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및 치료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용어가 역사적 배경 및 개념정의 역사를 알아보고, 이 증상의 특성을 비롯하여 발달과정과 그 결과를 알아보고 이에 적합한 평가와 치료방법을 제시한 A+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과잉행동장애의 역사적 배경
2. 과잉행동장애 개념의 변화
3. 과잉행동장애 요인 및 특성
(1) 주의력 결핍
(2) 과잉행동
(3) 충동성
(4) 복합형
4. 과잉행동장애의 특성
(1) 지능, 학습장애, 학업수행
1) 지능과 학습장애
2) 학업 문제
(2) 집행 기능
(3) 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관계
1) 또래와 교사의 반응
2) 가족 관계
(4) 사고와 부상
(5) 적응 기능
5. 과잉행동장애의 원인
(1) 뇌의 구조와 활동
(2) 유전적 요인
(3) 임신과 출산 합병증
(4) ADHD와 섭식
(5) 환경속의 납 성분
(6) 심리사회적 요인들
7. 치료
(1) 약물치료
(2) 행동치료
1) 부모훈련
2) 학교에서 다루기
(3) 인지-행동 치료와 자기 조절
1)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생각하기
2) 조직화 훈련
3) 일단 멈추고 생각한 후 행동하기
(4) MTA 연구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단순하게 보면 과잉행동장애(ADHD)는 주의력이 부족하여 오랫동안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동들로 이해하면 쉽다. 이 아동의 대부분은 나이가 어린 아동들이다. 이 들이 지속적인 주의력을 보이지 못하며 잠시도 오래 있지 못하는 아이들 모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쉽게 단정 지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이런 행동들이 보편적인 발달단계의 일부분이라면 기준을 어떻게 규정할지, 이 행동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요인들이 있을지 알아야 한다. 이 자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용어가 역사적 배경 및 개념정의 역사를 알아보고, 이 증상의 특성을 비롯하여 발달과정과 그 결과를 알아보고 이에 적합한 평가와 치료방법을 제시한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 크리스토퍼 그린, 킷취 지음 『ADHD의 이해』, 민지사
◇ 정명숙 외, 『아동기발달장애』, 시스마프레스
◇ 김진숙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학지사
◇ 이옥형,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ADHD 정서불안 Self-handicapping 의 행동특성과 증상
  • 행동, 자리이탈, 수업 방해, 지시 불이행 등 부적응 행동이 다소 줄어들게 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릴 수 있는 효과를 얻도록 적절한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ADHD와 Self-handicapping의 개념 정길순(2005)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 및 과다활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특징으로 한다”고 정의 하였고 정길순, 기능중심 중재가 통

  •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연구레포트
  •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연구레포트CONTENTS1.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의2. ADHD 아동의 특성3. ADHD 발생원인4. ADHD 예방법5. 결론 및 향후과제1.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의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고 불리는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 [사회문제론] ADHD[주의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해서
  • ADHD의 백년사1902: ADHD행동에 대한 분명한 묘사.뇌손상이나 부모의 잘못된 보살핌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님1930년대: ADHD 행동의 원인은 뇌손상임.1937: 최초로 흥분제 약물 치료 사용.1950 - 60년대 : 뇌의 기능 장애로 간주-경미한 뇌기능 장애 정신 분석학의 소아 정신과의사들은 ADHD를 부모와 환경의 문제로 생각함.(일부에서는 이런 태도 가 1990년대까지 계속됨.)1957: 메틸페니데이트(리탈린) 도입.1960 -70: 과잉 행동 어린이 증후군으로 알려짐.리탈린이

  •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의 변화
  • 행동적 기능을 개선 시키기 위한 치료적인 모델로써 선택이론을 적용하였지만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 학교 상담자들은 수감자 자녀들을 위한 본질적인 지지 서비스를 위해 종합적인 접근을 해야한다고 주장한다.III. 최신 국내 연구동향 및 사례제시1. 전문상담교사1) 학교상담의 역사우리나라에서 학교상담은 1958년 서울시교육위원회가 교도제를 실시하면서 시작되었다. 교도교사 제도란 학교전체의 생활지도 활동을 조직, 조정하고 전

  • 유아기와 아동기부적응 행동 증상과 치료
  • 치료㉯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과 치료㉰ 놀이치료에 대한 이론적 고찰㉱ 부적응행동을 보이는 유아 관찰일지참고사이트, 문헌Ⅰ. 서론 유아, 아동 부적응행동은 최근에 대중매체에서 다룰 정도로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주변의 이런 사례들을 쉽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우리 조는 유아,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 대해 살펴보고 주변사례들을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을 파악하고 미래의 부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