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프로그램][평생교육프로그램]평생학습(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념,조망, 평생학습(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고려사항,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평생학습(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념

Ⅲ. 평생학습(평생교육)프로그램의 조망

Ⅳ. 평생학습(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1. 프로그램 개발이란?
2. 프로그램 개발의 성격

Ⅴ. 평생학습(평생교육)프로그램의 고려사항

Ⅵ. 평생학습(평생교육)프로그램의 평가
1. 평가의 필요성
2. 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2) 교육과정 평가(curriculum evaluation), 혹은 프로그램 평가(program evaluation)
3) 수업평가(instructional evaluation)
3. 평가의 유형
1)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3)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평생학습사회는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는 자에게 학습을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체제가 정비된 사회이다. 평생학습사회의 구축은 선진 제국은 물론 세계의 각국들이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생존전략을 위해 정책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하나의 교육정책이자 국가정책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평생교육은 국민의 평생에 걸친 학습권을 보장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자, 핵심 과업이다. 평생교육은 능동적인 시민성을 형성하고, 사회에서의 완전한 참여를 보장하고, 생태학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며, 민주주의, 정의, 남녀 평등, 그리고 과학적사회적경제적 발전을 기하는 데 필요 불가결한 기본 개념이다.
이와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는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평생학습 기회를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평생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평생교육의 참여율을 제고할 수 있는 각종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장기 발전 좌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기회란 모든 국민을 위한 늘 배움의 학습기회를 총체적으로 의미한다. 평생교육의 기회에는 모든 단계의 교육(유아, 청소년, 성인)과 모든 형태의 교육(형식교육, 비형식교육, 무형식교육)이 포함된다. 그런데 우리 나라는 지금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의 기회 확대에만 주력을 해 온 결과, 학교교육은 과거에 비하여 비약적으로 팽창하였지만 유아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회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이었다.
참고문헌
1. 교육부(1997), 평생교육백서
2. 경기도 옥천초등학교(1999), 평생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농촌 지역 주민의 생활의 질 향상 방안, 시범 운영 보고서
3. 곡성 여자중학교(1996), 평생교육에로의 접근을 위한 지역 사회교육 체제구축과 그 운영, 사회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4. 권인탁(2001), 대학에서의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한국국공립대학 평생교육
5. 남정건·권이종·최운실(2000),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6. 한방교(1985), 전문대학교육의 평생교육적 측면고찰,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 교육 인력개발이라는 제목으로 보건교육사의 필요성과 국가자격증화의 당위성을 주장해 왔다Simonds(1976)는 “보건교육사는 항상 개인과 지역사회 보건문제를 고려하면서 일반대중을 교육시키고 보건 분야에서 다른 훈련에 의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진 기능을 보장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보건교육사의 주요 기능은 보건교육 정책개발․프로그램 계획․행정과 담당․홍보자료 선정․상담․훈련․연구․평가이며, 이를 위해 사회과학과 행동과학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학습모형의 주요 구성요소는 다음의 네 가지, 즉 책임의식, 초인지적 실천, 사회적 상호작용 및 자기성찰 등이며, 이는 자기조절 학습의 동기적 요소, 인지적 요소, 초인지적 요소 및 실천적 요소들을 대표하는 주요 개념들로서 자기조절 학습에 대한 총체적인 관점에서 나온 것이다. 자기조절 학습을 위한 체제적 교수설계절차는 전통적인 교수설계모형의 기본절차에 기반을 두어 크게 분석, 설계, 개발, 평가의 주요 단계를 따라 진행되며, 일반적인 교

  • 어린이 체험활동 박물관 개발계획
  •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아동중심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입식 교육이 만연해 있는 우리나라 교육실정에서 어린이에게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즐거움을 알 수 있도록 하는 이곳에서는 어린이 각자의 흥미와 발달단계에 적합한 학습이 이루어지며, 다양한 주제와 개념을 익히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제2장. 개발여건분석1. 입지환경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설명과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논의[출처본문표기]
  • 교육의 개념학습대상으로서의 성인에 대한 관심은 유네스코(UNESCO)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Knowles(1970)가 기존의 교육개념에서 성인교육의 개념을 분리하여 설명함으로써 본격화되었다. 유네스코(1976)에 의하면 성인교육이란 내용, 수준, 방법에 관계없이 그리고 그 교육이 학교교육을 대체하는 것이든 연장하는 것이든 관계없이 조직화되는 교육과정의 구현 현상체이다. 여기서 성인이라 함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능력을 개발하고 지식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yu
  •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yu. Ⅰ. 서론교육은 국가 성장 잠재력을 개발․육성․보존하는 활동이다. 성장 잠재력을 상실한 국가는 희망이 없고 미래가 밝지 못하다. 더욱이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의 역할과 기능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세계 여러 나라는 교육을 국가발전의 가장 우선적인 지표로 설정하고 교육에 대한 투자를 계속 증대시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