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공직자]공무원(공직자)의 분류,업무실태,근로자성, 공무원(공직자)의 정치적중립,임금,직무만족도, 공무원(공직자)의 정년제도사례,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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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무원(공직자)의 분류

Ⅲ. 공무원(공직자)의 업무 실태
1. 전문성의 부족
2. 책임성의 미약
3. 리더십의 부재
4. 언어․논리력의 미흡
5. 정책개발능력의 부족

Ⅳ. 공무원(공직자)의 근로자성

Ⅴ. 공무원(공직자)의 정치적중립

Ⅵ. 공무원(공직자)의 임금

Ⅶ. 공무원(공직자)의 직무만족도

Ⅷ. 공무원(공직자)의 정년제도 사례
1. 미국
2. 영국
3. 호주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공무원제도는 전통적인 직업공무원제도를 기반으로 신분보장과 실적주의를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공개경쟁 시험을 통한 공무원채용을 제외하고는 계급적인 전통과 정년보장으로 인해 실적주의와는 거리가 멀게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실태에 대한 대안으로 계급제의 문제점을 탈피하고 직위분류제의 경직성을 극복할 수 있는 고위공무원단제도의 도입과 직무수행능력과 성과에 따른 보수등급제도(Pay Grade System) 및 승진과 승격의 분리운영방안에 대해 논의를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공무원제도들이 산발적으로 개선되기 보다는 정부의 정책과 전략에 입각한 총체적 입장(Total System)에서 검토가 이루어져야 제도 간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효과적으로 도입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제도들이 도입되더라도 문제없이 쉽게 정착되리라고 믿지 않는다. 과거에도 계급제를 폐지하려는 시도는 여러 번 있었으나 그 결과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기존의 계급제도가 오랫동안 시행되어옴으로써 그 동안 구축되어 온 사회문화적인 여건이 제도적인 변화를 방해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이유는 새로운 제도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와 공감을 얻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새로운 변화에 대해서는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누구에게나 두려움과 저항이 생기게 마련이다. 따라서 변화관리는 저항관리가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로운 제도의 취지와 내용을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이해시키고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교육훈련 등을 통해 최대한의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새로운 제도의 설계와 도입보다는 운영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제도라도 운영자들이 엄격하게 운영하지 않고 자의적으로 운영한다면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 이를 위해 고위공무원들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정책결정자는 새로운 제도의 필요성과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실천하며 지원해
참고문헌
◇ 김정길(1998), 공무원은 상전이 아니다, 서울 : 베스트셀러
◇ 서울특별시공무원교육원(2002), 2002년도 교육훈련계획, 서울 : 서울시공무원교육원 교육기획과
◇ 윤태범(2001), 공무원의 직무특성별 부패가능성과 방지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논집 13(1)
◇ 조경호·김미숙(2000), 공무원과 민간기업종사자 간 삶의 질 만족도 비교 연구, 한국행정학보 34(3)
◇ 조석준(1994), 우리나라 공무원 상조조직에 관한 연구 : 현황, 가설, 건의를 중심으로, 행정논총 29권 1호
◇ 총무처(1993), 공무원통계, 서울 : 총무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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