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프로그램]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유형,현황,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요소,기준,내용,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Ⅲ.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1. 교육주제에 의한 분류
1) 정서훈련 프로그램
2) 가치훈련 프로그램
3) 도덕성훈련 프로그램
4)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
2. 교육형식에 의한 분류

Ⅳ.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Ⅴ.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요소

Ⅵ.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기준
1. 인격은 책임 있는 행동을 통해 성장한다
2. 인격 상호 작용을 통해 발전한다
3. 인격은 모든 개성들을 통합한다
4. 인성은 일관된 행동의 패턴을 포함한다

Ⅶ.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1. 애칭 짓기
2. 2분 문답활동
3. 사랑의 우편배달
4. 하느님 전상서
5. 어깨동무학습
6. 역할극
7. 발명화 그리기

Ⅷ.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고려사항

Ⅸ.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과제
1. 기본생활습관 영역
2. 자아확립 영역
3. 효도와 경애 영역
4. 공동체 의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인성 교육은 덕성을 바탕으로 교양과 능력을 겸비한 인간을 기르는 교육으로 우선적 목표는 ‘인간다운 덕성을 갖춘 사람’을 기르는 것이다.
학교 교육에서 강조해야할 내용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기본 생활 습관 형성, 기본예절, 기초 질서, 공동체 의식 교육을 강화하고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까지는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며, 고등학교에서는 타문화의 올바른 이해, 평화 교육, 외국 여행 에티켓 등 세계 시민 교육을 강화한다.
우리가 매일 취하는 행동의 95%는 습관으로부터 나온다. 행동에만 국한된 것만이 습관이 아니라 어떤 문제에 접근하는 태도, 생각과 행동의 주요 패턴을 총망라한 것이 습관이다.
습관 형성이란 주위 환경의 영향으로 같은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어떤 자극만 제공되면 반사적으로 보이게 되는 상태로 유아기가 습관 형성 시기로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습관은 동일한 시행을 반복할 때 그 행동은 점차 쉽게 되어 마침내 별다른 노력 없이 기계적으로 행하게 되는 것으로 본능이라고 할 만큼 강력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습관은 행동뿐만 아니라 사고방식이나 정서 생활에 이르기까지 확대된다. 그리하여 습관이 통일되면 하나의 인성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어떤 행동이 우연히 일어나고 그것과 결부되어서 정서적 만족감이나 파급 효과가 생겨나면 그런 행동이 다시 반복되어 일어날 가능성이 커지고 이것은 습관으로 이어진다고 보고 있다. 즉 어떤 행동이든지 반복해서 정서적 만족이나 파급 효과가 일어나면 습관 형성은 가능하다.
바른 인성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길러주는 일이 중요하다. 한번 습득된 습관은 제 2의 본능이라고 할 정도로 강한 힘을 갖는다.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기 위하여 좋지 못한 습관을 버리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좋은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과 친절, 성실, 아낌없이 주는 것, 일하기를 좋아하는 것, 극기 등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Ⅱ.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참고문헌
* 경상남도 교육청, 인성교육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994
* 문정녀, 인성교육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 송영숙, 실천적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바람직한 생활태도 형성, 1997
* 이경미, 학생·교사·학부모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상담과 생활지도, 교육마당
* 이원구, 인간화 교육을 위한 체험학습프로그램, 서울 : 교학사, 1993
* 허승희, 초등학교 현장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분석, 초등교육연구 제12집 1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론 문제풀이
  •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TQM은 종업원과 고개에게 초점이 맞춰져 운영되며, 기업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즉 TQM의 핵심적인 내용은 지속적인 고객중심의 과정개선을 의미한다. 인적자원관리는 총체적 품질관리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인적자원관리는 개인별로 준비시키고, 변화의 이유와 기대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며, 변화에서 발생하는 장벽을 극복하는 방법과 새로운 기술수준을 교육해

  • 신세대 병사들에 관한 군사회 복지사 현황과 상담자 역할
  • 목적으로 하는 복지 프로그램의 형성 및 구체화를 통한 권위적인 가치배분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군 복지정책이 목적하는 바는 어디까지나 군인과 그 가족의 본질적인 인간생활의 질적 가치를 보장하며 인간생활의 질적 개선과 복지의 향상에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는 군 조직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복지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지니고 있거나 지닐 우려가 있는 개인 또는 집단 및 그 가족을 주 대상으로 하여 물질적 정신적 도움

  • [예능] 태권도장 경영의 활성화
  • 현황에서 주거지역이 60.8%,아파트 밀집지역이 21.6% ,상업지역은 8.8% 로 나타났으며 건물의 위치는 3층이 37.3%, 2층이 41.2%, 1층 2.9%,로 지하가 11.8% 로 나타났다. 장소 선정시의 고려사항으로는 1,가구수 및 인구 2, 부모의 직업 및 소득 3, 가족의 연령 및 구성 4, 부모의 교육정도 5, 도장시설분양가 또는 임대료 가 있다.4) 교육 프로그램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태권도장의 프로그램 중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은 기초체력과 학교체육의 보강

  • 우리나라 경찰인력의 효과적 활용방안 효율적 경찰기능 수행 대안 효율적인 경찰서
  • 고려할 경우 각가의 대안에서 발생되는 단점을 어떠한 방식으로 극복할지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특히 지역정치가와 주민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설득할 수 있을지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참 고 문 헌김태일 김성구 이동규, 작고 효율적인 최적모형의 경찰서 설치에 관한연구, 치안연구소(2003)신윤표, 인사행정관리학(제2판), 2006.9.1, 법문사박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프로그램1. 대입과 논술1) 2007학년도 대입 정시 논술 분석2) 논술의 성격과 교육적 필요성 3) 대입 논술 고사의 경향과 실제4) 학교 현장의 논술 교육 현황과 문제점2. 학교 논술 교육1) Offline에서 논술 프로그램(1) 중학교(2) 고등학교2) 학교 논술 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안점3. 사설 논술 교육1) 사설학원의 논술교육2) 언론사의 논술교육3) 각 시.도 교육청의 논술교육4) 개선 방안3 맺음말1 online 에서의 논술 프로그램1. 교사 대상1)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