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의 원리,철학, 협동학습의 이론,구성요인, 협동학습의 조건,준비, 협동학습의 효과,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협동학습의 원리

Ⅱ. 협동학습의 철학

Ⅲ. 협동학습의 이론
1. 인지론
2. 동기론
3. 사회적 응집이론
4. 연습이론

Ⅳ. 협동학습의 구성요인
1. 긍정적 상호 의존 및 상호작용
2. 이질적인 협동 집단 구성
3. 협동 기술
4. 개인적 인정과 보상

Ⅴ. 협동학습의 조건

Ⅵ. 협동학습의 준비
1. 소그룹(팀, 소그룹, 두레, 조) 구성
2. 책상의 배치
3. 교사의 준비

Ⅶ. 협동학습의 효과
1. 협동학습은 교사에게 다양한 수업 전략을 제공해 준다
2. 협동학습은 아동이 수업 중에도 신체를 많이 움직일 수 있게 한다
3.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4. 협동학습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 결정하는 능력을 길러 준다
5.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한다
6.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지적 모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7. 협동학습은 아동이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이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8.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게 한다
9.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소속감을 심어준다
10. 협동학습은 동료들의 숨은 재능들을 밝혀낸다
11.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교사의 통제나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학습을 함으로써 다양한 정보원을 접하고, 독립심을 기를 수 있다

Ⅷ. 협동학습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의 원리
협동학습의 4가지 기본원리는 긍정적인 상호의존, 개인적인 책임, 동등한 참여,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이다.(Kagan, 1991)
①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은 모든 학생이 수업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시다발적인 구조로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동시동작’과 ‘동시 멈춤’이 이루어져야 한다.
② 긍정적인 상호의존이란 ‘다른 사람의 성과가 나에게 도움이 되고 나의 성과가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게 하여 각자가 서로 의지하는 관계로 만드는 것’이다. 긍정적인 상호의존의 개념을 이해했다는 것은 소그룹이 성공하려면 구성원 개인 모두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과 소그룹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소그룹 구성원 모두가 각각 고유의 역할, 과제, 자료 등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소그룹 구성원들에게 적절한 역할을 분담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리더(사회자) : 소그룹을 이끌며 토의를 진행, 정해진 시간 안에 과업 수행하기
▷칭찬이(격려자)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칭찬하고, 적당한 유머로 전체 분위기를 띄움
▷기록이(서기) : 토의 내용, 문제 해결 과정을 정리 기록하기, 질문 정리하여 발표하기
▷지킴이 : 자기 조의 시간 관리와 통제하기, 6명의 소그룹일 경우 꼼꼼이 역할도 하기
▷조용이 : 자기 소그룹이 너무 소란하거나 다른 소그룹에 방해되지 않도록 조치하기
▷나누미 : 학습도구와 학습지, 각종 학습 자료들을 나누어주거나 걷기, 정리하기
▷꼼꼼이 : 학습 도구 준비나 자료 준비를 꼼꼼이 챙기기(6명의 소그룹일 경우 4번이 함)
③개인적인 책임이란 학습과정에 있어서 집단 속에 자신을 감추는 일이 없도록 개인에 대한 구체적인 역할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다. 개인적인 책임을 강조하기 위한 방법으로 보상을 할 때 팀 보상과 함께 개인 보상을 동시에 하는 것이다.
④동등한 참여란 학습자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일부에 의해 독점되거나 반대로 참여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는 것이다. 동등한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대화카드나 색깔카드를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동등한 참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에게 과제를 일정하게 분담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숙 : STAD 협동학습방법의 효과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8
류준구 :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 듣기말하기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위하여, 2004
변영계·김광휘 :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8
스펜서 케이건 : 협동학습, 디모데, 1999
이인자 : 협동학습이 협동학습별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Jigsaw기법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Stephen L, Yelon :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10가지 원리, 길안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실용주의철학과 유아교육
  • 구성하는 것”이라고 했으며 유아교육은 자연과 사회, 나아가 사람들과 더불어 경험하고 이러한 경험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는 유아존중이라는 기본 원칙 하에서 경험의 강조와 창의적 활동을 통한 자발적 학습 및 비판적 사고력의 양성을 그 본질적 요소로 설정하고 있다.Dewey는 자신의 교육이론의 핵심이 되는 ‘경험의 원리’를 두 가지로 특징지었는데, 하나는 ‘계속성의 원리’이며 다른 하나는 ‘상호작용의 원리’로 보았다. 계속성의

  • [교육학] 비고츠키 : 사회문화이론
  • 학습 중심적 관점상호작용 대상대등한 수준의 또래높은 수준의 사람7.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점(1) 교육적 시사점①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교사에 의해서 수행되는 활동으로서의 교수가 학습자의 고등정신의 발달에 다양한 형태로 개입한다는 사실을 명시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로 하여금 고등정신을 이끄는 것은 비고츠키에 의하여 파악되는 교사의 근본적인 과업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② 효과적인 교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학습법․Mager의 수업목표 진술방법․출발점 행동분석법․자기충족예언의 효과․창의력 개발을 위한 발문법․무학년제 학습․Gagné의 학습외적조건‘99 초등‘99 추가 초등2000년 초등․적성, 처치 상호작용모형․Gagné의 학습위계․Tyler 수업목표진술․실험실습법․탐구학습법․개념 및 원리학습법․역할놀이법․학습과제물 지도법․협동학습 Jigsaw 모형․음악, 미술교과 지도법․선수학습․구성주의 학습․협동학습 부정적 효과 피

  •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방법으로, 현재 아동들의 수많은 언어(The hundred Language of Children) 라는 타이틀로 세계 순회하는 전시회가 바로 장기간에 걸친 기록작업의 산물이다. 기록작업의 또 다른 기능으로 교사가 연구자로서의 자세를 갖고 아동들의 사고에 관해 알아보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기록 작업의 이론적 근거다양한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한다. 현재의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듀이(Dewey)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 학습원리, 비고츠키(Vigotsky)

  • [평생교육]성인학습 및 상담론
  • 학습 결정교사 결정학습자 선택학습의 의미장래의 준비 과정현재 문제 해결 과정< 표 1.2 .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 원리 비교>1.2 엔드라고지의 발전 배경엔드라고지는 1949년 초반 Harry Overstreet의 The Mature Mind의 출판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 이후 Knowles의 Informal Adult Education, Kid의 How Adults Learn이 1959년 출판되면서 지속되었는데 유럽에서는 1921년 독일의 사회과학자 Eugen Rosenstock는 아카데미에서 성인교육은 특별한 교수와 특별한 방법, 특별한 철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