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목월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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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생애

Ⅱ. `가정`에 대한 해석과 연구
◈해석-가장인 아버지의 고달픔과 가족에 대한 애정
◈중심 심상(心像)인 `십구 문 반(十九文半)`

Ⅲ. `청노루`에 관한 해석과 연구
◈ 해석 - 이상 세계의 정경을 노래
◈ 청노루에 나타난 자연의 모습에 대한 연구 - 동화(童話)적 발상법

Ⅳ. `이별가`에 대한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생애
자연의 아름다움을 향토적인 언어로 노래한 청록파 시인 박목월(1916~1978)은 본명이 영종(泳鍾)이고, 경상북도 경주 출생이다. 아버지가 수리 조합장을 지냈는데 이것을 통해 그가 비교적 넉넉한 환경에서 자란 것을 알 수 있다. 어릴 적에 서당에서 한문을 공부한 그는 경주에서 좀 떨어진 보통 학교를 졸업한다.
1930년 대구 계성중학에 들어간 그는 하숙 생활을 하며 습작기를 보낸다. 그는 중학교 3학년 때 『어린이』에 동시 「통딱딱 통딱딱」, 『신가정』에 「제비맞이」라는 글이 실리면서 아동 문학으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지만, 1935년 졸업 뒤 집안이 기울어 고향으로 돌아와 동부금융조합에 입사한다.
1946년 『청록집』을 낸 뒤에 그는 금융 조합 일을 그만두고 대구 계성중학교와 서울 이화여고에서 교편을 잡는다. 이어 출판사 ‘산아방’의 경영을 시초로 1950년에는 ‘여학생사’의 주간으로 잡지에도 손을 대나 실패한다. 곧 조지훈․박두진․이한직과 함께 『시문학』에 참여하지만, 이것도 6․25 때문에 창간호가 종간호가 되고 만다. 1953년부터 그는 다시 서라벌예대와 홍익대에 출강하는 등 교직에 몸을 담으며, 1954년에는 시집 『산도화』를 펴낸다. 1962년에 그는 한양대 국문학과 교수로 임용되며, 1963년에는 영부인 육영수 여사의 개인 교습을 맡기도 한다. 1964년에는 과거의 정형률에서 벗어나 서술체를 사용, 자연을 현대 감각으로 형상화했다는 평가를 받은 시집 『청담晴曇』을 내고, 이 시집으로 1968년 대한민국 문예상 본상을 받는다.
1973년 9월 그는 박남수․김종길․이형기․김광림․김종해․이건청 등이 참여한 월간 시 전문지 『심상心象』을 발행한다. 이후에도 시집 『무순無順』을 펴내는 등 1976년 삶을 다하기 전까지 박목월은 출판인으로서, 교육자로서, 그리고 무엇보다 ‘청록파’라는 이름을 지상에 남긴 한 시인으로서 뚜렷한 자취를 남긴다.
그는 시집 외에도 수필집 『구름의 서정』, 『토요일의 밤하늘』, 『행복의 얼굴』, 『보랏빛 소묘』, 동시집 『산새알 물새알』, 『초록별』, 『사랑집』등을 남긴다.
박목월 시인의 초기 작품을 보면 그의 대표작인 나그네, 산도화, 청노루 등 청록집에서는 자연을 노래하고 향토적인 시어를 사용하였지만 중년에 접어들자 가정, 밥상 앞에서처럼 시와 생활을 일원화하고 언어를 절제하고 이미지를 단순화함으로써 시가 될 것 같지도 않은 소재를 사용하여 반복적인 리듬과 은유와 직유의 적절한 사용으로 목월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였고 말기에 이르러 푸성귀, 이별가 등 고향 및 자연을 노래하고 경상도 사투리를 사용하여 고향의 그리움을 표현했으며 하관, 개안, 평일시초 등 죽음의 문제를 많이 다루고 있다. 박목월은 남쪽의 온화한 분위기가 풍기는 시인으로 그의 시의 특징을 살펴보면, 말을 아끼면서 몇 자 안 되는 말로 큰 뜻을 전달한다. 가 대표적인 예이다. 그리고 다른 시인들처럼 한편의 시속에 많은 사상을 넣지 않아 단순성을 추구한다. 순수하고 깨끗하게 표현하고자한 그의 의도를 잘 전달되었기 때문인지 박목월의 시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 받고 있고 한국적이면서도 동심이 깃들어 있다.

참고문헌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 2000
이형기, 「박목월」, 문학세계사, 1993
신용협,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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