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감사인의 독립성과 책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9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부 졸업논문으로 제출한 것입니다.
- 목차
-
<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제2장 감사인의 독립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3
제1절 독립성의 개념 3
1.감사인의 독립성 3
2.회계감사기준 등의 정의 4
제2절 독립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7
1.감사인의 선임과 교체 7
2.감사보수 9
3.감리제도 10
제3절 독립성의 제고 방안 11
1.자유수임제도의 개선 11
2.감리제도의 개선 13
3.피감사회사에 대한 처벌강화 15
제3장 회계감사인의 전문가로서의 책임 16
제1절 회계감사의 정의, 목적 및 필요성 16
1.회계감사의 정의 16
2.회계감사의 목적 18
3.회계감사의 필요성 19
4.회계감사의 기능과 효과 20
제2절 감사제도의 의의와 기능 21
1.감사제도의 의의 21
2.감사, 감사위원회, 외부감사인 22
3.감사제도의 기능 24
제4장 우리나라에 있어서 회계감사인의 제3자에 대한 책임 25
제1절 회계감사인의 제3자에 대한 책임 25
1.책임의 성질 25
2.책임의 성립요건 27
3.입증책임 28
제2절 회계감사인의 책임과 특색 29
1.회계감사인의 종류에 따른 책임한계상의 차이 29
2.단기소멸시효 30
3.손해배상보장제도 30
제3절 회계감사인이 부담하는 책임의 한계 31
1.감사의견에 대한 한계 31
2.주의의무에 대한 한계 32
3.부정이나 오류발견의 한계 33
4.감사계약에 의한 한계 33
5.감사증거의 평가에 의한 한계 34
제5장 결론 3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 회계감사인의 책임, 특히 제3자에 대한 책임은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아무런 계약관계도 존재하지 않는 제3자에 대하여 회계감사인은 왜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는가, 또 어느 범위의 제3자에 대해서까지 책임을 부담하는가, 또 회계감사인이 책임을 부담하는 경우 그 범위를 무한정 인정할 것인가,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각국에서는 판례나 법률의 해석을 통하여 해결을 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평기, 회계감사강의, 원광대학출판국, 1996
이길영, 회계감사론, 삼영사, 1997
이철송, 회사법강의, 박영사, 2005
이효익, 현대회계감사론, 무역경영사, 2000
조익순 ․ 이만우 ․ 정우성 공저, 신회계감사, 박영사, 2003
최준선, 회사법, 삼영사, 2004
김정국, 장지연, 조장연, 1998, “한국회계정보의 신뢰성 제고방안”, 한국증권 연구원
노준화, 2002, 「회계감사의 이해」, 도서출판 맘진
박종성, 1998, “피감사회사 특성과 감사인 특성을 이용한 감사의견 예측”, 회계정보연구 , 제10권, pp. 165-180
정문종, 1994, “자유수임제도와 감사인의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회계학연구논문, pp227-252
정연수, 1998, “감사인의 독립성과 책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효익, 2002, 「현대회계감사론」, 무역경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