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듣기 교육의 특징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영어교육 노래,챈트수업, 국어교육 말하기듣기수업,쓰기수업,읽기수업, 도덕교육 토론수업, 사회교육 일반화발견수업, 미술교육 표현영역수업지도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국어과 시창작,문학 지도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멀티미디어,더나아가기,말하기듣기 지도자료(교육자료), 국어과 ICT활용,문자 지도자료 분석
-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특징,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문제점,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활용방법,편찬방향
- 논술 평가 기준 설정 연구
- 하고 싶은 말
-
말하기-듣기 교육의 특징과 방향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들머리
Ⅱ. 말하기‧듣기 교육의 특성
1. 말하기‧듣기 교육의 중요성과 현황
2. 말하기 교육의 내용
3. 말하기의 과정과 종류
1) 말하기의 과정
2) 말하기의 종류
Ⅲ. 말하기‧듣기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Ⅳ. 마무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은 삶을 위한 것이고, 또 삶의 한 부분이다. 즉, 교육은 궁극적으로 한 인간과 사회, 나아가서는 전 인류의 삶을 위한 것이다. 국어교육 역시 궁극적으로 삶을 위한 것이고, 삶의 한 부분임은 물론이다.
특히 말하기, 듣기는 개인적 삶과 사회관계적 삶에 있어서 매우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개인적 삶은 개인적 자아의 완성과 전문적 직업을 가지고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 활동해 나가는 차원이다. 그런데 개인적 삶이란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기보다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망정 사회관계적 삶 속에서 의미를 갖는다. 특히 말하기는 이러한 개인적 삶과 사회관계적 삶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말하기 교육은 삶과 언어의 문제, 삶과 화법, 삶과 국어교육의 문제에서 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이 국어교육과 말하기의 존재 의의이며 출발점이다. 화법은 근본적으로 의사소통이고, 의사소통은 언어 내적인 것을 넘어 인간 관계와 삶의 문제에 걸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삶으로서의 말하기’란 무엇이며 어떻게 가능한가? 요컨대 말하기의 내용이 곧 ‘삶’이며, 삶을 위한 말하기의 방법이 강조가 될 필요가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이는 어찌 보면 매우 기본적이고도 단순한 성격을 보이기도 하며, 또 다른 한 편으로는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일상적 삶에서 매우 복잡 미묘한 심리적 표현 전략의 특성을 갖기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는 현재까지 이루어진 말하기․듣기교육의 중요성과 현황들을 전체적으로 간략히 살펴보고, 말하기 교육의 특징을 중심으로 그 문제점과 개선 방향 등의 논의를 전개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노명완외 2인,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1991.
임규홍, 『어떻게 말하고 들을 것인가』, 박이정, 1998.
전은주, 『말하기듣기 교육론』, 박이정, 1999.
서혁, ‘말하기 교육 및 연구의 현황과 과제’,『말하기듣기수업방법』, 박이정, 2000.
교육부, 『고등학교 문법』, 서울대국어교육연구소,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