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WiFi)의 전세계 현황, 국내 Wi-Fi 서비스 분석,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와이파이(Wi-Fi : Wireless-Fidelity)의 개념, 급성장 배경, 전세계 현황, 해외 전략 사례, 국내 Wi-Fi 서비스 분석, 향후 전망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와이파이(Wi-Fi : Wireless-Fidelity)란?

Ⅱ. Wi-Fi 네트워크의 급성장 배경

Ⅲ. 전세계 Wi-Fi 인터넷서비스 현황
1) 표준화 현황
2) 서비스 현황

Ⅳ. 해외 Wi-Fi 전략 사례

Ⅴ. 국내 Wi-Fi 서비스 분석
1) KT - olleh WiFi zone
2) SK텔레콤 - T WiFi zone
3) LG - U+ Zone

Ⅵ. WiFi 서비스의 향후 전망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와이파이(Wi-Fi : Wireless-Fidelity)란?
Wi-Fi는 IEEE 802.11 표준 무선 통신장비 기술로서, 802.11b는 반경 약 80~100미터 정도의 공간을 지원할 수 있는 무선랜(WLAN)이다. 가정, 사무실, 호텔, 레스토랑, 공항, 대학 등의 장소에서도 인터넷 접속을 쉽게 해주는 기술로서 1985년 미국 FCC의 분산주파수 승인 이후 효과적인 데이터 전송기술로서 인정받아 왔다.
역사적으로 볼 때 Wi-Fi 네트워크는 셀룰러 네트워크와는 상이한 통신 모델을 발전시켜 왔다. 2G 혹은 3G로 대변되는 셀룰러 네트워크의 경우, 정부가 특정 사업자에게 일정한 범위의 주파수 대역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부여하는 규제 프레임워크에서 발전해 왔으나, Wi-Fi는 배타적인 주파수 허가를 획득하지 않고 IEEE 802.11과 같이 특정한 기술 표준화에 기반을 두고 발전해왔다. Wi-Fi는 배타적인 주파수 할당 없이도 셀룰러 네트워크와 동일한 무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셀룰러 네트워크를 대체할 만한 무선 네트워크 기술로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Ⅱ. Wi-Fi 네트워크의 급성장 배경

(1) Wi-Fi가 유선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및 셀룰러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와 경쟁을 하면서도 이들과 기술적 융합을 통해서 단순한 대체가 아닌 보완적인 융합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 특히 기존의 지배적 네트워크 사업자들이 Wi-Fi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이유는 Wi-Fi가 셀룰러 네트워크를 보완하는 기술적 솔루션으로서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급증하는 트래픽의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김욱준(2010)「Wi-Fi 구축 과정에 관한 탐색적 조사 연구」정보통신정책연구원
• 김욱준(2010)「통신 사업자들의 Wi-Fi 네트워크 구축과 비즈니스 전략」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임언석, 이혜진(2009)「해외 사례를 통해 본 WiFi 활용 전략」KT경제경영연구소
• KT경제경영연구소(2010)「WiFi, 이용률과 중요성 지속적으로 증가... 최근 동향과 시사점」
• SKT, 와이파이 통합형 펨토셀 상용화, 아시아투데이, 2011.05.24
• SK텔레콤, ‘T 와이파이 존’ 정책 변경…‘개방형-> SKT고객’ 전용, 아이비타임즈, 2011.05.19
• KT, 올레 와이파이존 5만 곳 돌파, 한국경제TV, 2011.03.27
• LG유플러스, 네트워크 와이파이 서비스 전개, 동아일보, 2011.05.1
• LGU+ "연내 와이파이존 5만6천 곳 설치", 아이뉴스24, 2011.05.03
• *와이파이도 속도 경쟁…'단말기 확보가 관건', 아시아투데이, 2011.05.04
• olleh, t월드, LG유플러스존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닌텐도 브랜드 마케팅사례 - 기업분석, 성공요인, 차별화전략, 마케팅분석(PPT)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글로벌 브랜드 TOP 100’ 중, 브랜드 가치 회복에 성공한 IT 기업 마케팅 성공 전략-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게임기 전쟁(The Console War) - 유형오 , 이준혁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닌텐도를 통해 본 게임 캐릭터 비즈니스 성공전략 4가지 - 곽은경(캐릭터파크 대표) 닌텐도의 발전경과와 향후생존전략 - 김정제 출처, 참고문헌13439404142434445

  • [경영정보시스템] 스마트폰 시장 활성화 장애요인 분석 및 대안제시
  • 국내에서도 오픈형 콘텐츠 마켓에 대한 관심과 그에 따른 가시적인 움직임이 일면서 이에 대한 대비책이 시급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그동안 일부 커뮤니티나 해외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폰 불법 콘텐츠가 돌아다녔다면 최근에는 웹하드로 무대를 옮기고 있다. 국내에서 크래킹 된 앱스토어 애플리케이션들이 국내 일부 웹하드 사이트를 통해 버젓이 유통되고 있다. 웹하드란 온라인 상에 저장 공간을 제공해 문서나 파일을 다른 사람과 공

  • [MIS] 인터넷 전화의 발전과 전망
  • 향후 5년 이내에 음성통화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의 시장 조사 기관인 ON World에 따르면 전 세계 mVoIP 이용자 수는 2011년에 1억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mVoIP서비스 매출 역시 2011년에 337억 달러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Ⅳ. mVoIP 서비스와 통신업계 관련 이슈1. mVoIP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와이파이 및 3G데이터를 이용해 무료 혹은 저렴한 가격으로 음성통화를 이용할 수 있는 mVoIP 서비스들이 최근 국내 시장에서 큰 인기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현재우리나라에서이루어지고있는스마트워크의사례를찾은후장단점0k
  •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각종 스마트폰 단말기의 출시와 무선 Wi-Fi의 확충, 수많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들로 인해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어 현 사용자수가 수백만만명에 이른다.이렇게 빠른 스마트폰의 확산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바꿔 놓고 있다. 이제 약속 장소를 찾기 위해 PC에서 지도를 검색하는 것은 불편함을 넘어 낯설기까지 한 모습이 되었다. 현재 위치에서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면 위치 및 길 안내가 증강현실을

  • [경영전략] KTF 이동통신 사업부 환경분석 -마이클포터의 5Forces Model
  • 국내 유선전화가 3분에 60원, 국제전화가 1분 22원(42개국)이다.하지만 아이팟끼리 혹은 PC끼리 통화를 하게 된다면 이러한 요금마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 이동통신 시장에 매우 큰 위협이 될것이다.앞으로 모바일 인터넷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된다면 이동통신시장에서 가격 인하정책은 피할수 없을것으로 보인다.▶ 상대적 통화품질음성통화의 경우 어떤 서비스 보다도 서비스 품질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다.웹 접속 서비스의 경우 일부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