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론적 배경

2.이론의 특징

3.거시조직전략 : 수업정교화 이론

4.미시조직전락 : 개념학습
본문내용
새로운 정보를 친숙한 아이디어에 연결시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수전략 요소

2. 제 1수준의 정교화


하나의 제1수준 정교화 제시
-정수에서와 같은 요소 포함



정수의 제시
-동기 전략 요소
-비유
-학습 선행 능력
-조직적 내용 아이디어
-다른 보조적 내용아이디어
-내부 요약자와 종합자


단원 요약자와 종합자 제시


또 다른 제 1수준 정교화 제시



3. 제 2수준의 정교화

제1수준에서 끝마친 수업에 대한 하나의 제2수준 정교화 제시- 같은 요소

단원 요약자와 종합자 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및 교육 방법]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 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교수-학습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최근의 교수-학습 모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실제적인 학습지도안을개발할 수 있다.학습목표가네의 수업의 사태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이론켈러의 ARCS 동기이론교사∙교과서중심의 수업 대안적모형학습자 중심교수학습방법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방법개인차에 따른 개별화 교수를 실시하여야 한다는 주장1960년대 중반 이후 교육공학적

  • 교수학습,교수방법,교수체제,교수모형,교육방법론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레포트Part 1.10가지 모형에 대한 정리Part 2.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에 대하여Part 1.10가지 모형에 대한 정리 목 차 1. ADDIE 모형2. 브릭스(Briggs)의 학교중심 교수체제설계 모형3. 딕과 캐리(Dick & Carey) 교수체제설계 모형4.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5. 롸이겔루스(Reigeluth) 교수설계전략6.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7. 문제기반학습(PBL)8. 상황학습이론9. 자원기반학습이론10. 조나센(Jonassen)의 구성주의 학

  • 교수합습,상황학습,상황학습모형,상황학습이론,사례연구
  •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또한 상황 학습 이론은 근본적으로 우리가 지식을 가르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고문헌강인애(1996),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 인지적 도제이론, 상황적 학습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2)강명희(1994), 상황학습과 앵커드 교수이론을 적용한 코스웨어 설계전략, 정보과학회지3)교육학연구, 상황학습이론에 따른 학습 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수설계이론 레포트
  •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1. 이론의 배경과 주요요소가네의 수업의 사태에 제시되어 있는 9가지 활동을 보다 이론화하고 체계화한 것으로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현재 학교교육에서 전문적 교사에 의하여 준비되는 학습지도안의 구성요소와 거의 일치하기 때문이다. 롸이겔루스는 수업사태 특성을 개략적으로만 제시한 것에 대하여 처방적 이론으로 교수전략을 들었다. 교수설계이론은 학습이론과는 달리 자체의 핵심적 특성으로 체계적 처방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