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산업]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정의,중요성,등장, 엔터테인먼트산업과 마케팅,전속계약제,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문제점,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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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정의

Ⅲ.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중요성

Ⅳ.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등장

Ⅴ. 엔터테인먼트산업과 마케팅

Ⅵ. 엔터테인먼트산업과 전속계약제
1. 불평등한 표준계약서, 표준 노비문서로 이름 바꿔라
2. 대관절 입닥치고 노래나 하라

Ⅶ.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문제점
1. 연예기획사의 난립, 댄스음악 위주의 편중된 가요시장과 팬덤문화의 획일성
2. 뮤지션들과 기획사의 계약관계
3. 저작권 등의 문제

Ⅷ.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90년 들어 10대 시장의 호황국면을 맞아 우리 음반시장은 연예기획사 자체 기획력을 바탕으로 10대들의 구미에 맞는 비주얼 요소를 극대화시킨 <비디오형> 가수들을 양산시키는 소위 스타시스템을 정착시키는 계기를 맞게 된다. 그 이전까지의 수세적인 오디션을 통한 신인 발굴을 넘어서 길거리 캐스팅이라고 흔히 일컬어지는 공격적인 신인발굴의 방식을 통해 전속 뮤지션의 풀을 가동시키고 1-2년의 양성교육과 훈련을 거쳐 대대적인 물량공세와 마케팅으로 흥행스타들을 만들어 내고 그 막대한 이익을 자본으로 기획. 제작뿐만 아니라 유통까지 포괄하는 말 그대로 토털 엔터테인먼트 업체들이 생겨난다.
연 매출 200억에서 500억에 이르는 이들 대형 연예 기획사들 중 몇몇은 코스닥에 상장하면서 안정적인 자본유입의 토대를 마련하였고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작으나마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전체 음반 시장의 70%를 넘는 규모를 5대 메이저 음반사 및 일부 대형 연예기획사들이 독식하게 되면서 공정한 경쟁관계가 파괴되는 등 빈익빈 부익부 현상의 심화에 따른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였다.
참고문헌
- 김병국(2005), 콘텐츠 르네상스-미디어·엔터테인먼트, 대신증권
- 김영사,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 산업
- 강기두 외 2명,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 민보연(2002),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인수합병 분석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방송전공 석사학위논문
- 최민석·유영신(2002), 광대역 기반 엔터테인먼트 기기 동향 및 전망, 통신시장 통권 제42호
- 커뮤니케이션북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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