 특징지어지는 지식집약사회의 요구가 대학교육의 새로운 틀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세기는 과학과 기술 훈련 및 연구에 치중되어 왔던 반면 새로운 세기는 새로운 지식의 창출과 창의적 지식응용 능력에 비중을 두게 됨에 따라 대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정립의 필요성이 점증되고 있다. 이 점에서 대학의 기능과 역할 면에서나 학습자의 특성 그리고 교수방법 및 교과내용면에서 전통적 대학의 모습에 커다란 변화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한마디로 구조적 측면에서나 운영의 측면에서 정규대학교육과 비정규대학교육 간의 선택 내지는 절충이 불가피한 추세가 예견되고 있다. 또한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함으로써 시 ․ 공간을 초월한 학습사회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21세기의대학은 '책 없는 도서관'(bookless library). 캠퍼스에서의 수업보다는 재택학습이 확대되는 '캠퍼스 없는 대학'(campusless college)그리고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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