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 사례를 통해 본 모니터링 제도와 특징-코칭, 멘토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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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성과모니터링
1. 성과 모니터링의 개념 및 필요성
2. 성과 모니터링의 기법과 절차
가. 코칭
나. 멘토링
3. 성과 모니터링의 선행연구
가. 코칭 선행연구
나. 멘토링 선행연구
4. 성과 모니터링의 사례
가. 멘토링 사례
나. 코칭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1.1. 멘토링 절차
1.1.1.1.1. 멘토링 발달 단계
멘토-멘티의 관계는 일방적이 아니라 상호적이다. 멘토 관계는 그 상호작용의정도와 질적인 면에서 시간이 변화함에 따라 변화하는 동태적인 과정을 겪게 된다. 그 동안 멘토-멘티 발전단계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는데 멘토-멘티 관계는 양자 간에 좋은 관계로 끝날 경우가 있는 반면, 대립의 상태로 끝날 수도 있다. 대부분의 멘토링관계에 있어서의 대립은 양자 간을 분리시키고 현재 필요한 새로운 발전 요구에 적절한 관계로 변호하게 된다(Levinson et al, 1978).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 멘토관계의 발전과정은 1)초기화 단계 2)멘토링 단계 3)분리단계 4)우정의 지속단계 등 4단계이다(Hunt&Michaeal, 1983). 반면 Kram(1983)은 이러한 단계를 초기단계(Initiation), 개발단계(Cultivation), 결별단계(Separation), 재정립단계(Redefinition)로 세분화하였다.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 두 사람의 단계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단계
정의
변화원인
초기
단계
멘토관계시작 기간(6개월-1년),
중요성이 높아짐
·멘토에 대한 환상
·서로간의 기대가 맞아 떨어짐
개발
단계
경력개발 기능과 사회심리적 기능이
최고조에 달함(2년-4년)
·서로간에 이익이 됨
·상호작용의 기회증가
·정서적 유대/친밀감
결별
단계
멘토관계에서 발생한 어떤 사건이나
중요한 변화후의 6개월-2년 사이의
기간
·하급자가 자율을 원함
·상급자가 중년의 위기, 멘토링 기능을 제공하기 힘듦
·승진, 직무순환
·감정적 불만요인 축적
재정립
단계
결별이후의 무기한의 기간
관계가 끝나거나 동료관계가 됨
·결별단계의 스트레스 감소
·감사와 고마움 감정
·새로운 관계 형성
<표 Ⅱ- > 멘토링의 단계


1.1.1.1.2. 멘토링 운영 단계
멘토링은 크게 멘토링의 목표설정, 멘토, 멘티의 선발, 멘토링의 실시, 평가 단계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는 [그림 Ⅱ-1]과 같은 세부 과정을 거쳐 진행된다. 먼저 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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