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체제]교육체제의 개념, 교육체제의 혁신, 학교교육체제, 신교육체제, 영재교육체제, 사이버교육체제, 학습자중심교육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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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체제의 개념

Ⅲ. 교육체제의 혁신

Ⅳ. 학교교육체제

Ⅴ. 신교육체제
1. 신교육체제의 비전(Vision)과 특징
1) 신교육체제의 비전
2) 신교육이 지향하는 인간상
3) 신교육체제의 기본 특징
2. 신교육체제의 목표
1) 열린교육체제
2) 초·중등교육
3) 고등교육

Ⅵ. 영재교육체제

Ⅶ. 사이버교육체제

Ⅷ. 학습자중심교육체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명료화된 가치는 교육체제 재설계에 관여한 이해관련자들의 상호이해를 촉진시킴으로써 추구하는 목표에 대한 공통의 이해를 갖게 한다. 이것은 공유가치가 명확히 규명됨으로써 설계에 방해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는 개개인의 억제된 잠재적 관심과 이해(hidden agenda)가 감소됨으로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이다(Ndler, 1981). Ackoff(1981)가 지적했듯이 가치가 합의에 도달하면 수단(means)과 단기적 목적의 상이점은 많은 경우 쉽게 해결될 수 있다. 따라서 체제 설계의 우선 과제는 이해관련자들이 교육체제에 관한 개개인의 믿음과 가치를 명료화하는 것이다.
Fambrough가 진술하였듯이 명확히 규명되고 문서화된 가치는 부정할 수 없는 동기부여의 근원이라는 점에서 체제 설계의 강력한 도구이다(Fambrough, 1992). Rokeach(1973, p.14)는 다음의 두 가지 점에서 가치가 가진 강한 동기부여적 요소를 지적하고 있다. (1) 도구적 가치로서의 이상적 행동양식은 최종 목적의 획득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동기부여적이다. 한편 최종적 가치는 지금 당장 이루어야할 목표가 아닌 거시적인 목표(supergoals)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동기부여적이다. (2) 규명된 가치는 체제 설계의 결과를 최종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활용되는 개념적인 도구로서 역할을 하므로 동기부여적이다.
교육체제 재설계는 역동적이며 예상하기 힘든 과정이다. 체제는 그 환경으로부터 정보와 에너지가 끊임없이 유입되기 때문에 인간 활동의 설계는 계속적이고도 끝이 없는 과정이다. 규명된 가치는 이러한 복잡한 과정 중 “여러 대안 중에서 선택하고, 갈등을 해소하며, 결정 내리는 것을 도와주는 학습된 원칙과 규칙으로서의 기능을 한다.”(rokeach, 1973, p.14). 따라서 가치는 어떠한 사태에서도 방향을 지시해줄 수 있는 牽
참고문헌
◈ 광주교육대학교 부속초등학교(1999),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 권성호 외(2001), 사이버교육체제 실태조사 연구,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교육개혁위원회(1996),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Ⅲ, 교육개혁위원회 연차보고서
◈ 안승렬(2000),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한 학교체제의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상헌(1999), 한국평생교육체제의 사회적 기능, 사회교육학연구 제5권 제1호, 한국사회교육학회
◈ 이상희·이군현·조석희(1997), 영재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영재교육 진흥 특별법의 구체화 방향, 21C 영재 육성을 위한 정책 토론회 발표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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