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내용,방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고려사항,문제점,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특성

Ⅲ.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장점
1.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의 특성 고려
2. 부모 교육 전문가와 부모 교육 대상의 관계 재정립
3. 부모기의 사회적 맥락에 대한 고려

Ⅳ.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내용
1. 부모회
2. 면담
3. 가정방문
4. 참관
5. 가정통신
6. 교구대여 프로그램(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 Toy Library Program)
7. 보조교사로서의 참여
8. 교사 역할로서의 참여
9. 운영에 대한 의사 결정자로서의 참여

Ⅴ.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방법
1.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2.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
3. 우리나라 기관중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Ⅵ.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고려사항
1. 부모에 대한 생각 파악
2. 부모와 의사소통
3. 부모의 감정을 존중
4. 교사가 부모 참여에 대해 느끼는 감정

Ⅶ.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율 저조
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3.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성 부족
4. 부모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피

Ⅷ.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핵가족시대이고, 자녀의 수도 가족계획에 따라 제한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소수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흔히 자녀의 정상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더욱이 극히 제한된 자녀 중에 장애아동이 포함될 때 실망과 충격이 그 만큼 깊고 큰 상처가 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부모의 자녀관에 대한 혼란이나 과보호로 빚어지는 아동발달의 왜곡현상은 부모 자신들에 의하여 시정되어야 할 과제이다. 아동의 과보호 및 잘못된 경쟁심리 등과 같은 학부모의 잘못된 아동교육관이 부모교육으로 수정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분명히 부모교육은 국가 정책이나 행정의 집행 등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모의 장애아동에 대한 갈등 및 잘못된 교육관을 수정해 주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 부모교육의 가장 큰 영향력은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끼치게 되는 긍정적인 측면을 들 수 있다. 부모교육 자체가 부모들로 하여금 자기를 재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부모교육을 통한 아동이해의 지식은 다시 아동의 바람직한 사회화를 촉진시켜 준다는 순환적 영향력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의 사회화란 아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 발달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장애아동 부모의 사회화란 이와는 다른 측면을 지닌다. 즉 장애아동 부모로서의 역할을 사회구성원들 속에서 지나친 갈등 없이 수행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장애아동 부모의 사회화는 일반 자녀의 학부모 역할 수행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통한 사회화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장애아동 부모들은 과거와 달리 장애아동 관련 권리행사나, 장애아동 관련 서비스의 선별적 적용들과 관련하여 보다 폭 넓은 사회화 기능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 말하자면 일반적인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 이외에 보다 전문화된 기능과 관심 혹은 이해를 갖추도록 요구받게 된다. 1990년대 이전에는 흔히 부모는 장애아동을 피동적으로 진단받게 하거나, 치료받는 것은 물론 교육받는 상태로 만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은 장애인구가 더 이상 눈에 드러나지 않는 소집단이 아니라, 일반 교육이나 일반적인 일터
참고문헌
◎ 권요한 외 4인, 장애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1998
◎ 김성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효과에 관한 연구, 총신대신학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996
◎ 김우년, 장애아 부모 교육
◎ 이상복, 특수교육과 부모교육, 특수교육학회지, 제10집, 1989
◎ 정문자, 부모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1980
◎ 최미영, 자폐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사 연구, 서울여대 석사 학위논문,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체육 운동의 지도와 활성화방안00
  • 유아기의 어린이에 대하여 그들의 특징에 유의하고 발달단계에 근거한 적절한 방법의 신체활동을 통하여 장차 평화롭고 민주적인 국가 사회의 일꾼으로서의 자질과 건강한 유아로서의 육성을 목표로 하는 유아교육의 초점을 맞춘 체육 교육의 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고 유아체육의 실제에 있어서는 먼저 유아의 성장발달의 특징을 양면에서 파악하고 동시에 그들이 발달단계에 적합한 신체운동의 내용과 그것을 중심으로 짜여지는 적절한 방법에 의

  • 부모상담 부모교육 교육 통신 운영
  •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 기회 확대 어떤 활동을 언제 어떤 방법으로 누가 활동할 것이며 어떤 자료가 소요되는가 구체적으로 계획하여야 한다.평가의 영역 내용 방법 도구 등이 구체적으로 계획 되어야 한다.부모교육계획으로 확정.정리하여 유아 교육기관의 교육계획이나 운영계획에 수록 한다.실태분석목표 및 방침설정내용선정활동계획수립조직 및 평가 계획부모교육계획정리부모교육 계획 수립부모 교육계획 수립 시 고려할 사항유치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육의 정의2. 다문화 교육의 목적3. 다문화 교육의 영역Ⅲ.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 1. 외국의 사례1) 영국과 미국2) 일본3) 한미일 다문화 교육의 비교2.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을 통한 시사점3. 외국에서의 시사점 도입 시 고려사항Ⅳ. 다문화 교육의 현황 1.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지원 실태1) 정부 및 시도교육청의 교육지원 실태2) 학교의 교육지원 실태3)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한 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2. 교육지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표Ⅳ. 부모교육의 내용1. 부모와 교사의 상호협력2. 부모의 역할3. 부모교육의 계획4. 부모교육의 운영방법5. 부모교육의 효과Ⅴ. 부모교육의 유형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3. 가정방문4. 수업참관 5. 교구대여 프로그램 6. 상담 Ⅵ.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1.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2. 부모교육의 내용적 측면3. 부모교육의 운영적 측면 Ⅶ. 결론Ⅰ. 서론최근에는 유아교육 기관의 형태가 다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내용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그 지도방법 4)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6) 부모의 보조교사 참여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6. 부모교육의 유형7. 부모교육의 활용 방안8.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1)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2) 부모교육의 내용3) 부모교육의 운영 Ⅲ. 결론Ⅰ. 서론최근에는 유아교육 기관의 형태가 다양화되어 감으로 각 기관은 적절한 프로그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