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의 목표,기초,기본방향,개편내용, 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대비전략,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의 목표
Ⅲ. 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의 기초
Ⅳ. 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의 기본방향
Ⅴ. 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편내용
Ⅵ. 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
Ⅶ. 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의 대비 전략
1. 진로 선택을 미리 하여 맞춤식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수능시험에 대한 대비가 가장 중요하다
3. 수능시험은 어려워질 가능성이 많다
4. 평소 학교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5. 국민공통기본교과(1학년 과정)도 중요하다
6. 다양한 분야의 독서 경험이 필요하다
Ⅷ. 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의 내실화 방안
1. 수학능력고사를 정규 교과 과정 내에서 100% 출제한다
2. 고등학교 현장 교사들이 수능 출제를 담당한다
3. 현행의 구술면접 고사와 논술 고사는 폐지되어야 한다
4. 내신의 반영 비중을 최대한 높이고, 수학능력고사의 반영 비중을 낮춘다
5. 1학기 수시를 폐지하고, 수시 전형이 공정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학입학 전형자료 중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은 ‘대학 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이면서도 공통적인 학업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언어, 수리, 사회탐구, 과학탐구, 외국어, 제2외국어(선택) 영역별로 통합교과적인 소재에서 출제하는 시험’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현행의 수능은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의 다양화․전문화․특성화에 기여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오히려 초․중등학교 교육을 획일화․표준화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현행의 수능은 전국에서 획일적으로 1년에 1회만 시행되고 있고, 거의 모든 영역에 걸쳐 출제되는 일종의 종합시험이며, 대학 진학 희망자들은 선택의 여지없이 응시해야 하는 일종의 필수시험이다. 그래서 모든 학교에서는 이러한 수능 준비에만 몰두하기 때문에 교육 내용이나 교수․학습․평가방법이 획일화․대중화․표준화되어 있는 상황이다. 현 상황에서 초․중등학교 교육을 다양화․전문화․특성화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대입전형자료 중 하나인 수능 자체를 다양화․전문화․특성화해야 한다.
초․중등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능이라는 이름부터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나라 초․중등학교는 고유한 목적과 기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능 즉 ‘대학에서 수학할 능력이 있는지 여부를 따지는 시험’에 목을 매달고 있다. 대학에서 수학할 능력이 있는지 여부는 대학이 책임지고 파악해야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시․도교육청, 일선 고등학교 등이 그 일을 대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 참고문헌
-
◉ 국립교육평가원(1992),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 문제집
◉ 남명호·원효헌·양길석·조지민(2001), 대학수학능력시험 분석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 박도순(1993),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활용, 교육진흥, 서울 : 중앙교육진흥연구소
◉ 박경숙 외(1995),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발전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 백순근(200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장기 발전 방안, 교육개발 1·2월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8),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학습 방법 안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