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애착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근거와 SBS스페셜-야생의 아이들 소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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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성애착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근거와 SBS스페셜-야생의 아이들 소감문
목차
반응성애착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근거와 SBS스페셜-야생의 아이들 소감문
본문내용
반응성애착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근거와 SBS스페셜-야생의 아이들 소감문
정신건강론 시간에 반응성애착장애에 대한 영상물을 보았다. 보게 된 영상물은 이미 지난 학기 인행사 시간에 보았던 영상물이기 때문에 이해가 쉬웠다.
이미 반응성애착장애라는 것이 어떠한 것인 지 이해가 된 상태였기 때문에 다시 한번 영상물을 시청하니까 다시 생각이 나서 더 몰입하기가 쉬웠다.
반응성애착장애는 아이의 문제가 아니라 부모의 문제, 즉 환경적 문제가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외국의 사례로 나왔던 옥사나와 이반을 봐도 부모가 곁에 있어주지 못해서가 가장 크다. 그리고 부모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우리나라의 경우인 주원이나 민우처럼 부모가 함께있어도 올바른 양육을 잘 하지 못해서 반응성 애착장애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나는 프로이트라는 학자의 견해와 가장 부합되는 소아질환이 반응성애착장애라고 생각한다. 프로이트는 5세이전의 발달이 전생애의 발달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그만큼 5세이전에 발달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옥사나는 5세이후인 8세에 발견되어서 14년 후인 현재에도 야생의 습성을 쉽게 버리지 못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반은 다행이도 5세가 되던 해에 발견되어서 현재에는 야생의 습성은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야생에서의 모습이 아예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옥사나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서도 발달은 5세경에 거의 형성되며 그 이후에는 근본적인 변화가 없다고 하였다. 심리적인 건강은 개인이 우월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환경적인 방해를 어느 정도 극복하느냐와 사회적 관심정도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옥사나와 이반 모두 환경적인 방해를 극복하지 못해서 야생의 개와 같은 행동을 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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