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성교육]정신지체아 성교육 목표,중요성,현황, 정신지체아 성교육 원칙,단계,교사역할, 정신지체아 성교육 사례,교수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 성교육의 목표

Ⅲ. 정신지체아 성교육의 중요성

Ⅳ. 정신지체아 성교육의 현황

Ⅴ. 정신지체아 성교육의 원칙

Ⅵ. 정신지체아 성교육의 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Ⅶ. 정신지체아 성교육의 교사 역할

Ⅷ. 정신지체아 성교육의 사례
1. 몸을 느끼게 하라
2.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라

Ⅸ. 정신지체아 성교육의 교수방법
1. 판토마임
2. 즉흥연기
3. 역할놀이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Spurr(1976)에 따르면 정신지체라는 이유로 성적 권리를 무시한다고 해서 그들의 사회생활이나 성적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며 오히려 성교육은 그들의 대인관계와 사회적응 능력과 책임 행동에 크나큰 이익을 준다고 하였다. 사회적응 행동에 있어서 성교육은 성문제를 중심으로 이성간의 적응을 기초로 하여 개개인이 정신적, 신체적으로 성장하고 성숙하여 개인으로서 혹은 사회적인 일원으로서 원만한 대인관계,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전체적인 인간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에서는 정신지체 학생의 성교육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교육 방법을 찾지 못해 어려워하고 있으며, 잘못된 성교육이 부정적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로 인해 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실시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들이 가지는 낮은 기대 수준은 그들에게 제공할 교육목표나 과제를 선정할 때 그 기준이 되므로 정신지체 학생의 신체적심리 성적 발달이 무시되어지곤 한다. 이러한 태도는 정신지체 학생들이 생활에서 필요한 행동 기술들을 익히거나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을 주게 되며, 자신에 대한 낮은 기대 수준을 제공하게 되어 부정적인 자아를 형성할 수도 있다.
정신지체 학생의 경우 또래들에 비해 적응능력이 열등하고 이성보다는 본능적인 충동에 따르는 경우가 많아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사회생활에도 적응하지 못해 문제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그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 성인 사회의 적응에 실패를 하는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미선(1990), 정신지체아의 성교육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인식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순자(1997), 정신지체아의 성교육 내용과 지도 방법, 고등학교 성교육연구 학술세미나 주제발표 자료집, 한국성문화연구소
3. 김정권(2000), 정신지체아교육과 지도의 실제, 양서원
4. 문교부(1983), 성교육 지도자료
5. 박효정(1998),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국립특수교육원, 특수학교(급) 초등1급 정교사 과정 연수교재
6. 신현달(1996), 정신지체아의 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범죄] 아동 대상 범죄 - 아동학대, 아동 성 범죄, 강력범죄
  • 현황Ⅱ. 본 론A. 아동학대1. 아동학대의 정의2. 아동학대의 유형 3. 아동학대 관련 범죄 현황4. 아동학대의 원인5. 아동학대 관련법안6. 문제점B. 아동대상 강력범죄1. 아동대상 강력범죄의 정의 2. 아동대상 강력 범죄의 유형3. 아동대상 강력 범죄현황4. 아동대상 강력 범죄의 원인5. 아동대상 강력 범죄 관련법안6. 문 제 점7. 아동 강력범죄 예방을 위한 제언C. 아동 성 범죄1. 아동 성 범죄의 정의2. 아동 성 범죄현황3. 심리학적 접근4. 아동 성

  • 영국 자원봉사관리교육
  • 교육매뉴얼의 기초 안을 마련하여 사회복지 사업전개에 필수요소인 자원동원에 있어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효과적인 방안을 접하고 성공적인 기금모금 사례에 대해 숙지하고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이를 통하여 자원봉사의 체계적인 관리방법을 습득하여 자원봉사 담당자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대상자에게 질 높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 기관에서의 자원봉사 관리의 중요성을 재인식시키고 사회복지서

  • [졸업논문(교육학)]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 목차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Ⅱ.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1. 국어과의 성격 2. 국어과의 목표 3. 국어과의 내용 4. 국어과의 교수ㆍ학습방법 Ⅲ. 학습부진 요인 분석 1. ‘학습부진’의 정의 2. 학습부진아의 특성 3. 학습부진의 요인분석 Ⅳ.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1. 국어학습부진아의 개념 2. 이희선의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Ⅰ. 서론1. 문제의 제기모두들 21세기를 세

  • 장애아 가족에 대한 고찰
  • 성 3. 장애아동의 현황 및 원인 Ⅲ. 장애아 가족의 문제와 욕구1. 장애아 가족의 일반적인 문제 1) 심리적인 측면 2) 경제적인 측면 3) 형제 자매 측면 Ⅳ. Roll playing 을 통한 고찰1. Roll play 의 배경2. Roll play의 시나리오3. 토론을 통한 접근Ⅴ. 접근방법에 따른 대책방안(해결방안)1. 임상적인 접근 방법1) 장애아동을 위한 가족의 역할2)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교육3) 형제자매 지원 프로그램2. 정책적 접근 방법 Ⅵ.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표 목차

  • [아동복지] 아동학대
  •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 분야에 있는 공사단체 또는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의 권리에 필요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유아교육 사전 인용)2) 아동학자 카두신(Kadushin)의 정의 아동복지를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누어 정의 하였다.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들의 행복 및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 사회적, 생물적, 잠재력을 계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