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 정보화][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현황,당위성,기반구축,사업, 대학교육 정보화의 사회적 환경, 대학교육 정보화의 방법,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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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현황

Ⅲ. 교육정보화의 당위성

Ⅳ. 교육정보화의 기반구축
1. 네트워크 구축의 방향
2.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세부 결정 사항
3. 인터넷 전용선 설치 및 활용
1) 초국가통신망 신청
2) 초국가통신망 개통
3) 월 사용료 지급

Ⅴ. 교육정보화의 사업
1. 국민 ICT 활용능력 개발 지원
2. ICT를 활용한 초ㆍ중등학교 교수-학습방법 및 내용 혁신
3. 평생교육과 직업훈련의 정보화 지원
4. ICT 산업 인력 양성
5. 교육 지식정보 유통ㆍ활용체제 구축
6. 건전한 정보문화 환경 조성
7. 정보화 혜택 확산
8. 교육정보화 지표 개발 및 평가
9. 교육ㆍ인적자원 정보 인프라의 고도화
10. ICT 활용 전자행정체제 구현

Ⅵ. 대학교육 정보화의 사회적 환경

Ⅶ. 대학교육 정보화의 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정보통신의 시대이다. 정보통신은 정보사회의 신사회 간접 자본으로 대두되고 있다. 산업사회에서는 도로, 항만, 공항 등이 물류 유통망으로서 경제성장에 큰 기여를 한 사회 간접 자본이었다면, 정보사회에서는 정보통신망이 정보유통을 담당하는 사회간접자본이다. 정보통신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부를 창출하는 원천으로서 크게 강조된 것은 문민정부 하에서 이다. 대통령은 정보화는 산업 전반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유효한 수단이며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국가 발전의 핵심 수단이라는 정보화 선언을 채택하였다.
정보통신의 강조와 함께 1970년대 초부터 추진되어온 학교 컴퓨터 교육은 문민정부 하에서 교육정보화라는 이름으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정부는 신정보 통신정책 방향을 수립하여 국가 차원의 정보화 추진 의지를 강조하였다. 정보화 관련 기본법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화 촉진 기본법이 제정되어 발효되었다. 이에 의거하여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정보화 추진 위원회가 구성되었으며 교육부는 교육정보화 추진 분과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이어서 교육정보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2과 2담당관 체제의 교육정보관리국을 설치하였다.
이러한 국가 정보화의 추진과 궤를 같이하여 교육개혁위원회는 세계화·정보화를 주도하는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제안하였다. 교육개혁위원회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지식·정보의 양은 폭증하고 그 생산과 소멸의 주기가 빨라지고 있어 이제 모든 국민에게 평생학습 기회를 보장하는 것은 각 개인의 성공적 삶을 위해 절실하다고 보고,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열린 교육 체제 곧 에듀토피아(Edutopia)의 건설을 제안하였다. 교육개혁위원회는 열린 교육 사회 건설의 기술적 기반은 첨단 정보통신에 있음을 인식하고 이의 지원을 위하여 국가 멀티미디어 교육지원 센터의 설립을 제안하였다. 이어서 동 위원회는 (1) 기존 교육의 틀과 방식을 정보화 사회에 맞게 조정하며 (2) 교육정보화의 혜택이 모든 국민에게 균등하게 돌아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 정보화백서,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
- 김영기·이철환, 컴퓨터 교육과 정보화 사회, 서울 : 학문사, 1995
- 김종성, 교육 정보화의 성공적 실현을 위한 성찰적 접근, 서울 : 삼보사 계간 도서관, 1998
- 노정록,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1998
- 한국정보문화센터, 국민정보화교육 실태조사, 2000
- 허운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의 필요성과 교육 정보화, 정보화시대 교육적 선택, 크리스찬 아카데미(편), 서울 : 대화 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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